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대중가요 한국어 사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0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P. 2

Ⅱ. 본론 P. 2~19

1. 대중가요의 개념 P. 2~3
1) 대중가요의 정의
2) 대중가요의 특징
3) 대중가요의 특성

2. 20세기 대중가요의 시대별 언어적 특징 P.3~10
1) 1920년대, 우리나라 대중가요의 시작
2) 1930년대, 트로트와 신민요
3) 1940년대, 친일가요
4) 1940년 후반~1950년대, 서구영향
5) 1960년대,미8군 대중가요 입성
6) 1970년대, 포크와 락
7) 1980년대 조용필과 발라드시대
8) 1990년대 댄스뮤직

3. 21C 대중가요의 장르별 언어적 특성 P.10~19
1) 21C 대중가요의 공통적인 특징

2) 21C 대중가요의 장르별 언어적 특성
① 발라드
② R&B
③ 댄스
④ 트로트
⑤ 락
⑥ 힙합

Ⅲ. 결론 P.20

Ⅳ. 참고자료 P.21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지나간 유행가 한 소절을 통해 그 해의 모습을 떠올려 보곤 한다. ‘난 알아요~’ 한 소절을 통해서 92년 서태지와 아이들이 등장하고, 댄스 음악의 붐이 일어났던 당시의 모습을 회상할 수 있다. 대중가요는 TV, 라디오, 인터넷을 통해 우리 일상생활에 가장 밀접한 대중문화의 하나이다. 게다가 2000년대 들어서는 통신매체(인터넷)의 발달로 대중가요를 접근하고 공유하기 쉽게 되면서 더욱 접근성이 용이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한국어와 대중문화의 탐구에 대한 방법으로 이와 같이 우리의 생활모습을 가까이에서 비추는 대중가요의 가사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한국의 시대 상황에 따라 대중가요의 가사가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시대별 가사의 특징으로 각각 시대에 따른 가사를 분석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이후 20세기 이후의 가요에 대해서는 다양한 장르의 형태를 고려하여 장르별로 어떤 주제가 많이 나타나는지, 시대 반영 단어는 나타나고 있는지에 대해서 장르별 가사의 특성으로 알아보겠다. 또 현재 대중문화의 한국어 사용의 공통적인 문제점으로 한글 파괴에 대해서 알고 있는데 이것이 가사에서는 어떤 식으로 드러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아, 가사를 내용의 측면보다는 시대상과 올바른 국어사용 실태와 관련하여 살펴보겠다.

Ⅱ. 본 론

1. 대중가요의 개념
1) 대중가요 정의
대중가요란 대중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 다시 말해 일반 대중의 흥미를 위주로 한 노래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 이는 수용대상의 범위가 어떤 특수한 소수층에 국한되지 않고 광범위하며, 그것을 감상하는데 음악이론이나 음악적 훈련이 없이도 가능하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이영미(1998)는 대중가요를 “근대 이후 대중매체에 의해 전달되면서 나름의 작품적 관행을 지닌 서민들의 노래”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한국 대중가요사」,(1999), 이영미, 시공사
「언어와 대중매채」,(2000), 이태영, 신아출판사
「민족수난기의 대중가요사」,(2000),최창호,일월서각
「한국 대중음악사 : 통기타에서 하드코어까지」(2003), 이혜숙 &손우석, 리즈앤북
「번지없는 주막」(2007), 이동순, 도서출판 선
‘한국 근대 대중가요 형성 과정 연구’,(2002), 강연진, 이화여대 대학원
‘한국가곡과 댄스가요의 비교연구’(2003), 박은경, 단국대 교육대원
‘가요를 활용한 한국 현대사 수업 모형 연구 : 대중가요와 민중가요를 중심으로’(2006), 노정원, 서강대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 현재와 미래
  • 대중가요를 K-Pop(Korean Pop 또는 Korean Popular Music)이라 한다. K-Pop은 넓게는 한국의 모든 대중음악을 통칭하는 말이지만, 좁게는 1990년대 이후의 한국 대중음악 중 댄스힙합R&B발라드록일렉트로닉 음악 등을 일컫는 말로 사용된다. 1992년, 서태지와 아이들이 활동하기 시작하면서 랩과 댄스그룹이 성행하고 이때부터 대중음악의 흐름도 변하기 시작했는데, 현재의 K-Pop은 이로부터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2000년대 중반 이후 한국 외의 나라에 거주하

  • [중국문화] 한류현상 원인 및 현황
  • 대중문화는 랩이었는데, 그 가사는 옛날 우리의 건전가요 같았다. 한마디로 옷(형식)과 속(내용)이 안 맞았다. 한류는 그저 자본주의화 과정에서 돌출된 중국 젊은이들의 정서의 변화 정도로 보였다.” (김민기, 중앙일보 (2001년 10월16일와의 인터뷰 내용중에서)② 한국이 없다. 余華는 에서 “사실 한류나 한국 TV연속극은 근본적으로 한국문화를 대표할 수 없다”라는 말로 TV드라마의 한국적 비현실성을 꼬집고 있다. 『중국은 왜 한류를 수

  • 세계의정치와경제2C)전 세계에서 한국 문화가 차지하는 위상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교재 1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한국 문화가 문화제국주의가 아닌 다양성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가요영화 등 대중문화의 문화 컨텐츠를 이용한 상품이 이들 나라에서 인기를 얻으면서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은 커지게 되었다. 특히 2002년 일본에서 드라마 ‘겨울연가’가 방영된 이후 일본에 불어닥친 한국 문화열풍은 문화 컨텐츠 열풍뿐만 아니라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나게 되었다. 대중문화의 수용 차원을 넘어 한국의 가수영화배우탤런트, 나아가 한국인과 한국 자체에 애정을 느껴 한국어를 익히거나 한국 제품을

  • 한류열풍 레포트
  •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우수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우수 인력들이 열심히 일할 수 있으니까요.그리고 잘 만든 문화콘텐츠를 잘 팔 수 있는 마케팅 인력과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문화콘텐츠 수출은 우선 신뢰할 수 있는 인맥이 형성돼야 하고, 또 협상하기에 따라서 그 내용이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미국 할리우드 같은 경우는 자기네들에게 매우 유리한 조건으로 계약을 합니다. 그것은 그만큼의 브랜드와 신뢰도를 갖췄기 때문에 가능

  • 한류의 영향과 지속을 위한 제언
  • 대중음악 등 한국 대중문화의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지역에서의 유행현상”을 의미한다. 한류라는 표현은 1990년대 중후반 대만, 중국 등 중화권에서 처음 사용하였다.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 가수 클론, H.O.T. 등이 중화권에서 인기를 얻음에 따라 국내외 언론이 “유행하는 한국 대중문화의 흐름”이라는 의미로 한류를 언급하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드라마, 가요 등 대중문화뿐 아니라 음식, 전통문화, 순수예술, 출판, 한국어 등 한국문화 전반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