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21세기 IMT-2000의 상용화를 위한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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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방법 2
Ⅱ. 우리나라 이동통신산업현황과 IMT-2000 도입에 대한 이론적 고찰 3
1. 이동통신산업의 정의 3
2. 이동통신 사업의 발전과정 3
1) 제 1세대 아날로그 시스템(Analogue System) 4
2) 제 2세대 디지털 시스템(Digital System) 5
3) 제 3세대 이동통신 시스템 : IMT-2000 6
Ⅲ. 국내의 현황 및 정부의 정책 6
1. SK IMT 6
1) 법인 설립 7
2)증자 계획 7
3)사업 추진 현황 7
4) 사업추진 계획 8
5)기술개발 현황 8
6) 망 구축 및 서비스 확장 계획 9
7) 시설투자 및 연구개발 계획 10
8) 비전 10
2. KT ICOM 11
1) 사업 소개 11
2) 연구 개발 11
3) 비전 12
3. LG 텔레콤 12
1) 기업소개 12
4. 기업 3사 경쟁 사항 13
5. 정부정책 14
1) 정부의 IMT-2000사업에 있어서의 정책결정방식의 문제점 14
(1)정부의 IMT-2000 사업에 대한 표준설정의 Dilemma 14
(2) 정책결정상의 의견수렴에 있어서의 문제점 16
2) 기술개발정책의 미비로 인한 근본적인 문제점 16
(1) 관련 지원정책상의 문제점 16
(2) 국책 연구소 중심 운영의 문제점 17
(3) 모방형 기술개발 전략의 문제점 17
(4) 공급자 중심 기술정책의 문제점 17
(5) 나눠주기식 민간지원의 문제점 18
(6) 기술종속으로 인한 로열티의 문제 18
3) 정부 동향 19
6. 국외의 현황 20
1) 북미 20
(1) 미 국 20
(2) 캐나다 20
(3) 멕시코 21
(4) 과테말라 및 도미니카 21
2) 남미 22
(1) 브라질 22
(2) 아르헨티나/페루/칠레/베네수엘라 22
3) 아시아/태평양주 23
(1) 일본 23
(2) 중국 24
(3) 인도 24
(4) 필리핀 25
(5) 홍콩/인도네시아/방글라데시/태국/싱가포르 25
(6) 호주 26
4) 유럽 26
(1) 러시아 26
(2) 폴란드 27
(3) 독일/영국/우크라이나 27
5) 기타지역 27
(1) 중동지역 27
(2) 아프리카 28
Ⅳ. IMT-2000 개념과 기술적 특성 28
1. IMT-2000 개념 및 정의 28
2. IMT-2000의 기술적 특성 30
1) 동기식 방식의 특성 30
2) 비동기식 방식의 특성 31
3) 동기식 방식과 비동기식 방식의 차이 33
Ⅴ. IMT-2000서비스의 예상서비스 35
1. IMT-2000 서비스 35
2. 서비스 형태 37
1) 인터렉티브 서비스 37
2) 분배형 서비스 37
3) 이동 서비스 37
4) 네트워크 서비스 38
Ⅵ. IMT-2000의 수요도와 발전 방향 38
1. 실증 분석의 목적과 방법 38
1) 실증 분석의 목적 38
2) 실증분석의 방법과 설계 39
3) 표본의 구성 39
2. 표본의 특성 40
1) 성비의 통계치 40
2) 표본의 나이 40
3) 표본의 소득(용돈)수준 41
4) 이동통신서비스 이용 기간 41
3. IMT-2000서비스의 인지도 및 선호도분석 42
1) IMT-2000의 인지도 42
2) IMT-2000의 서비스별 인지도 42
3) IMT-2000의 서비스별 선호도 43
4) 현재사용하고 있는 부가서비스 44
4. 가격전략에 관한 분석 45
1) 단말기 가격에 대한 분석 45
2) 서비스 비용에 대한 분석 46
5. 판매촉진전략에 관한 분석 48
1) 성별에 따른 IMT-2000 인지도 48
2) 선호회사에 대한 분석 50
3) 단말기의 적당가격과 소득(용돈)간의 교차분석 51
4) 단말기 적당가격과 연령에 따른 교차분석 52
5) 전용단말기 사용의사와 기존단말기 업그레이드 간의 T-test 53
6) 상용화후 가입의사 55
7) 시연회 참여도 56
Ⅶ. IMT-2000 서비스의 성공적 상용화 전략 57
1. 선호서비스의 집중 공략 57
2. 기존고객의 관리를 통한 전환고객유치 57
3. 단말기 호환에 대한 제언 59
4. 서비스비용과 단말기 가격에 대한 전략 59
5. 다양한 컨텐츠의 개발 60
6. 시연회와 같은 적극적 홍보전략 60
Ⅷ. 결론 60

본문내용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자신이 통화하고 싶은 사람과 연결할 수 있는 이동통신 서비스는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해주고 있다. 점점 더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게 자리 매김하고 있는 현대사회는 즉시성·동시성·항상성을 특징으로 하고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사람과 언제든지 정보를 공유하고 감정을 나눌 수 있는 이동통신의 발전은 필연적인 운명의 이기다 할 수 있다.
