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관리] 온라인리더십과 오프라인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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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Online leadership
2. 기업의 주요 Online활용 영역
3. 기업의 Online leadership 활용사례
4. Online leadership에서 발견되는 문제점
5. Interview 조사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리더십이라 함은 일상생활에서 지도자로서 조직을 통솔하는 능력을 발휘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이 사회적 조직으로 주목받으면서 경영관리자의 리더십은 기업의 발전을 좌우하는 것으로 중요시 되고 있다. 리더십은 피지도자의 자발성에 기대한다는 점과 상황에 따라 그 특성이 변화한다는 점에서 일반적으로 말하는 지배와는 다른 개념으로 사용된다. 최근 통신매체의 발달은 사람들의 생활모습을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시킨다. 사람들은 통신매체를 통해 직접 대면하지 않고도 여러 가지 업무처리가 가능해졌다. 이러한 사회모습의 획기적인 변화를 통해 기업에서는 직원들이 직접 접하는 오프라인 상에서의 리더십뿐만 아니라 통신시스템으로 통해 이루어지는 가상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의 오프라인 리더십이 중요성하게 대두되고 있다. 온라인 리더십이란 말 그대로 온라인상에서의 리더십을 말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재택근무자의 관리를 비롯하여 사내 인트라넷을 통한 결제, 일정, 업무일정, 사내공지 등 조직 구성원들에 대한 종합적인 관리를 포함한다. 통신매체를 이용한 일상생활과 업무처리가 늘어남에 따라 실생활 속에서 오프라인 리더십은 점점 더 큰 부분을 차지해 나가고 있다. Online leadership의 영역으로 사내에서 빈번하게 이루어지는 재택근무와 사내 인트라넷, 메신저를 중심으로 조사가 이루어졌다. 이에 대한 국내 활용사례를 외국과 비교해보고 Online leadership의 올바른 발전 방향에 대해 생각해본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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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경제 신문 2005. 11. 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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