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대중가요 한국어 사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0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P. 2
Ⅱ. 본론 P. 2~19
1. 대중가요의 개념 P. 2~3
1) 대중가요의 정의
2) 대중가요의 특징
3) 대중가요의 특성
2. 20세기 대중가요의 시대별 언어적 특징 P.3~10
1) 1920년대, 우리나라 대중가요의 시작
2) 1930년대, 트로트와 신민요
3) 1940년대, 친일가요
4) 1940년 후반~1950년대, 서구영향
5) 1960년대,미8군 대중가요 입성
6) 1970년대, 포크와 락
7) 1980년대 조용필과 발라드시대
8) 1990년대 댄스뮤직
3. 21C 대중가요의 장르별 언어적 특성 P.10~19
1) 21C 대중가요의 공통적인 특징
2) 21C 대중가요의 장르별 언어적 특성
① 발라드
② R&B
③ 댄스
④ 트로트
⑤ 락
⑥ 힙합
Ⅲ. 결론 P.20
Ⅳ. 참고자료 P.21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는 지나간 유행가 한 소절을 통해 그 해의 모습을 떠올려 보곤 한다. ‘난 알아요~’ 한 소절을 통해서 92년 서태지와 아이들이 등장하고, 댄스 음악의 붐이 일어났던 당시의 모습을 회상할 수 있다. 대중가요는 TV, 라디오, 인터넷을 통해 우리 일상생활에 가장 밀접한 대중문화의 하나이다. 게다가 2000년대 들어서는 통신매체(인터넷)의 발달로 대중가요를 접근하고 공유하기 쉽게 되면서 더욱 접근성이 용이하게 되었음을 알 수 있다. 우리는 한국어와 대중문화의 탐구에 대한 방법으로 이와 같이 우리의 생활모습을 가까이에서 비추는 대중가요의 가사에 대해 분석해보았다. 한국의 시대 상황에 따라 대중가요의 가사가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시대별 가사의 특징으로 각각 시대에 따른 가사를 분석하여 알아보도록 한다.
이후 20세기 이후의 가요에 대해서는 다양한 장르의 형태를 고려하여 장르별로 어떤 주제가 많이 나타나는지, 시대 반영 단어는 나타나고 있는지에 대해서 장르별 가사의 특성으로 알아보겠다. 또 현재 대중문화의 한국어 사용의 공통적인 문제점으로 한글 파괴에 대해서 알고 있는데 이것이 가사에서는 어떤 식으로 드러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아, 가사를 내용의 측면보다는 시대상과 올바른 국어사용 실태와 관련하여 살펴보겠다.
Ⅱ. 본 론
1. 대중가요의 개념
1) 대중가요 정의
대중가요란 대중들이 즐겨 부르는 노래, 다시 말해 일반 대중의 흥미를 위주로 한 노래라고 정의내릴 수 있다. 이는 수용대상의 범위가 어떤 특수한 소수층에 국한되지 않고 광범위하며, 그것을 감상하는데 음악이론이나 음악적 훈련이 없이도 가능하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이영미(1998)는 대중가요를 “근대 이후 대중매체에 의해 전달되면서 나름의 작품적 관행을 지닌 서민들의 노래”라고 정의하였다.
- 참고문헌
-
「한국 대중가요사」,(1999), 이영미, 시공사
「언어와 대중매채」,(2000), 이태영, 신아출판사
「민족수난기의 대중가요사」,(2000),최창호,일월서각
「한국 대중음악사 : 통기타에서 하드코어까지」(2003), 이혜숙 &손우석, 리즈앤북
「번지없는 주막」(2007), 이동순, 도서출판 선
‘한국 근대 대중가요 형성 과정 연구’,(2002), 강연진, 이화여대 대학원
‘한국가곡과 댄스가요의 비교연구’(2003), 박은경, 단국대 교육대원
‘가요를 활용한 한국 현대사 수업 모형 연구 : 대중가요와 민중가요를 중심으로’(2006), 노정원, 서강대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