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교수 학습지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9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남들을 가르치는 교수의 학습지도에 대한 분석입니다. 관련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1. 교수 - 학습지도의 의미

2. 교수 - 학습지도의 원리

3. 교수 - 학습지도의 방법
1) 자발성의 원리
2) 개별화의 원리
3) 사회화의 원리
4) 통합성의 원리
5) 직관의 원리
6) 목적의 원리

4. 교수-학습지도의 방법
1) 강의법
2) 발문법
3) 토의법
4) 문제해결법과 구안법
5) 발견학습법
6) 탐구학습법
7) 실험학습법
8) 견학학습법
9) 조사학습법
10) 유의미 수용학습법

5. 수업과정 모형 분석
1) 그래저의 수업과정 모형
2) 캐롤의 학교학습 모형
3) 블롬의 완전학습 모형
4) 가네의 수업모형
5) 브루너의 교수모형
6) 구성주의적 수업모형
7) 공학매체활용 교수방안

6. 문제제기
본문내용
6) 구성주의적 수업모형

# 경험주의 : 지식은 오로지 사실의 관찰과 논리를 통해서만 증명이 되고, 귀납적으로 축적된 개념.

#행동주의 : 학습을 경험의 결과로서 나타나는 행동의 변화라고 정의.

#구성주의 : 지식은 단순한 감각적 자료와 귀납적 방식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환경과의 적극적인 상호
작용에 의해 구성되고 발달한다고 본다. 존재론과 인식론에 근거를 둔 사상.

#심리학적 구성주의
- 피아제의 이론에서 유래.
- 학습과정을 개인이 주위세계와 상호작용을 통하여 이루어 가는 개별적인 인지적 구성과정으로 설명.
-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로 양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됬음도움됬음도움됬음
  • yksun1***
    (2010.10.30 18:39:07)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교수-학습지도면① 자율적 수업분위기를 조성한다.② 교사의 수용적인 태도를 견지하도록 한다.③ 창의력을 기르는 수업을 한다.④ 탐구능력을 기르는 수업을 한다.⑤ 주입식 교육을 배제한다.3) 생활지도① 상담에서 비지시적 상담을 강조한다.② 정치활동과 추수지도를 강조한다.③ 학습지도와 생활지도를 통합한다.4) 교육평가면 절대평가를 강화한다.5) 교육행정면① 중앙집권적인 획일적 통제를 지양하고 지방에 권한을 이양한다.② 지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노트
  • 학습하고 경험해야 하는 내용이 필요하다. 이는 일정한 순서로 배열된 학습의 코오스와 더불어 학습 내용이나 경험 내용, 나아가 학습 경험이나 생활 경험을 의미한다.교육에서 교육과정이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되었을 때는 교육과정을 內容(content)으로 규정하였다. 이 때의 교육과정은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교수, 학습 내용으로 정의된다. 둘째로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교사의 지도 아래 학생들이 갖게 되는 모든 經驗(experience)으로 구성되어야 한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요약정리
  • 지도학생 지도전문 영역 계속 연구교직 단체 활동학원 관리 - 환경적 문제2) 피닉스 : 인격 형성지식의 계승사표(모범)학습 환경 정비평가참여 - 학생과 함께사제 동행 - 진리 추구의 길(2) 교직의 애환1) 나쁜 점 : 별볼일 없는 직업이라는 인식, 추켜주며 견제2) 좋은 점 : 인생의 충실감 및 애정의 욕구 충족, 창조의 기쁨, 자기 발전(여가 선용), 개성 발휘, 건전한 생활3. 교사의 권리(1) 교권의 개념 교사의 권리 교육의 권리(2) 교육권 국

  • 국어과 교육과정
  • 교수․학습 프로그램과 같은 요소들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의 개발과 실천, 평가에 관계되는 모든 요소가 포함된다. 나아가 교사와 학습자, 교육이론가를 포함한 교육공동체의 의도나 희망, 두려움 또한 교육과정의 일부로 간주될 수 있다. 그 결과 오늘날 ‘교육과정’이라는 말은 교육목적의 달성에 관계되는 일체의 계획과 실천이라는 의미로 폭넓게 정의된다. .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1996, p.72.다음은 교육과정의 다양한 정의이다.첫째

  •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정의구성요소개발과정을기술하고 개별화교육프로그램 작성과정5단계와 각단계주요한특징설명하시오0K
  • 분석에 기초를 두고 있다. 그러나 교사, 가족, 주변의 사람들이 자연스러운 학습분위기, 환경을 조성하여, 생태학적 관점을 지향하는 다양한 평가를 할 수 있고 지원절차를 사용하여 행동을 교정 및 지원해주어, 전반적인 생활양식의 변화를 도모한다는 점에서 응용행동분석과 차이가 있다. 이 장에서는 특수교육학개론4공통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정의 구성요소 개발과정을 기술하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작성과정의 5단계와 각 단계의 주요한 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