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역사] 고구려와 수 당의 항쟁에 대한 국사 교과서의 기술 분석 및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역사에 대한 올바른 평가가 필요하다.
(1) 확대해석은 아닌가?
(2) 누구의 입장에서 내린 평가인가?
2) 논리적 연결이 미흡하다.
3) 객관적 역사 기술이 필요하다.
(1) 객관적으로 단어를 선택하였는가?
(2) 객관적으로 사건을 바라보았는가?
4) 국지적 전투가 아닌 총체적 전쟁으로 바라본 고구려 VS 수․ 당 항쟁은?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교과서는 고대사부터 근현대사까지 아주 넓은 범위를 다뤄야 하기 때문에 아주 긴 기간의 큰 전쟁을 이렇게 짧은 부분에 써야 해서 많은 부분을 생략한 것 같아요. 국사책이 과거의 진실을 탐구하고 무언가 깨달음을 얻기 위한 목적이 아닌 시험과 암기를 위한 책이기 때문에, 그리고 대한민국 고등학생 전체가 보는 책이기 때문에 밝혀진 자료에 의한 사실 그리고 우리나라에 유리한 서술 이외에 역사가의 의견이나 더 상세한 이야기는 없는 것 같아요. 저도 수, 당과의 전쟁 하면 그냥 엄청 쳐들어 왔는데 다 이긴 전쟁이라는 정도밖에 기억이 안나요. 교수님과 함께하는 수업에서는 수․당과의 전쟁만으로 몇 주를 이야기 하는데 말이에요. 하긴 고등학교 수업시간에서는 시간 순으로 배열하면서 칠판 필기 하고 교과서 읽고 밑줄만 치고 문제 몇 개 풀면 50분이 다 갔던 것 같아요. 저도 아직 교과서에 쓰여 있는 것 외엔 수․당과의 전쟁에 대해서 자세히 아는 것이 없어서 이정도 밖에 쓸 수가 없어요. 조금 더 알게 되면 더 많이 쓸게요.”
위의 글은 조별과제에 대해 각자 생각하는 글을 모으는 과정에서 조원이 올린 글이다. 이처럼 우리에게 국사교과서는 시험에 대비하여 암기를 위한 책이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