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국순당` 경영전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9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연구목적 및 사례선정 이유

Ⅱ 본론
1. 국순당 분석과 현재소개
1) 기업개요
2) 기업소개

2. 환경분석
1) 국내주류시장 환경
2) 제품수명주기
3) SWOT분석

3. 약주시장의 산업구조 분석

4. 국순당의 핵심역량 분석
1) 생쌀 발효법
2) 독자적인 물류시스템
3) R&D투자

5. 국순당의 경쟁우위 유형
1) 차별화 우위
2) 경쟁우위 지속성 분석(VRIO)
3) 경쟁우위를 강화실킬 수 있는 지속적 수단

Ⅲ 결론
1. 문제점에 대한 개선 사항
2. 향후 전략 제시

본문내용
연구목적 및 사례선정이유

지금 우리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어제의 승리자가 오늘의 승리자가 될 수 없고 곧 어제의 패배자가 오늘의 승리자가 될 수 있다. 이렇듯 변화 무쌍한 환경 변화에 적극적, 능동적으로 대응, 적응할 수 있는 기업만이 어제도 오늘도 그리고 내일도 살아 남을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오늘날의 기업은 기업 외부적 환경 변화와 자극 요소에 적절한 전략을 구사해야 될 뿐 아니라 기업내부자원의 역량 향상과 그 역량을 구체적이고 전략적으로 응용해야 만 하는 위치에 놓여 있는 것이다. 기업 내외의 끊임없는 노력, 그것이 오늘날 기업이 생존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우리는 이 과제를 수행하면서 그 동안 경영전략 수업시간에 배운 것을 실례를 통해서 분석 • 연구해 보기로 하였다. 즉 기업에게 있어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여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사명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 내부요인인 핵심역량과 외부환경,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경영전략의 관계의 중요성을 국순당이라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서 규명해 보고자 하였다.

전통주의 대표 주자인 국순당은 이미 우리에게 잘 알려진 바 있다. 짧은 기간동안의 국순당의 놀라운 성장도 주목 받기 충분한 것이었지만 한국의 전통주로서 명맥을 유지, 계승, 발전시킨다는 특유의 자부심도 지금의 국순당을 있게 한 원동력이라 할 수 있다.

국순당은 2000년 8월에 코스닥에 상장된 이후 현재 대표적인 가치주로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또한 다른 일반 중소기업에 비해 탄탄한 재무구조를 가지고 있어 양적인 성장뿐 아니라 질적인 성장까지도 이루고
참고문헌

1. 장세진, {경영전략 3판}. 서울 : 박영사, 2003.
2. {제일기획사보}. 1998년 4월호.
3. {매일경제}. 2003년 7월 30일자.
4. {매일경제}. 2003년 11월 25일자.

< 참고 사이트 >
1. www.ksdb.co.kr
2. www.doosancorp.co.kr
3. www.jinro.co.kr
4. www.soolsool.co.kr
5. www.kumbokju.co.kr
6. www.naver.com
7. www.yahoo.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국순당 중국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
  • 경영 방식 분석3. 성공 / 실패 제품 사례 분석4. SWOT 분석5. 현 상황 분석6. 환경 분석7. 발전 방향 / 시사점 제시1. 국순당 소개 / 해외 진출 동기 와 목표1) 기업 개요국순당은 현재 우리나라 거대 주류회사들이 전체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일반 주류품목을 취급하는 회사들과는 달리 어쩌면 도태되었을 법한 우리나라 민속 전통술로서 당당히 선전포고를 하였고, 적은 자본과 틈새시장 부족이라는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독창적인 마케팅 전략으

  • 국민은행과 주택은행 합병 분석
  • 사례로서 벤치마킹될 대상이 되도록 하길 바란다. ② 인원 및 점포 정리에 대한 합리적 기준 제시아직까지는 강제적 해고는 없을 것이라 공고하고 있지만, 점진적으로 인원을 감축시킨다고 언급을 했다. 강력한 노조들의 반발을 예상하여, 인원감축에 대해서는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이번 합병 사례에서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인원 및 점포를 확실하게 정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잭 웰치는 45세의 나이에 GE 의 CEO 가 되어서 엄청난 구조조정을 감

  • [경영학] 전통주 시장에서 국순당 생막걸리의 Re-Positioning 전략
  • 국순당은 남영L&F(現남영비비안)의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제품별 차별적인 유통경로를 설정함으로써 제품마다 고유의 이미지를 유지하고, 효율적인 제품관리, 나아가 다양한 고객들의 다양한 needs를 만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5-1. 국순당 생막걸리의 마케팅전략과 기대효과제시국순당사의 막걸리 제품 중‘국순당 생막걸리’는 공교롭게도 ‘우리쌀로 빚은 국순당 생막걸리’와 원재료를 제외한 모든 요소가 같다. ‘국순당 생막걸리’는

  • [경영학] 전통주 시장에서 국순당 생막걸리의 Re-Positioning 전략
  • 경영자원가치차별화 요구물류비절감짧은 리드타임긴 유통기한마케팅. 판촉비용확보지속적인 R&D 투자왜 Outsourcing인가?Why?Why?So?So?So?So?So?Third Party Logistics 기대효과BUT3PL왜 Outsourcing인가?국순당생산웰로스(전국 6개 거점 저온창고)주문 / 보관 / 재고관리대형마트80여개 대리점 및 전용도매상(백세주 인프라 활용)판매저온배송저온배송Cross dockingCross dockingBack haulingBack hauling국순당좋은 것을 만든다.웰로스좋은 것을 전한다.영

  • [국제경영] 국순당 중국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
  • 경영 방식동영상성공 사례백세주생막걸리 고시레 막걸리품질로 승부한다는 전략.생쌀발효법 기술 개발.건강주 이미지 극대화.접근 용이한 판매망.적당한 가격 책정.산뜻한 디자인,맞춤판촉.유통기한 30일.(기존 막걸리:10일)유네스코 공식 건배주선정.( ‘우리쌀로 빚은국순당 생막걸리’)사진:월드컵 응원용한정 제품(6.1일부 출시)일본에서의 성공적인 스타 마케팅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음.실패 사례삼겹살에 메밀 한잔별차별화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