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사회론]대중 가요을 통해 본 한국의 대중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의 대중 가요의 변천사를 통해 본 우리의 대중문화의 발전과 그 문제점에 대해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한 보고서입니다.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1. 대중가요의 의미


2. 대중가요의 역사(변천)


3. 서양의 대중문화 역사


4. 대중가요의 하드웨어 변천


5. 한국 가요의 문제점 중 표절


6. 대중가요를 통한 신세대문화


7. 대중가요에서 가사의 의미


8. 우리가요가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4) 대중가요계의 제 3의 안정기와 수퍼스타 조용필
① 가요계의 천하통일, 조용필
70년대는 포크의 등장으로 기존 가요계의 주된 흐름인 트로트와 스탠다드와는 분리된 새로운 경향을 만들어나가고, 70년대 후반 록이 거기에 또 하나의경향을 보태는 등 새로운 경향들이 어느 것 하나도 뚜렷한 주도성을 잡지 못한 채 솟아오르는 시기이다.
79년에 조용필은 이전까지의 가요의 성과를 종합하고 총괄함은 물론 그 수준을 한 단계 높이면서 수퍼스타의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창 밖의 여자>, <비련>, <못찾겠다 꾀꼬리> 등으로 선율적이며 느낌이 풍부한 단조스탠다드와 강한 리듬·음색의 록을 결합시킨 노래들이다. 또한 조용필은 다양한 쟝르의 곡을 통해 거의 전연령층·전계층에 호소력을 발휘한다. 조용필의 노래들을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이 다양한 쟝르에걸쳐 분포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렇게 다양한 쟝르를 소화한 가수가 소화한 예는 일찍이 없었다. 스탠다드와 록을 결합한 노래들을 성공시킴으로써 80년대 전반 가요계의 판도를 결정지었고, 이러한 경향에 따라 김수철, 전영록, 윤시내, 이은하, 이선희 등 가요계의 대중적 히트곡이 나오게 된다.
이렇게 80년대 가요계는 70년대와는 달리 수퍼스타 조용필을 중심으로 일정한 안정기를 맞게 된다.

② 최고의 상품으로서의 조용필
거의 전 연령층, 전 계층에게 호소력을 가지고 다양한 취향을 만족시킨다는 것은 그만큼 많은 구매자를 확보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조용필은 가요계에서 최대이윤을 창출하는 가장 우수한 상품이며, 그 상품적 우수성을 확보하기 위해 작위적인 노력이 가해진다. 즉 계획적인 매니지먼트에 의해 그다양성이 유지된다. 한 가수가 한 시기에 자연스럽게 하나의 경향을 가지게되거나, 그에 따라 자연스럽게 그의 이미지가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작품경향과 이미지가 최대 이윤창출이라는 원리에 따라 조정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 사례(독립영화)를 선택하고, 사회적인 배경, 정책이나 제도 등을 소개한 후, 문제제기 – 연구목적 - 연구질문 – 제안(Proposition) 을 제시하면서 분석틀을 마련하고
  • 본론에서는 문학, 영화, 가요, 사진, 게임 중 하나의 사례를 선택하고, 그 사례와 관련된 연구계획서(protocol)를 작성해 보겠다.II. 본 론1. 지역독립영화와 관련된 사회적 배경한국 독립영화는 1980년대 민주화 운동과 함께 성장하였다. 현재의 독립영화는 대자본에 의한 제작, 배급의 독점적 운영과 획일적 상업영화에서 벗어나 자신들의 목소리를 담은 영화, 다양한 관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영화 등에 대한 관심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경제적 어려움에

  • [일본문화] 한국과 일본의 문화 비교
  • 목차한국과 일본의 문화 비교한국과 일본의 대중가요 비교한국야구와 일본야구의 비교한국의 만화와 일본의 만화 비교 음식문화을 통한 한․일 비교 -한국의 매운맛과 일본의 담백함을 비교해보며언어를 통한 한일문화 비교일본 지하철과 우리나라 지하철의 비교술과 호스테스를 통해서 본 韓日 양국의 문화비교한․일 다도(茶道)문화한국 여성들과 한국 아줌마들 & 일본 여성들과 일본 아줌마들 비교일본의 야쿠자와 한국의 폭력단한․일

  • [사회계층] 연예인의 사회책임
  • 문화상품으로서의 연예인22)공인으로써의 연예인42.연예인이 대중문화에 미치는 영향51)부정적 영향52)긍정적 영향133.책임활동과 노블레스 오블리주201)노블리스 오블리제와 사회적 책임20Ⅲ. 결 론1.가져야 할 사명의식212.발표의 한계 및 소감22Ⅳ. 참 고 문 헌23Ⅰ. 본 론< >1. 개 요- 우리 사회는 세계에 유래가 없을 정

  • [한국어] 대중가요 한국어 사용
  • 론 P.20 Ⅳ. 참고자료 P.21Ⅰ. 서 론우리는 지나간 유행가 한 소절을 통해 그 해의 모습을 떠올려 보곤 한다. ‘난 알아요~’ 한 소절을 통해서 92년 서태지와 아이들이 등장하고, 댄스 음악의 붐이 일어났던 당시의 모습을 회상할 수 있다. 대중가요는 TV, 라디오, 인터넷을 통해 우리 일상생활에 가장 밀접한 대중문화의 하나이다. 게다가 2000년대 들어서

  • [대중문화] 인터넷의 발생으로 인한 문화의 주도권 변화
  • 통해 자신들의 문화를 창조하고 더욱 공고히 하고 있으며, 인터넷 유행어라는 새로운 언어들을 수없이 쏟아내며 창조하고 이를 널리 사용하고 있다. 갈수록 커지는 인터넷 음악 시장과 영상시장은 청소년들의 취향을 예전보다 더욱더 민감하게 반영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인터넷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10대~20대를 청소년이라 정의하고, 인터넷의 등장 이후 그들이 어떻게 대중문화를 주도해 나가고 있는지를 각 장르별로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