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2장. 학습자의 발달 이해 요약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2. 성격발달과 교육
1) 정신분석학적 접근 (Freud)
(1) Freud의 심리성적 성격발달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2) 사회학습 이론적 접근
3) 인본주의적 접근

3. 도덕성 발달과 교육
1) 정신분석학적 접근
2) 사회학습 이론적 접근
3) 인지발달적 접근
(1) 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
(2)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4) 학교에서의 도덕성 교육
본문내용
2. 성격발달과 교육
성격: 사회적 관계에서 한 개인이 나타내는 사회적 자질이나 특성을 설명할 때 사용하는 용어. 예를 들어, 초등학교 교사가 자신이 가르치는 한 학생에 대해 외향적이고, ...........

1) 정신분석학적 접근 (Freud)
인간의 성격 형성에서 생물학적 기초와 초기 아동기의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함. 인간의 강한 무의식적 성적 본능과 ........

(1) Freud의 심리성적 성격발달
가장 기본적인 관점: 인간 행동의 주요한 원인이 무의식적 정신 속에 잠재되어 있음.
본능(drive): 성격발달의 주요한 원동력.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으로 나뉨.
리비도(libido): 성 에너지. 이것이............
참고문헌
김정섭, '교사를 위한 교육 심리학', 서현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기관보다 사람들의 권익유지, 확대위한 사회기구로 변모, 강학기능 약화, 향학기능 더 강화② 교육방법 - 거경궁리 : 거경(주일무적, 우유함양), 궁리(독서궁리, 격물치지)③ 교육과정입학 : 생원, 진사 우선, 초시합격자나 향학열이 뛰어난 자 유림의 승인 받아 입학=> 성균관에 비해 조금도 뒤떨어지지 않음, 나름 학풍에 의해 독창적 교육방법, 내용 발전(국가 직접적 통치 안 받아)3) 서당 - 국가보조 없었다. 100% 사립, 정부체제, 법령과는 전혀

  • [국어] 국어교육학의 특성
  • 교육학과의 박사 과정에서 거의 독자적으로 국어교육학을 전공하거나 외국 대학의 박사 과정에서 언어교육학이나 교육심리학을 전공하였다. 1980년대 중반 이후 서울대와 교원대에 박사 과정이 설치되면서 국어교육학을 전공하는 학자의 수가 어느 정도 늘어났으며, 교육대학과 사범대학에 국어교육학을 전공하는 교수들이 자리를 잡기 시작하였다.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국어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국어교육학의 학문적 정체

  • [기독교교육] `아기학교`를 통한 유아 기독교 교육의 방향성 고찰
  • 발달하고 그 다음에 소 근육이 발달하므로 이 시기에 아이들은 몸 전체를 움직이기를 좋아한다. 이들은 잠시도 가만히 있지 않고 계속해서 움직인다. 달려보고, 기어오르고, 매달리고, 공중으로 높이 뛰어 올라보기도 하고, 높은 곳에서 뛰어내리기도 하며 힘껏 소리 지르기도 하는 것이 이들의 특징이다. 김광웅, 『유아지도를 위한 교육심리학』, (서울: 창지사, 1985), p. 29.소 근육을 이용한 활동들은 대 근육 운동보다는 덜 발달되어 있기에 가위질을

  • 2021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공학 중간과제물]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교육공학 핵심내용+적용방안 -2021년 방송대 교육공학 중간과제
  • 교육공학 중간과제물, 방송대 교육공학 공통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핵심내용 요약 + 교육공학 적용 방안교육공학 2021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2장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학술정보원(KERIS) 주관하에 초․중등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강화방안에 대한 공청회가 개최되어 컴퓨터 교육과 컴퓨터를 이용한 교과교육의가능성이 탐색되었다. 그리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초중등 각과 별로 컴퓨터와 인터넷을 이용한 교육과정을 마련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초․중등 교과서가 개발되고 있다.이러한 개인 연구자들의 다매체 환경을 국어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와 개별 교사들의 활동 그리고 학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