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역사] 고구려와 수 당의 항쟁에 대한 국사 교과서의 기술 분석 및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역사에 대한 올바른 평가가 필요하다.
(1) 확대해석은 아닌가?
(2) 누구의 입장에서 내린 평가인가?

2) 논리적 연결이 미흡하다.

3) 객관적 역사 기술이 필요하다.
(1) 객관적으로 단어를 선택하였는가?
(2) 객관적으로 사건을 바라보았는가?

4) 국지적 전투가 아닌 총체적 전쟁으로 바라본 고구려 VS 수․ 당 항쟁은?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교과서는 고대사부터 근현대사까지 아주 넓은 범위를 다뤄야 하기 때문에 아주 긴 기간의 큰 전쟁을 이렇게 짧은 부분에 써야 해서 많은 부분을 생략한 것 같아요. 국사책이 과거의 진실을 탐구하고 무언가 깨달음을 얻기 위한 목적이 아닌 시험과 암기를 위한 책이기 때문에, 그리고 대한민국 고등학생 전체가 보는 책이기 때문에 밝혀진 자료에 의한 사실 그리고 우리나라에 유리한 서술 이외에 역사가의 의견이나 더 상세한 이야기는 없는 것 같아요. 저도 수, 당과의 전쟁 하면 그냥 엄청 쳐들어 왔는데 다 이긴 전쟁이라는 정도밖에 기억이 안나요. 교수님과 함께하는 수업에서는 수․당과의 전쟁만으로 몇 주를 이야기 하는데 말이에요. 하긴 고등학교 수업시간에서는 시간 순으로 배열하면서 칠판 필기 하고 교과서 읽고 밑줄만 치고 문제 몇 개 풀면 50분이 다 갔던 것 같아요. 저도 아직 교과서에 쓰여 있는 것 외엔 수․당과의 전쟁에 대해서 자세히 아는 것이 없어서 이정도 밖에 쓸 수가 없어요. 조금 더 알게 되면 더 많이 쓸게요.”
위의 글은 조별과제에 대해 각자 생각하는 글을 모으는 과정에서 조원이 올린 글이다. 이처럼 우리에게 국사교과서는 시험에 대비하여 암기를 위한 책이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의 역사교육
  • 역사 교육의 목표에 관한 논란이 시작되었는데 역사 교육이 애국심 고취를 목표로 하여, 자국사 중심의 교육이 되어야한다는 전통적 시각과, 역사 교육은 사고력을 목표로 사료의 비판과 분석을 위한 기술을 교육해야 한다는 새로운 시각의 충돌이었다. 이들의 논란이 계속 되는 가운데, 1988년 교육개혁법(Educational Reform Act)으로 국가교육과정의 제정이 공식화되었다. 국가교육과정에서는 역사를 공통필수 과목이 아닌 공통 기초과목으로 정하였고, 초

  • [동북공정] 동북공정과 민족주의
  • 동북공정과 민족주의Ⅰ 머리말Ⅱ ‘동북공정’이란?Ⅲ. 고구려사, 어떻게 볼 것인가 - 동북공정의 역사적 맥락에 관하여1. 중국의 고구려사 인식체계의 변화2. 중국 교과서의 한국사 인식3. 고구려사에 관한 주요 쟁점들1) 고구려의 종족 문제2) 고구려는 고대 중국의 일개 지방민족정권이었나?가) 조공과 책봉문제나) 수당과의 전쟁3) 고구려 유민의 향배 및 계승문제4) 고구려의 역사적 정체성 문제가) 중국자료로 확인되는 고구려의 정체성

  • 한국학의 갈래와 각자의 현황과 동향에 관한 연구 분석
  • 한국인과 한국사회가 어떠한 역사과정을 거쳐 현재와 같은 모습으로 나타나게 되었고, 그것이 거시적으로 볼 때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전개되어야 할 것이며, 그리고 우리 문화의 특색은 어떠한가 하는 등에 대한 이해를 얻기 위해 지난날 우리의 선조들이 살아온 삶의 자취를 연구하는 종합적인 학문이다. 두 번째로 재화와 용역을 생산분배소비하는 활동 및 그와 직접 관련되는 질서와 행위의 총체인 경제는 인간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가장 필

  • 과거 현재 미래의 백범 김구 백범 김구 연구 백범 김구 연구 의의 백범 김구 현대적 의미
  • 과거, 현재, 미래의백범 김구목 차☀ 서론1. 주제선정의 배경과 연구의 목적 및 의의 / 32. 백범의 현대적 의미 / 4☀ 본론1. 백범의 구국운동 / 5 2. 백범의 독립운동 / 11 3. 백범과 임시정부 / 19 4. 백범에 대한 비판적 시각 / 285. 백범 일지 / 306. 백범의 사상과 성품 / 32☀ 결론1. 과거, 현재, 미래의 백범 / 382. 백범과 함께 그리는 한국정치의 미래 / 39☀ 참고 문헌 / 41☀ 서론1. 주제선정의 배경과 연구의 목적 및 의의1) 주제 선정의 배경- 백범선

  • [교육학] 국사 교과, 근현대사 교과 분석
  • 목 차Ⅰ.국사의 성격과 교육 목표 및 6차 교과서와의 차별성1. 국사의 성격2. 교육목표3. 6차 교과서와의 차별성Ⅱ. 교과서 분석1. 중학교 국사1) 교과서 선정 이유 2) 형식3) 내용 분석① 교과목표가 잘 구현되었나?②목차와의 연관성이 잘 되어있나?③학생들의 수준 잘 고려되었나? ④ 학생들의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내용, 형식인가? (지식, 기능, 가치태도)⑤ 사진이나 그림이 적절하게 첨부되었는가?⑥ 내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