현재의 이동통신시장은 수요측면에서 볼 때 세계 이동전화의 수요는 연평균 30% 이상씩 급성장하여 왔다. 국내 이동전화의 수요는 연평균 60%씩 증가하여 왔고 현재는 이동전화고객 3천만명이 넘어 실로 대중화라는 말이 실감나게 한다. 이는 국민 3명당 1명이 휴대전화를 보유하고 있는 수치이다. 한편 기술적인 측면에서 볼 때 현대 사회는 20세기 전반의 대량생산, 집단주의, 획일화를 요구하는 "매스(mass)의 시대"에서 다품종 소량 생산, 개인주의, 다양성을 요구하는 "개인(personal)의 시대"로 변화하고 있으며, 컴퓨터와 마이크로 일렉트로닉스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은 정보통신 분야의 전반에 걸친 퍼스널화를 가속화시키고 전세계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정보통신의 세계화(Globalization)"를 가능케 하고 있다.
특히 이동통신은 정보통신서비스의 퍼스널화 및 세계화를 주도하는 대표적 통신서비스로 자리잡고 있으며, 21세기 정보통신시대를 이끌어 나갈 주역으로 인식되고 있다. 80년대초에 상용화된 제1세대의 아날로그 통신에서 90년대초 상용화된 TDMA와 95년 상용화된 CDMA로 대표되는 제2세대
참고문헌

1. "Markov 전이모형을 적용한 IMT-2000서비스의 수요 예측" /류희정/ 2000
2. "무선인터넷 컨텐츠의 전망 (주)에어아이"/ 정보과학회지 제 18권 제6호/성규영
3. "IMT-2000의 도입에 따른 이동통신업계의 대응전략에 대한 연구" / 홍승희
4. "제 3세대 이동통신 사업의 문제점 분석과 전략적 지원방안에 관한 연구"/임세진/2000
5. "W-CDMA(FDD) 무선접속 기술"/월간셀룰러/한국전자통신연구원/방승찬,김일규
6. "IS-2000 무선 접속 기술"/충남대학교/안재민
7. "IMT-2000 시스템 기술 개관"/ 영남대학교/ 박용완
8. "세계 각국의 IMT-2000 시장전망과 사업자 전략"/한국전자통신연구원/임명환,하원규
9. "IMT-2000 서비스망의 특징 동기,비동기서비스망의 차이점과 발전방향"/한국과학기술원/ 이선호,조동호
10. "IMT-2000 서비스의 도입과 정책과제",제7차 정보통신사업정책 & 전략 워크샵. ETRL,
임명환, 1999.11.26
11. "차세대이동통신(IMT-2000)기술경제성 분석",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술경제연구시리즈 임명환, 이광희,99-27, 1999.12
12. "IMT-2000 서비스기술 연관분석" /임철수/ 1999.11.
13. "차세대 이동통신정책: IMT-2000을 중심으로"/월간셀룰러/1999.7. 장석권
14. "새밀레니엄 통신 선택 IMT-2000"/전자신문/1999.7.27.
15. 차세대 이동통신(IMT-2000)의 정책과제"/정보통신부/1999.7.27
16. 제3차 IMT-2000 표준화 워크샵./차세대이동통신기술개발협의회/ 1999.10.19
17. "미국 이동전화서비스시장의 동향"/정보통신정책 제12권 7호/공영일/2000.4.17.
18. "이동통신 서비스의 요금전략"/월간 셀룰러 이동통신(모바일컴i)/1998.4
19. "고객 불평행동을 중심으로 본 이동통신 서비스의 만족,불만족에 대한 실증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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