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광] 메리어트 인터내셔널 Marriott International의 경영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1. Marriott International의 규모와 성격 1

2. Marriott의 성장과정 1

II. 본 론

1. Marriott의 Brand 소개 2

2. Marriott의 브랜드확장 전략

(1) 최고급 호텔 시장-개별 브랜드 전략 4

(2) 중저가 호텔 시장-보증 브랜드 전략 4

3. e-비즈니스 전략

(1) 고객 서비스를 위한 인터넷 활용 5

(2) Marriott Rewards를 통한 CRM 전략 6

(3) 호텔 객실 내 초고속 인터넷 설치 7

4. Marriott International의 성공요인

(1) 내부 마케팅과 직원 육성 7

(2) 프랜차이즈-위탁 경영 체제 8

(3) M&A를 통한 선택과 집중 10

III. 결 론 12

VI. 참고문헌 12



본문내용
I. 서 론
1927년 자그마한 루트비어(Root Beer) 간이식당이 모태가 되어 시작한 메리어트는 현재 자산 $85억 3천만(한화 8조 1290억원)으로 명실상부한 세계 초일류 호텔기업 “메리어트 인터내셔널(Marriott International)”로 성장하였다. 메리어트 호텔은 현재 미국과 전 세계 70개국에서 숙박 사업을 하고 있으며 2004년 말 시가총액이 149.5억 달러로 파이낸셜 타임즈 글로벌 500 가운데 417위를 차지하였고, 2002년에는 Hotel Magazine 선정 300개 호텔 기업 중 3위에 랭크되었다.
메리어트는 전 세계 총 객실 수 499,165실에 달하는 2,718여개 호텔 및 리조트와 6,600개의 콘도식 휴양 빌라를 직접 또는 프랜차이즈로 운영하고 있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대부분의 호텔이나 콘도식 휴양 빌라를 프랜차이즈로 운영하고, 직접 소유하고 있는 호텔은 5~6개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1.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규모와 성격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은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70개국에 걸쳐 숙박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세계적인 초일류 호텔 기업으로서 미국 워싱턴 D.C.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전 세계 약 14만 5천여명의 직원(미국에서 13번째로 많은 종업원)과 함께 다양한 사업을 하고 있으며 연 매출액은 177억 달러이다.
메리어트는 현재 18개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데, 이 중 많은 브랜드가 자체 시장에 선두자리를 유지하고 있으며 고객들의 욕구에 부응하거나 기대이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외부환경의 변화에 대하여 공격적인 확장전략과 새로운 브랜드와 서비스의 개발로 신속히 대처하고 있다.

2. Marriott의 성장과정
호텔 메리어트의 역사는 현재 회장인 J.W. 메리어트 2세(J. W. Marriott, Jr.)의 아버지인 J. W. 메리어트가 1927년 워싱턴 D.C. 에 있는 N.W. 14번가에 루트 비어(Root Beer)라는 간이식당을 열면서 시작되었다. 메뉴에 따뜻한 음식이 추가되면서 루트 비어는 핫 숍(Hot Shoppe)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호텔 메리어트의 첫 번째 호텔인 트윈 브리지스(자동차 여행객 모텔)은 버지니아주 알링턴에서 1957년 문을 열었고, 두 번째 호텔인 키브리지 메리어트 호텔이 1959년에 문을 열었다. 1960년에 들어서면서 호텔 성장 전략으로 공항과 주요 컨벤션 도시 부근의 교외 지역에 집중하기로 하고 미국 내 주요 도시에 메리어트 호텔을 건설하기 시작하였다.
1970년에 들어서는 매출액이 3억 1,500만 달러를 상회하였으며, 주로 중서부에 있는 시에서 최초의 프랜차이즈 가맹 호텔들이 문을 열기 시작하였다. 또한 1978년부터 호텔 소유로부터 '위탁 경영'으로 전략을 선회함으로써 객실의 반 이상을 투자자들에게 매각하는 조치를 단행했다.
참고문헌
ㆍMarriott, J. Willard(1999),『메리어트의 서비스 정신』, 세종서적
ㆍAaker, David A(2001),『브랜드 리더십』, 브랜드앤컴퍼니
ㆍ최정환, 최종학(2002),『데이터베이스 마케팅』
ㆍ대한상공회의소 경영조사팀(2005),『서비스 부문 세계일류 상품의 특성과 시사점』
ㆍ이종환(2004), 『메리어트 호텔의 경영전략』
ㆍMarriott International(2005),『Annual Report』
ㆍFinancial Times(2004),『Grobal 500』
ㆍhttp://www.marriott.com

