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미디어, 블로그] 한국형 Web2.0 시대에서 갖추어야 할 개인미디어(Blog)의 형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9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개요

2.기술의 개념
2-1)개인미디어의 개념
2-2)웹2.0시대의 블로그-웹 2.0의 개념
2-3)개인미디어를 발전시킬 기술

3.개인미디어 사례연구
3-1)야휴(yahoo.com)의 사례
3-2)네이트닷컴 (cyworld.com) 사례
3-3)네이버 (naver.com) 사례

4.기술 서비스 활성화 전략방안
4-1)예상되는 역효과
4-2)개인미디어의 발전가능 방향

5.결 론
본문내용
개인미디어(Blog)
; 한국형 Web2.0 시대에서 갖추어야 할 개인미디어(Blog)의 형태

개 요

타임지는 2004년부터 ‘올해의 인물’과 함께 ‘올해의 블로그(Blog)’를 선정해 발표하기 시작했고, 웹스터 사전은 블로그를 2004년 ‘올해의 단어’로 선정하는 등 불과 몇 년 사이에 블로그는 시대변화의 화두로 등장하였다. 블로그란 Web(웹)과Log(일지)의 줄임 말로 웹에 기록하는 일기나 일지를 뜻한다. 일반인들은 블로그에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고 주변 사람들과 지속적으로 소식을 주고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신이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한 정보를 스크랩하고 자신의 의견을 덧붙임으로써 일종의 ‘미디어’ 기능도 하고 있다. 그러나 1인 미디어로서의 블로그를 생각해보면 블로그 상에서의 기사나 자료, 정보의 신뢰성 문제, 가치 있는 정보 제공과 관련한 정보 홍수 문제, 그리고 컨텐츠 가치와 저작권의 문제 등이 제기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인 미디어로서의 블로그는 계속 진화 할 것으로 보이며, 그 형태는 최근 화두로 등장한 웹2.0(Web 2.0)의 형태일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고에서는 블로그를 정의하고, 1인 미디어로서의 블로그를 두 종류로 나누어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최근 화두로 등장한 웹 2.0 시대의 1인 미디어가 어떠한 모습일 지에 대해 관련 기술과 기업 사례를 들어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1인 미디어로서의 블로그 활성화에 따른 역효과와 블로그의 발전 가능 방향을 살펴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강준열, NHN, 웹 2.0이 던지는 질문들, Web 2.0 Conference Korea 2006, 2006.
윤석찬, ㈜다음커뮤니케이션 R&D센터, Web2.0 주요기술 트렌드 및 관련 이슈, Web 2.0 Conference Korea 2006, 2006.
한상기, ㈜오피니티 아시아퍼시픽, 웹2.0이란 무엇인가? 참여, 공유, 개방, Web 2.0 Conference Korea 2006, 2006.
황현수, SK Communications, Web 2.0 and Ecosystem, Web 2.0 Conference Korea 2006, 2006.

네이트닷컴, 보도자료, “사용자 중심 웹2.0 포털로 본격오픈”, 2006. 4. 13.
매일경제, “올해 인터넷 키워드 - 개인화, 집단 지능화”, 명승은 기자, 2006.1.3.
이코노미21, “이것이 웹 2.0이다”, 이정환 기자, 2006.1.23.
주간조선, “차세대 스타 ‘웹(Web)2.0’ 무서운 질주”, 김재곤 기자, 2006.1.17.

"What Is Web 2.0", Tim O'Reilly, O'Reilly Media, http://www.oreillynet.com/lpt/a/6228, 2006. 5. 3.
http://blog.webservices.or.kr/hollobit/
http://www.daum.net
http://www.hotornot.com
http://www.msnbc.com
http://www.naver.com
http://www.nate.com
http://www.yahoo.com

김은미·김현주, “인터넷상에서 사회적 의사소통 양식과 합의 형성”,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보고 04-54, 2004.
김지수, “블로그의 사회문화적 진화와 이슈”, 정보통신정책 통권 346호, 2004. 5.
______, “블로그의 사회문화적 진화와 이슈”, 정보통신정책 통권360호, 2004. 12.
윤영철, “온라인 게시판 토론과 숙의 민주주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면접] 시사상식
  • 할 수 있도록 한 사용자 참여 중심의 인터넷 환경. 인터넷상에서 정보를 모아 보여주기만 하는 웹 1.0에 비해 웹2.0은 사용자가 직접 데이터를 다룰 수 있도록 데이터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정보를 더 쉽게 공유하고 서비스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블로그(Blog), 위키피디아(Wikipedia), 딜리셔스(del.icio.us) 등이 이에 속한다. Web 2.0은 UCC가 기본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과거에는 인터넷 이용에 있어 기업이나 개인이 브라우저상에 보여주는 것이

  • 블로그마케팅 레포트
  • 블로그의 미래와 전망 ❘ 14참고문헌 ❘ 17블로그의 현재블로그는 일반인의 관심사나 개인출판, 방송, 커뮤니티까지 다양한 형태를 취하는 1인 미디어로, 전 세계적 핵심 트랜드로 급부상하고 있는 웹2.0 시대의 대표적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미국과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블로그 마케팅의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해낸 사례가 있으며, 국내 기업의 경우에도 특정 상품을 개인 블로그에 올려 주목할 만한 성과를 올린 바 있다. 이미 블로그는 인터넷

  • [인터넷커뮤니케이션] BLOG 블로그에 대해서
  • 블로그’를 통해 블로그의 구성을 설명.추가로 한국형 블로그의 특징을 분석적으로 설명.10. Good & Bad- 블로그의 장점과 블로그의 단점을 분석적으로 설명.11. Blog in effect- 블로그의 효용성을 설명.12. Blog in Future- 블로그의 미래를 예측. 설명.- 앞으로의 미래의 블로그 예상 결과를 도출.13. 결론- 1. 블로그를 통한 인터넷 문화 설명.- 2. 블로그를 통한 사회적 역할 설명.14. Ending- 참고 자료.- 도움 주신 분들. 2. 본론제 1장 - What is BLOG?Web(웹) + log(

  • [인터넷커뮤니케이션] 1인 미디어에 관한 분석
  • < 목차 >1인 미디어의 정의1인 미디어의 특징과 기능1인 미디어의 등장 배경1인 미디어의 사례 (블로그/미니홈피)1인 미디어 (해외형/한국형)1인 미디어의 문제점CMC 측면에서의 1인미디어1인 미디어의 전망토론주제블로그 저작권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1인 미디어을 통한 자료 정보 들이 신빙성, 설득력 있는가?1인 미디어의 정의1인 미디어라는 단어를 처음 들으면 머리가 하얗게 될 것이다. 평소에 미니홈피나 블로그 정도가 있는 미

  • [뉴미디어론] 1인미디어
  • 개인이 스스로 미디어가 되도록 만들었다. 촛불시위 한가운데 있던 개인개인이 뉴스를 만들어내고 의견을 내어 미디어로써의 역할을 해냈다. 1인 미디어는 개인이 만들어가는 미디어이다.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발신자와 수신자가 명확한 매스 미디어와는 달리 1인 미디어에서는 발신자가 수신자가 될 수 있고, 수신자 역시 또 다른 발신자가 될 수 있다. 인터액션Interaction이 가능한 웹 2.0의 등장 이후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 이러한 특징은 바로 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