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
제1절 철학적 기초
1. 진보주의(progressivism)교육
2. 본질주의(essentialism) 교육
3. 항존주의(perenialism) 교육
4.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 교육
제2절 사회적 기초
1. 교육과정의 기능주의적 관점
2. 교육과정의 갈등주의적 관점
3. 교육과정의 신교육사회학적 관점
제3절 심리적 기초
1. 학습이론
2. 발달이론

Ⅲ.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교육과정에 대한 정의는 분분하지만 이를 종합적으로 정리하면 ‘교육의 이념 및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교가 마련한 일련의 의도적 학습과업의 체계’로 결론지을 수 있다. 그리고 여기에서 교육과정 범위의 구성이란 교육 목표 설정 및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 교수-학습 과정을 포함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시대 ․ 사회적인 변화에 따라 요청되는 지식 등을 교육과 어떻게 관련지을 것인가를 따지는 것에서부터 출발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과정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늘 염두에 두며, 시대와 사회가 요구하는 지적인 수준을 만족시키는 이론을 개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런데 최근 들어 사회는 매우 빠르게 변모하고 있으며, 이렇게 사회가 변모함에 따라 시대가 요청하는 지식은 매우 광범위하며 복합적이게 되었다. 이것은 교육과정이 풀어가야 할 과제가 그만큼 많아지는 것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며, 추구해야 할 성격이 더욱더 분명히 체계화되어야 할 필요성을 뜻하는 것이기도 하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교육과정 이론과 개발에 있어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는 철학, 사회학, 심리학의 학문적 동향에 초점을 두고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분석함으로써 교육과정의 기초적 자원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Robert E. Slavin,『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5.
강소연 외,『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1.
김동환,『교육사회학연구』, 상조사, 1996.
김두범 외, 『교육학의 이해』, 학이당, 1997.
김정환,『교육철학』, 박영사, 2005.
김제한,『교육심리학』, 서원, 1995.
노상우,『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1999.
박의수,『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1998.
송명자,『발달심리학』, 학지사, 1995.
송인섭 외,『교육심리학』, 양서원, 2000.
오욱환,『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교육과학사. 2003.
윤정일 외,『신교육의 이해』, 학지사, 2002.
이종각,『새로운 교육사회학 총론』, 동문사, 2004.
이형행,『敎育學槪論』, 양서원, 1998.
임규혁,『교육심리학』, 학지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