ㆍhttp://www.businessmajors.about.com

ㆍhttp://www.hotelresturant.co.kr

ㆍhttp://www.cultour.co.kr

ㆍhttp://marriott.com/rewards/rewards.mi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메리어트호텔의 마케팅 성공사례
  • 전략은 이후 경기침체기에 경영악화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었다. 그러나 소유와 경영의 분리라는 분사전략으로 Marriott은 보다 호텔사업에 매진할 수 있었고 그 결과 현재 세계최고의 체인호텔로써의 입지를 굳히게 되었다.2. 환경 분석(1) 외부 환경 분석1) 정치적 환경 정치적인 환경에서 호텔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은 정부의 여러 가지 호텔, 관광산업 정책들이다. 예를 들면 카지노의 허가, 국제회의 유치, 국제행사유치 등으로 호텔 객실

  • [호텔마케팅] 매리어트호텔 마케팅전략
  • MARRIOTT INTERNATIONAL의 MARKETING STRATEGIES.- 내부고객 만족 MARKETING- 5가지 지도원칙 (종업원관리/육성전략)- 12가지 핵심철학 (간부급 육성전략)- 지속적인 SYSTEM 개발/도입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 고객관리 System- 종업원 관리 System- 단골고객 우대 프로그램- 사례 1, 2, 3, 4, 53. INTERNATIONAL MARKETING STRATEGIES.- E - BIZ 전략- TGM - 폭넓은 브린트 포트폴리오- 사례 1 (리츠 칼튼 서울의 6PS CONCEPT)- 사례 2 (메리어트 호텔 서울의 SWOT 분석)1. JW Marriott Hotel Profile 1) 회

  • [관광마케팅] JW 메리어트호텔 마케팅전략
  • 관광마케팅이 무엇이고, 관광마케팅 주체 중에서 호텔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Marriott International의 사례를 통해 살펴보겠다.본론1. 관광마케팅의 정의 세계 관광 기구(WTO : World Tourism Organization)는 “관광마케팅이란 최대의 편익을 추구하는 관광조직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관광수요를 조사 및 예측을 하고, 선택을 하여 자사의 관광 상품이 시장에서 가장 좋은 위치를 차지하도록 노력하는 경영철학이다.” 라고 관광마케팅에 대해 정의하였다. 2. 관광마

  • 메리어트 호텔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분석
  • 전략Ⅳ.메리어트의 성공요인 분석 및 전망1.메리어트의 성공요인2.메리어트의 전망Ⅰ.메리어트의 기업개요1.기업소개현재 미국 워싱턴 D.C.에 본사를두고 있음.2,648여 호텔, 리조트와 484,904개의 콘도식 휴양 빌라를 직접 또는 프랜차이즈로 운영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은 1927년 워싱턴 D.C.에서 J. Willard 와 Alice S. Marriott가 9석의 루트 비어 스탠드(실내 포장마차 같은 것)를 만들면서 시작되었다. 그 후 수 년 동안 Marriott International은 혁신과 변화를 거듭

  • [국제 이비즈니스] jw메리어트 호텔 서울의 고객관리
  • 경영에서의 문제점은 무엇인지를 살펴 볼 것이다. 생소한 호텔 분야에 접근 하는 만큼 경희대 호텔 관광대 한진수 교수님의 자문을 얻고 JW메리어트의 인사 담당자를 만나 인터뷰를 하였으며 메리어트 관련 서적과 인터넷의 자료를 수집하였다.2. 선행연구 조사 (1) 메리어트 호텔 홈페이지 조사 및 전반적인 현황 www.jw-merriott.co.kr1) Marriott 소개 메리어트 인터내셔널(Marriott International, Inc.)은 미국을 비롯한 전세계 58개국에서 2200개가 넘는 호텔과 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