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를 활용한 한문과 교수-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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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NIE의 개념
2. NIE의 교육적 효과
3. NIE와 어문 교육
4. NIE를 활용한 연구 방법
5. NIE를 통한 한자․한자어 학습의 실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말의 어휘 가운데 70% 가량이 한자어로 이루어졌다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우리가 국어를 정확하게 사용하고, 올바르게 전달하기 위해서도 그 말의 연원과 용례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은 불가피하다. 정확하고 올바른 언어생활은 문화 수준의 질을 높이고 더불어 국어 발전을 도모하는 길이다. 또 이와 같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한자 및 한자어를 학습한다는 것은 단순히 언어 학습의 차원을 넘어 예로부터 긴 시간 이어온 우리들이 삶의 형태나 그 이면에 담긴 사상이나 정신을 자연스럽게 후손들에게 학습시킬 수 있다는 장점도 포함하는 것임은 더 말할 나위도 없다.
그러나 한자와 한문은 읽기도 어렵고 쓰기도 쉽지 않다는 생각 때문에 그 필요성은 인정되면서도 배우려는 의지가 약한 문자이며 교과목이다. 이것은 해소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어왔고, 그 방안 중에 하나가 NIE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이다. 그렇다면 NIE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국어교과와는 어떻게 접목시켜 볼 수 있는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권낙원 편역,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현대교육출판, 1997.
박정도, 『한문과 교수 학습 방법론』, 박이정, 1999.
한국한자교육학회, 『한문과교육론』, 한샘출판사, 1993.
허병두, 『신문황용교육이란 무엇인가-NIE의 이해와 실제』, 중앙 M&B,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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