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광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기

1. 정치광고의 개념 및 종류

2. 정치광고의 내용, 유형, 표현기법

3. 정치 광고의 4단계 전략

Ⅱ. 가운데 말

1. 정치광고의 사례

2. 정치광고의 장단점

Ⅲ. 맺음말

Ⅳ. 참고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정치캠페인PR이란?

우리나라에서 짧은 선거운동기간은 후보자로 하여금 어떻게 신속하게 자신을 유권자에게 알리느냐는 문제를 낳고 있으며 이런 상황에서 대중들에게 쉽고 빠르게 자신을 알릴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가 정치광고이다. 지난 1992년 14대 대통령 선거 때부터 정치광고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1997년 15대 대선에서는 후보자별로 44회씩의 방송연설 외에 방송광고(라디오 포함)를 60회씩이나 허용할 정도로 미디어 선거가 확대되었다. 이에 우리는 ‘정치캠페인 PR’이라는 큰 주제에서 정치광고를 소주제로 정한다. 선거운동 수단으로서의 우리나라 선거의 정치광고 사례분석을 통해 정치광고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알아보고자 한다.

1. 정치광고의 개념 및 종류
1) 정치광고의 개념
오늘날 정치선거에서는 후보들을 하나의 ‘상품’으로 간주하여 상품의 마케팅 전략에 따라 선거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정치광고에 대한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이 중에서 케이드의 정의가 가장 체계적이고 종합적이라고 인정받고 있다. 그녀는 ‘정치커뮤니케이션 핸드북’에 수록된 글에서 정치광고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정치광고란 정당이나 후보들 이 돈을 지불하여 대중매체를 통해 유권자를 직접 접촉 할 수 있는 기회를 획득해서 유권자들이 정치적인 태도, 신념, 행동 등에 영향을 미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자기들의 철저한 관리 하에 정치적 메시지를 직접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과정”(Kaid, 1981)

이를 좀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면 정치광고란 후보자나 정당이 정치 수용자의 태도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돈을 지불하고 신문이나 TV와 같은 미디어를 통해 전달하는 정치 메시지 혹은 정치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다. (권혁남, 2006)
참고문헌

Handbook of Political Communication Research, Kaid, Linda lee

미디어 선거의 이론과 실제, 권혁남, 2006
한국 언론과 선거보도,
현대 정치 커뮤니케이션 연구, 권혁남

살아있는 역사, 힐러리 로뎀 클린턴
대한민국과 결혼한 박근혜, 묘심화

민주노동당 홈페이지 http://www.kdlp.org/
한나라당 홈페이지 http://www.hannara.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학_유익한 측면의 광고와 부정적인 측면의 광고를 각각 선정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 레포트에서는 광고의 개념과 더불어 광고의 유익한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각각 선정하여 서술하고자 한다.2. 본론1) 광고 개념광고는 특정 제품, 서비스 또는 이벤트를 발표, 배포 또는 홍보하는 메시지이다. 먼저 광고의 주요 목표는 대중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것은 매출을 늘리고 브랜드 이미지를 홍보하기 위한 마케팅의 주요 도구 중 하나이다. 또한 공익사업, 기관 또는 재단의 이미지 홍보, 정치선전 등 매력적

  • 독후감 남쪽으로 튀어 를 읽고
  • 정치도 경제도 필요없다. 곱씹어 보면 정말 매력적인 유혹이라 생각한다. 자기 일에만 신경쓰고 그걸로 얻은 생산물을 남들과 아무 대가 없이 공유한다는 게 가능하다면 그런 세상으로 떠날 사람들 아마도 생각보단 많이 있을 것이다. 물론 나도 책을 통해 그런 세상 속에 내 모습을 그려보았다. 어린 시절 친구들과 몰려 다니면서 메뚜기, 잠자리 잡고, 계곡에서 물놀이 하면서 가재잡고, 개구리 잡으면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놀던 때에 난 돈 따위는

  • 기업경영과사회 WIN WIN Marketing SCR
  • 정치인이나 사회적으로 좋은 일을 많이하고 기부도 많이 한다. 나 혼자 잘 먹고 잘 살겠다가 아니라 내가 이익을 얻은 만큼 사회에 환원하겠다는 CSR정신이 아주 잘 실행되고 있다고 생각 될 정도다. 세상은 돌고 돈다. 내가 누군가에게 나쁜 짓을 하면 그것은 나에게도 악이 되어 돌아 올 것이고 누군가에게 좋은 일을 한다면 선으로 돌아 올 것이다. ‘인과응보’는 누구도 피해갈 수 없고 남에게 나쁜 짓을 해 놓고 잘 살아가는 사람은 없으며 언젠가는

  • [TV프로그램, 텔레비전방송] TV프로그램(텔레비전방송)의 성격, 기능, 영향, 동향과 TV프로그램(텔레비전방송)의 기획 및 비판적 TV프로그램(텔레비전방송) 시청방안 분석
  • 광고(어떠한 소원도 돈으로 해결된다고 믿게 된다), 유형화(類型化)가 지나친 인물이 등장한 것(선과 악의 흑백논리) 등이다.일곱째, 무엇보다도 TV에 대해서 의문을 갖자. 비판적으로 되자.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은 다른 것 도 얼마든지 있다. 라디오, 신문 등의 미디어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전달해 줄뿐만 아니라 우리들 생활을 구속하지 않는다.어린이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하여 프로그램 내용의 선별을 위한 기본 평가 기준을 취사

  • 영화 wagthe dog 감상문
  • 광고가 맘에 안든다며 보고 싶지 않아한다. 그러나 이 광고는 영화가 끝날 때까지 대략 4번 정도가 나온다. 감독의 의도는 모르겠지만 무엇인가 의미하고 있는 것 같다. 이렇게 하여 대통령 소녀 성추행 스캔들은 점점 묻혀가고 지지율은 높아져만 간다. 국민들이 얼마나 미디어를 곧이곧대로 믿는지 이 영화를 보고 알았다. 실제로 확인되지 않은 소문으로는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일들이 공공연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정부와 정치에서만이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