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의 삼국통일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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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삼국통일은 그 과정에서 외세의 협조를 얻었다는 점과, 대동강 이남의 통일에 그쳤다는 점에서 한계성이 있다. 그러나 신라가 당의 세력을 무력으로 축출한 사실은 삼국 통일의 자주적 성격을 보여 주는 것이다. 한편 삼국통일은 민족문화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고구려, 백제 문화 전통의 수용과 경제력 확충으로 민족 문화는 다양하게 발전하게 되었다.”
위의 글은 고등학교 국사(상)교과서(1997년 발행)에 나오는 삼국통일의 의의를 서술한 대목이다. 그 동안 우리는 이러한 것을 어떠한 비판이나 여과없이 그대로 수용해 왔다. 학계에서는 신라의 삼국통일을 긍정적으로 보는 입장과 부정적으로 보는 입장으로 나뉘어져 있다. 신라의 삼국통일을 다룬 글로는 다음과 같은 논문들이 있다.
邊太燮, 「三國의 鼎立과 新羅統一의 민족사적 의미」,『韓國史市民講座』5, 一潮閣, 1989.
盧泰敦, 「淵蓋蘇文과 金春秋」, 『韓國史市民講座』5, 一潮閣, 1989.
金瑛河, 「신라의 통일을 보는 시각」, 『韓國古代史論』(한길역사강좌 12), 한길사, 1988.
文暻鉉, 「신라 삼국 통일의 연구」, 『慶北史學』제19집, 慶北史學會, 1996.
申瀅植, 「三國統一의 歷史的 性格」, 『統一新羅史硏究』, 三知院, 1990.
李昊榮, 『新羅三國統合과 麗濟敗亡原因硏究』(新訂), 서경문화사, 2001.
李宇泰, 「新羅 三國統一의 一要因」, 『韓國古代史硏究』5, 한국고대사연구회, 1992.
신라의 삼국통일에 대한 평가가 상반되게 나올 수 있는 것은 평가자가 처한 시대적 상황과 개인적인 역사관의 차이에서 말미암는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러한 인식의 차이를 좁히고 신라의 삼국통일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서는 삼국통일의 과정과 그 원동력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이우태, 「신라 삼국통일의 일요인」, 78쪽.
이 글에서는 신라의 삼국통일에 대한 비판들을 검토해 보고, 나서 삼국통일의 과정과 삼국통일이 지니는 의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 동안 삼국통일에 대해 어떻게 연구되어 왔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기초사료>
『三國史記』
『三國遺事』
<단행본>
金壽泰, 『新羅中代政治史硏究』, 一潮閣, 1996
邊太燮, 『韓國史通論』(四訂版), 三英社, 2000
申瀅植, 『韓國의 古代史』, 三英社, 1999
宋基豪 외, 『한국사특강』,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李基白, 『韓國史新論』(新修版), 一潮閣, 1997
李基白李基東 공저, 『韓國史講座』(古代篇), 一潮閣, 1995,
李昊榮, 『新羅三國統合과 麗濟敗亡原因硏究』(新訂), 서경문화사,
2001
<논문>
金瑛河, 「신라는 삼국을 ‘통일’했는가」, 『역사비평』10, 역사비평사, 1990
______, 「신라의 삼국통일을 보는 시각」, 『韓國古代史論』(한길역 사강좌 12), 한길사, 1988
盧泰敦, 「三韓에 대한 認識의 變遷」, 『韓國史硏究』38, 韓國史硏究 會, 1982
文暻鉉, 「신라 삼국통일의 연구」, 『慶北史學』19, 慶北史學會, 1996
邊太燮, 「三國의 鼎立과 新羅統一의 민족사적 의미」, 『韓國史市民 講座』5, 一潮閣, 1989
申瀅植, 「新羅史 理解의 前提」, 『新羅史』,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7
______, 「三國統一의 歷史的 性格」, 『統一新羅史硏究』, 三知院, 1990
李宇泰, 「新羅 三國統一의 一要因」, 『韓國古代史硏究』5, 韓國古代 史硏究會, 1992
韓圭哲, 「渤海建國과 南北國의 形成」, 『韓國古代史硏究』5, 韓國古 代史硏究會,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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