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선전]16대 대선 TV광고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16대 대선의 TV광고를 간략히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정치선전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네요. 많은 참고 바랍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유권자는 선거 때 정치광고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다는 조사결과가 있다. 이런 결과는 우리나라 유권자들이 정치광고보다는 혈연, 지연, 학연 등에 더욱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반증하는 결과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런 결과로 정치광고의 영향력을 낮게 판단한다면 그것은 시대의 흐름을 제대로 읽지 못하고 그릇된 판단을 하는 것이라는 점을 지난 15~16대 대선을 지켜보면서 쉽게 알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정치광고가 처음 사용된 시기는 1948년 5․10 총선거이다. 그러나 구체적인 법률조항이 처음으로 적용된 시기는 1963년 10월 15일에 실시된 제 5대 대통령 선거부터이며 TV광고는 정치광고가 시작 된 지 23년 후인 1971년부터 처음으로 시작되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미디어선거가 본격적으로 도입되었던 시기를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1997년 15대 대선으로 본다.
그 후 15~16대 대선을 치루면서 이제 선거는 과거의 대중 집회 형식이 아닌 미디어를 통한 정치캠페인에 많은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으며 유권자들이 방송이나 인터넷을 통하여 후보자에 대한 정보를 얻는 선거로 변해왔다.
16대 대선은 한나라당 이회창 진영에 대해 민주당 노무현 진영이 거둔 정치광고의 승리라고 불리기도 한다. 그리고 양 진영간의 이러한 평가의 차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는 선거기간 동안 방영된 TV광고를 통해 쉽게 알 수 있다.
이번 16대 대선에서 민주당의 노무현후보는 한나라당의 이회창 후보를 2%도 안되는 근소한 차이로 제치며 승리했다. 이러한 박빙의 승부 뒤에는 안방유권자를 겨냥하여 효과적인 이미지 메이킹을 한 TV광고라는 치열한 공중전을 펼쳤으며 특히 민주당은 미디어전에 대선의 승부를 걸었다고 볼 수 있을 만큼 TV광고에 적극적인 투자를 했다.
먼저 민주당 측의 노무현 후보는 김대중 정권의 연장이 아닌 새로운 정권이라는 기본 방향을 바탕으로 ‘낡은정치 청산’과 ‘서민들의 세상’으로 광고전략을 설정하고 세부적으로 ‘새로운 대한민국’이나 ‘2번이나 국민들로부터 검증받은 국민후보 노무현’을 내세워 큰 성공을 거두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치사회학] 이미지 정치
  • 16대 대선은 그야말로 이미지 정치의 접전이었다. 이미지 정치가 점차 가열화되고 인터넷을 비롯한 매스 미디어의 발달이 급속히 이루어지면서 이들과의 접목으로 본격적 이미지 정치의 시대에 돌입했다고 할 수 있겠다. 16대 대선에서 가장 유명했던 것은 노무현의 눈물이라고 일컬어지던 TV광고였다. 존 레논의 을 배경음악으로 깔고 시작하는 이 광고는 마치 대통령 선거 광고가 아니란 듯 어린아이들의 천진난만한 표정을 담은 스틸 사진으로

  • [매스컴과현대사회] TV속 정치광고의 분석(미국대선을 중심으로)
  • 정치광고의 역사 -한국 우리나라 대통령선거에서 광고가 사용된 것은 주로 인쇄매체인 신문을 통해서였는데 이는 법적인 제한(TV광고는 1992년 제14대 대통령 선거부터 허용)이 가장 큰 요인이었다. 1947년 군정법령 제175호로 제정된 초대 국회의원 선거법 제 5장 제 29조를 보면 ‘등록한 의원후보자는 자유로이 선거에 과한 선전을 할 수 있다’라는 규정이 있다. 이를 한국 정치광고역사의 시작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당시에는 정치인들이 유권자를 상

  • 한국의 선거 정치
  • 대선과 2004년 총선을 통해 정치개혁의 중점은 ‘미디어의 영향을 어떻게 분석하고 이에 대응 하는가’의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다. 본 연구는 우선 선거행태의 전통적인 규정요인들과 이미지가 무엇인가에 대한 개념정리를 하고 17대 총선에서 “미디어 중심의 정치”가 어떠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가를 신문과 TV 그리고 각 당의 정치 광고를 중심으로 분석해본다. 여기서 일정한 영향력이 발현 되었다면 “이미지 정치” 문제점에 대해 검토하도록

  • [정치광고] 대선광고분석
  • 대선 광고 분석광고목차I. 정치 광고란?? (정치 광고의 정의,시작,역할,특성,유형)II. 사례분석 (미국 대선 + 한국대선)III. 대선광고의 문제점IV. 미래 대선광고의 Trend정치 광고란??정치 광고의 정의정치 광고의 시작정치 광고의 역할정치 광고의 특성정치 광고의 유형1) 정치 광고의 정의볼랜드의 정의 : 광고란, ‘미디어 내에서 조직적인메시지의 유료 배치’라고 정의 내렸다. 엄격한 개념에서 정치 광고는 정치 메시지를 미디어시청자에게

  • [대통령선거광고] 2004 미국대선에 나타난 정치광고의 유형 분석
  • 16대 선거의 결과를 통해, 우리 나라 정치권의 문제점이 될 수 있음을 보이고 있다. 후보자가 지닌 정확한 메시지 전달이라는 광고 측면의 성장은 더디고 이미지를 강화하는 광고 유형만이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금까지 발전해온 정치광고의 유형과 그 소구 방법, 그리고 정치광고가 가장 발단한 미국 대선의 정치광고를 분석함으로서 우리 나라의 정치광고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 정치 커뮤니케이션이 어떻게 구성되고 있는지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