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와 문화] 경상대학교 인류와문화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경상대학교 인류와문화 레포트입이다
- 목차
-
1.필자는 과학적인 역사와 비과학적인 역사를 어떻게 구별하는가?
2.필자는 민족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3.국민의 개념은? 국민의 개념은 민족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
4.인종의 개념은? 인종의 개념은 민족 개념과 어떻게 다른가?
5.군사회(群社會;band)에 대한 정의는?
6.부족사회(tribe)에 대한 정의는?
7.군장사회(chiefdom)에 대한 정의는?
8.군장사회는 도시국가(혹은 성읍국가)와 어떻게 다른 것인가?
9.'에가미의 기마민족성'은 무엇인가?
10."기마민족에 의한 신라 정복설"은 무엇인가?
11."기마민족 백제의 마한 정복설"은 무엇인가?
12."백정은 한반도에 들어온 유목민의 후예이다"라는 주장은 무엇인가?
13.브리튼 섬의 민족 통합 역사를 간단히 서술하면?
14.브리튼 선의 민족 통합 역사로부터 한국 국사학계사 배워야 할 점은?
15.단군신화는 어떤 문헌에 등장하는가?
16.단군조선이 고려시대 후기의 시대적 필요성에서 등장한 이유는?
17.강화도에는 참성단, 천제암궁지, 삼랑성 등 단군과 관련된 유적이 왜 많을까?
18.한반도에 한민족이 형성된 시기를 말하고, 이를 근거로 단군조선을 비판하면?
19.한어군과 부여어군의 민족은 무엇인가? 한민족의 형성에 보다 중요한 것은?
20.국사교과서에서 기자조선이 다루어지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21.위씨조선을 건국한 위만은 중국인인가 아니면 한국인인가?
22.중,고등학교 국사교과서에 나타난 "고조선 세력범위"의 문제점은?
23.한반도 북부와 만주 지방에 한사군이 언제 설치되었고 언제 제거되었는가?
24.한사군이 한민족 역사의 긍지를 손상시키는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
25.낙랑군 설치는 중국인에 의한 한반도 지배인가?
26.한제국은 왜 한강 이남에 군현을 설치하지 못하였는가?
27.고구려족의 기원과 관련된 다섯 개의 실체는?
28.고구려족과 고구려인은 어떻게 다른 것인가?
29.고구려의 초기국가 형성과정에서 일어난 고구려족의 문화적 통합과정은?
30.고구려의 영역이 확장되면서 어떤 민족들이 고구려제국에 포함되는가?
31.동이는 고대의 한민족을 의미하는가?
32.한반도의 언어적 동화과정에서 말하는 한어군은?
33.한반도의 언어적 동화과정에서 말하는 부여어군은?
34.한반도의 언어적 통일과정은? 그 계기는? 기반이 된 언어는?
35.부여, 고구려, 동예, 삼한의 추수감사제는 어떻게 다른가?
36.통일신라의 건국 이데올로기 '삼한일통의식'은 무엇인가?
37.통일신라가 '삼국통일의식'을 건국 이데올로기로 삼지 않은 이유는?
38.마한과 고구려의 관계는?
39."고구려는 우리 한민족이 세운 국가이다"라는 주장의 문제점은?
40.왕건이 북방의 여진족을 회유하기 위해 앞세운 이데올로기는 무엇인가?
41.발해는 우리 한민족이 건국한 국가인가? 대조영은 어떤 인물인가?
42.만주라는 말의 기원은? 오늘날은 만주를 무엇이라고 부르는가?
43.만리장성은 정치적인 경계인가? 아니면 문화적인 경계인가?
44.만주 프로젝트는 무엇인가? 만주 프로젝트에 대한 중국의 용어는?
45.중국측이 만주 프로젝트를 통하여 얻은 성과를 간단히 말하면?
46."고구려가 중국의 일개 지방 정권이었다."는 주장의 문제점은?
47.조공과 책봉 문제를 동아시아의 고전적 국제질서로 보는 관점은?
48.중국측의 학자들은 고구려와 수,당나라와의 전쟁을 어떻게 왜곡하는가?
49.일부 재야 사학자들의 민족주의 사관이 갖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50.동아시아의 국수주의 역사관이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무엇인가?
51."국사 연구를 국책 사업으로 대폭 지원하자."라는 주장의 문제점은?
52.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국제사회에 알리기 이전에 해야 할 우리의 과제는?
- 본문내용
-
1.필자는 과학적인 역사와 비과학적인 역사를 어떻게 구별하는가?
필자는 역사를 크게 ‘사실로서의 역사’와 ‘기록으로서의 역사’로 구분하고 있다. ‘사실로서의 역사’는 과거에 일어났던 무수히 많은 객관적인 사실을 의미하고, ‘기록으로서의 역사’는 과거의 사건을 바탕으로 역사가가 재구성하여 기록한 자료 혹은 역사서를 의미한다.
역사가가 과거의 사건을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잘못된 지식이나 지나친 편견을 주입시켜 과거에 일어나지 않았던 사실들을 포함시킬 경우가 많다. 이러한 역사가의 주관이 개입된 ‘기록의로서의 역사’를 필자는 ‘비과학적인 역사’라고 규정하였다. 오늘날의 역사학자들은 이런 ‘기록으로서의 역사’를 과학적 분석 과정을 통하여 재구성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이렇게 오늘날의 역사학자들에 의해 재구성된 역사를 ‘과학적인 역사’라고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오늘날의 역사학자들이 엄밀하게 과학적 분석을 통하여 역사를 재구성한다고 해도 그들도 자신의 주관이나 편견을 가지고 있으므로 ‘과학적인 역사’의 객관성을 평가하는 것이 쉬운일은 아니다.
2.필자는 민족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민족이란 문화, 생활지역, 민족의식 등을 주요한 지표로 삼아 구분되는 문화적인 개념에서의 동질적인 인간집단이다.
단일 민족이라 할지라도 문화(언어, 종교, 관습 등), 생활지역이 다를 수 있지만 민족의식은 한민족의 구성원들이 다른 민족과는 구별되는 독자적 정체성을 집단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동일하다. 문화(언어, 종교, 관습 등), 생활지역의 동질성이 민족 구분의 객관적 지표라면 민족의식은 민족 구문의 주관적 지표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