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과현대사회] TV속 정치광고의 분석(미국대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차 례


머리말


본론
1. 정치광고의 개념
2. 정치광고의 역사 - 미국
3. 정치광고의 역사 - 한국
4. 정치광고의 목적 및 기능
5. 정치광고의 사례


맺음말


본문내용

2. 정치광고의 역사-미국
대통령선거에서 광고가 본격적으로 활용된 것은 1950년대 대통령중심제의 전형을 유지하던 미국에서부터 시작되었다. 1951년 미국의 TV네트워크들이 정치광고에 시간을 팔 것을 선언한 후, 1952년 아이젠하워가 처음으로 TV를 통해 ꡐ아이크를 대통령으로ꡑ라는 광고를 시작하였다. 1960년대에 와서 케네디 진영은 보다 체계적인 광고전략과 기획, 전술로 유권자에게 다가섰고 유권자가 좋아할 만 하고 지지할만한 상징요소만을 가려내어 조화롭게 배치함으로써 TV라는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통한 ꡐ대통령 만들기ꡑ를 이루어낸 것이다. 리차드 닉슨과의 대통령 토론 당시 TV가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만큼(라디오 청취자들은 닉슨의 승리를 점쳤으나 대부분의 TV시청자들은 케네디의 수려한 외모에 매료돼 근소한 차이로 케네디가 승리를 얻을 수 있었던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앞으로 전개될 대통령선거는 효과적인 광고전략은 물론이거니와 탈랜트적 기질의 후보가 유권자에게 큰 호응을 얻을 것이다.
1996년의 미국 대통령선거는 미국 선거 사에 새로운 역사의 장을 연 해이다 . 미국 역사상 처음으로 정당, 이해단체(interest groups), 각종 선거감시 단체 등이 본격적으로 사이버스페이스라 불리 우는 인터넷을 활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밥 돌(Bob Dole) 후보는 자신의 웹사이트를 통해 2천명 이상의 자원봉사자를 모집하는가 하면, 각종 선거관련 정보가 웹을 통해 제공되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웹이 선거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기 위해서는 몇 년을 더 기다려야할 것이다. 이는 웹이 TV만큼 박진감 넘치는 화면과 소리를 전해주지 못하는 기술적 한계도 있지만 지금보다는 보다 널리 쉽게 사용 되야 하는, 대중성의 문제가 남아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http://advertising.co.kr/data/sem/specialsem_2000/special-1_2.htm {비방정치광고가 정치적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
☞http://www.assembly.re.kr/html/97-98kimc.htm {미국의 텔레비전 정치광고에 관한 연구}

☞http://www.powerpage.co.kr/syd/main.htm
-http://powerpage.co.kr/powerzine/zine9802/special/speciald.htm {파워진,정치광고특집}
☞http://user.chollian.net/~kdh1212/ad-room/1-100/pol-ad.html {개인 홈페이지-정치광고 정의 인용}
▷박효식․양영종 공저 ― 《현대사회 광고론》(형설출판사, 1997) pp.450~477
▶<선택 2002>선거광고 신경전 가열 /문화일보 12월 4일자 (인터넷 웹)
▶[사설] 저질 비방․폭로 표 안된다 /한국일보 12월5일자 (인터넷 웹)
▶광고-연설-홍보물 "李-盧 미디어선거대전" 불꽃 /동아일보 12월 3일자(인터넷 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공동모금회
  •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현황 1) 조직현황 2) 모금 및 나눔활동 3) 배분활동 4) 홍보활동Ⅳ. 외국의 공동모금회 1. 미국-United Way of America 1) 조직 2) 모금 3) 배분2. 일본-사회 복지 공동 모금회 (빨간 깃털 공동모금) 1) 조직 2) 모금 3) 배분3. 외국공동모금회의 시사점 Ⅴ.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문제 현황 1.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이슈 2. 해결방안 3. 전반적인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사회복지 공동모금회Ⅰ. 서론현대 산업사회가

  • [경영학] 소개글 광고주와 광고대행사 갈등의 해결방안 및 광고윤리
  • 광고주의 부도로 경영난을 견디지 못해 연쇄부도를 내거나 법인청산, 계열사에 업무통합 되는 양면성을 보이고 있다. 이 장에서는 광고주와 광고대행사의 갈등의 해결방안과 광고윤리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Ⅱ. 광고의 개념과 기능1. 개념“광고란 식별된 후원자에 의한 아이디어, 제품, 서어비스의 비인적 제시및 촉진의 형태로서 그의 대금이 지불된 것이다.”1963, 미국마아케팅학회(AMA).이 정의는 마아케팅적인 측면에서 기능을 중심으로 파악하

  • [언론학] 한국언론이 민주사회에 미친 영향
  • 정치 커뮤니케이션 연구는 민주사회의 시민의식을 규명하는 사회과학의 중심적 학문 분야로 성장했다 (McLeod, 1988). MIT 정치학과 교수였던 Daniel Lerner는 1958년 The Passing of Traditional Society란 책자를 발간, 개발도상국의 민주사회 건설에 있어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의 역할을 최초로 이론화했다. 수많은 제 3세계의 젊은 엘리트들은 러너의 「근대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매료돼 신문방송학을 전공하게 된다 (Lerner, 1963). 미국 등의 선진국에서 학위를

  • [매스컴] `신문이 당파성을 지녀야 하는가`에 대하여
  • 정치적 성향에 따라 각 사(社)의 지지 정당이 선정되어 있고 편파적인 보도를 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 시점에서 필요한 것은 누가 먼저 용기 있게 당파성을 표명하고 당당한 보도를 할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신문은 보도의 기능은 물론이거니와 여론 형성 및 선도의 역할도 행할 수 있는 매체이다. 객관성․중립성을 지켜야하는 자신들의 역할에 위배된다며 표면적으로는 당파성을 지니지 않고 중립적인 태도로 조금씩 현 정권에 반대 혹은 지지하

  • [조사방법론] 정치관여도에 따른 미디어 소비행태 및 대선지지후보 고려기준에 대한 분석
  • 정치관련 뉴스에 대한 유권자의 능동적인 이용 역시 정치효능감의 증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많은 학자들은 매스 미디어가 국민들의 정치에 대한 정치적 불신과 불만을 심화시키고 있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고 있다.제 3장 연구 설계제 1 절 가설설정본 연구는 정치관여도에 따른 미디어 소비행태와 대선지지후보 고려기준에 대한 분석연구이다. 정치관여도가 높고 낮음에 따라서 가장 대표적인 매스컴인 TV, 신문, 인터넷,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