[문학사]황지우 시세계 연구-1980년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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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시인 황지우의 시를 1980년대를 중심으로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황지우가 바라보는 자신의 시: 모던리얼리스트
모던리얼리스트, 비평, <제1한강교에 날아든 갈매기>

2. 비평가와 학자들이 바라보는 황지우 시

1) 해체시

(1)해체시의 기원과 특성, 그리고 의의

(2)황지우의 해체시에 대한 비평: 찬사와 비판

2) 은밀한 정치성

3) 남성적 낭만주의

4) 연극적인 구성을 통한 불합리한 세계와 자아에 대한 부정

3. 우리가 바라보는 황지우 시

비평, <제1한강교에 날아든 갈매기>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1952년 전남 해남군 북평면 배다리에서 태어난 황지우에게 빨치산이었던 삼촌이 수장당한 앞바다와 그 바다에 떠있는 아버지의 고향 솔섬은 죽음의 이미지와 동시에 보다 나은 세상을 의미한다. 1955년 광주로 이주하게 되는데, 도시의 변두리에 자리 잡은 황지우는 폭력과 공포, 근대를 의미하는 기차를 처음 만나게 된다. “관례와 같” 황지우,「沿革」,『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문학과지성, 1983.
았다고 회고하는 가난했던 이농1세대의 자식으로서 기차는 그가 떠나 온 농촌과 극명한 대비를 이루는 도시와 근대화의 다른 이름이었다. 극빈의 삶에 내던져진 그는 자폐의식과 불안, 부끄럼 같은 내향적 성격을 같게 된다. 이런 성격 탓으로 책읽기에 빠져들었고 이 후 중학교 3학년 때 학원문학상에 입상하게 된다. 그는 광주1고 1학년 때 김승옥의 『서울, 1964년 겨울』을 접하면서 강한 인상을 받는다. 후에 황지우는 『서울, 1964년 겨울』을 한국 사회의 내생적 모더니즘을 예감케 하는 작품이라고 평하기도 한다. 황지우,「끔찍한 모더니티」, 『황지우문학앨범』, 웅진출판, 1995, p. 153
이 소설은 진로에 영향을 주기도 했는데 그는 1973년 서울대 미학과에 진학해 시인의 길로 들어서는 계기를 마련한다.
1980년 중앙일보 신춘문예 시 부문에 「沿革」으로 입선하고, 계간 『문학과 지성』에 시 「대답 없는 날들을 위하여」 등을 발표하며 등단한다. 그러나 그는 광주민주화운동에 가담한 혐의로 구속된다. 80년 여름에 형이 출가했으며 당시 동생은 지명수배를 피해 지하로 잠적 중이었다. 이후 형제들은 스님, 시인, 노동운동가로 변해갔다. 이들은 각기 당대를 대하는 방법은 각기 달랐지만 시대의 아픔을 대속하는 치열함에는 모두 일치하고 있었다. 80년대 황지우에게 이러한 정치와 종교, 또는 혁명가와 성직자 사이에 존재했던 긴장과 아픔이 시를 쓰게 하는 진정한 동력이었다.
참고문헌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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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석, 『통일밥』, 제3문학사, 1990.

황지우, 『겨울-나무로부터 봄-나무에로』, 민음사, 1985.

황지우, 『나는 너다』, 풀빛, 1987.

황지우,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 문학과 지성사, 2001.

황지우,「끔찍한 모더니티」, 『황지우문학앨범』, 웅진출판, 1995,


-논문 및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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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순재, 「황지우의 시 연구」, 『성신 어문학』, 제6집, 돈암어문학회,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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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호, 「모순으로서의 근대문학사」, www.critics.com.

이성우, 「1990년대 한국현대시에 나타난 이념의 아노미와 전환기적 모색: 박노해와 황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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