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선거광고] 2004 미국대선에 나타난 정치광고의 유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연구의의

Ⅱ 이론정리
1) 정치광고의 정의
2) 정치광고의 특성
3) 정치광고의 유형
4) 정치 광고 시행의 이론적 배경
5) 미국의 텔레비전 정치광고 상황
6) 이론 분석을 통한 연구문제

Ⅲ 연구방법
1) 자료 수집 원천과 측정 과정
2) 분석 유목 8

Ⅳ 연구 결과
<연구문제 1>에 관한 결과
<연구문제 2>에 관한 결과
<연구문제 3>에 관한 결과

Ⅴ 결론

본문내용
I. 연구의의

2002년도 대선에서 노무현 후보의 눈물과 노래, 편지를 이용한 광고는 한국의 선거도 더 이상 정치적 능력만으로 이루어 지지 않는 시점에 도달했음을 알리는 표지판이었다. 정치 경력이나 이력을 뛰어넘는 치열한 홍보가 선거의 승패를 좌우하는 지표가 되었음을 알게 했기 때문이다. 이 같은 미디어 선거전은 노무현 대통령의 승리를 기점으로 한국 사회에서 성장하기 시작했으나, 미국의 경우 정치의 미디어화는 이미 오래 전부터 형성되어 현재는 미디어를 하나의 정당이라고 표현 할 수 있을 만큼의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올해에 이루어진 부시와 캐리의 대선에서만 보더라도, 선거 광고비를 줄이기 위해 접전이 예상되는 17개주만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광고를 집행하는 타겟팅 전략을 사용했음에도 역대 선거 사상 가장 많은 광고비 지출을 기록하였다. 정치권의 대중인 유권자를 설득하여 동의를 구하고 그 바탕 위에 정치적 정당성을 구축하는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효력을 최대한 이끌어 내기 위해 민주당과 공화당 모두 홍보를 중심으로 선거 전쟁을 치렀기 때문이라 판단된다. 이러한 정치 커뮤니케이션 영역의 치열한 성장은 대중을 정치에 이끌어 들이는데 긍정적 역할을 하고 있는 요소로 꼽히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미지정치] 정치광고에 나타난 이미지정치에 관한 연구
  • 대선 TV광고 분석 p.251. TV광고 현황분석 2. TV광고 내용분석제 2절 제 16대 대선 신문광고 분석 p.281. 신문 광고의 현황분석2. 신문 광고의 내용분석제 5장 연구의 한계 및 제언제 1절 연구의 한계 p.30제 2절 제 언 p.31※ 참 고 문 헌 p.33 표 목 차 분류 기준에 따른 정치광고의 유형 p.13 현행 선거법에서 규제되고 있는 대통령 선거 정치광고

  • [정치커뮤니케이션] 한국 TV정치 광고 연구 -제16대 대통령선거를 중심으로
  • < 목 차>1. 서 론 p.1(1) 정치 광고의 정의 p.2(2) 왜 TV 광고인가? p.3가. 개 요 p.3나. TV의 매체영향력 p.3(3) 분석대상과 연구방법 p.5가. 분석대상 p.5나. 연구방법 p.5다. 연구방향 p.82. 본 론 p.9(1) 한국 TV 정치광고의 역사와 전략의 변천 p.9가. 1992년 대통령선거 p.9나. 1997년 대통령선거 p.9(2) 2002년 대선 TV광고속의 이미지 분석 p.10가. 2002년 16대 대선에서의 방송광고 p.10나. 두 후보의 정치광고 p.10다. 두 후보의 대표적인 정치 광고 분석 (이회창-버스편

  • [사이버선거] 인터넷과 선거
  • 정치세력의 선전이나 선동의 중요한 수단으로 활용되었던 것이다. 신문의 이러한 정론지적 전통은 사설이나 논설, 즉 논평의 형태로 오늘날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라디오미국의 경우를 보면 1920년부터 라디오가 정치 세계에 하나의 도구로 참여하게 되었으며 1924년 이래 계속해서 그 영향력을 키워나갔는데, 특히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한 정치사건의 창조자로서의 기능을 발휘해 왔다. 이렇게 라디오가 사람들에게 강력한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

  • [졸업][이미지정치] 미디어 선거에 따른 이미지 정치 연구 -17대 국회의원 선거 TV 정치광고, 선거보도 중심
  • 광고 24표 5-3 제 17대 국회의원선거 메시지 방향에 따른 정당별 TV 광고 24표 5-4 방송사별 분석대상 기사 수 26표 5-5 방송사별 기사유형별 보도량 27표 5-6 방송사별 기사유형별 보도량 27표 5-7 방송사별 보도분야별 보도량 28표 5-8 방송사별 정치쟁점 중심 보도 보도량 28표 5-9 뉴스보도에서 영상효과 사용 여부 29표 5-10 뉴스보도에서 사용된 영상효과 종류 30그림 1-1 커런의 민주적 미디어 체계모델 6그림 5-1 2004년 3월 12일(금) KBS 9시 뉴스

  • [의사소통] 클린턴 전 대통령의 연설과 우리나라 전 대통령들의 연설 비교, 분석 -취임사를 기준으로
  • 선거를 앞두고 있는 요즘, 정치인들은 말로 대중을 설득하려 애쓰고, 대중은 말로 정치인을 평가한다. 그래서 연설은 선거의 당락을 결정지을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그리고 사실 대통령의 말은 국가의 운명을 결정지을 수 있는 힘을 가졌기에 더욱 중요하다.그렇다면 한국의 역대 대통령들은 대중 앞에서 어떻게 말했을까? 탁월한 연설가로 알려진 미국의 클린턴 대통령의 연설과 비교하여 취임사를 중심으로 한국 대통령들의 대중 연설을 분석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