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싸이월드를 통해 살펴본 인간관계 -방명록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9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들어가며

Ⅱ. 본론
1.싸이월드의 소개와 현황
1)싸이월드 소개
2)싸이월드의 창립과 발전
3)싸이월드이 인기와 현황
2.인간의 사회적 특성과 정보사회에서의 인간관계
1)인간의 사회적 특성
2)현대 사회에서의 인간관계의 변화
3)정보사회의 인간관계
4)정보사회의 인간관계의 문제점
3.인간관계와 싸이월드,방명록
1)피상적 인간관계의 극복 수단으로서의 “Cyworld"
2)싸이월드의 기능분석
3)Cyworld를 통한 대인 커뮤니케이션
4)텍스트분석
5)심층토론 분석
6)방명록의 한계

Ⅲ.결론

Ⅳ.첨부
1.참고문헌
2.녹취록
3.설문지 양식
본문내용
Ⅰ. 서론

1. 들어가며

= 1촌 맺으실 분!! 회원 900여만명 ‘싸이’ 열풍 =
“나중에 ‘싸이’에서 보자.”여대생 이민경씨(24)는 친구들과 헤어질 때 하는 인사말이 이렇게 바뀌었다. ‘싸이’는 싸이월드의 미니홈페이지(미니홈피)를 지칭하는 말.
싸이월드가 생긴 이후 친구들끼리 연락하는 방법이나 노는 법이 완전히 바뀌었다는 것이 이씨의 말이다.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으로써 싸이월드 미니홈페이지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이에 따라 미니홈피를 활용하는 방법도 다양해지고 사용 연령층도 조금씩 넓어지고 있다.
올해 1월 말 530여만명이던 싸이월드 회원 수는 6월 말 현재 900여만명으로 늘었다. 5개월 동안 370여만명이나 늘어난 것. 1인당 미니홈피 체류시간도 같은 기간 월 245분에서 400분으로 늘었다.

참고문헌
Karl Marx. 김수행 역. 『자본론 - 정치경제학 비판』Ⅰ. 비봉출판사(2001)
한국 브리태니커, 『브리태니커 백과사전』12권, 2001
조성대․윤병섭․김재득․박은미․이홍재 공저, 「정보사회의 인간관계」, 박영사(2003)
사이버공간의 사회학 : 정보혁명이 문화를 바꾼다, 박창호 저, 정림사(2001)
사이버 공간의 심리 : 인간적 정보화 사회를 향해서, 황상민, 한규석 편저, 박영사(1999)
사이버 공간에 또 다른 내가 있다, 황상민, 김영사(2000)
싸이월드는 왜 떳을까? : 사이좋은 사람들의 7가지 성공방식, 채지형, 제우미디어(2005)
SK커뮤니케이션즈 홈페이지, http://corp.nate.com/
매일경제신문 2006년 5월 18일자 C1면, “SK커뮤니케이션즈”
2006년 5월 1일자 SK Communications 발표자료.
2006년 1월 25일자 한국경제신문 기사
2005년 5월 27일 국민일보 기사
2005년 12월 26일자 해럴드 경제 신문 기사
2005년 3월 4일 동아일보 기사
2004년 4월 29일 주간조선 기사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20&article_id=0000253314§ion_id=105&menu_id= 105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OD&office_id=053&article_id=0000001645
http://mistic.byus.net/tt/index.php?setdate=200504&setday=7
http://www.hof.pe.kr/wp/archives/1571/
http://am12rose.net/bbs/view.php?id=board&no=5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 CMC에 대해서-가상공동체
  • 통해 형성된 사이버 공간 혹은 사이버 공간에서 만나는 사람들이 그 사이버 공간이나 사이버 공간에서 형성하는 공동체나 사회를 의미한다. 『인간, 매체, 커뮤니케이션』박기순(2000) 커뮤니케이션 북스, 제4장 사이버 공간의 출현과 급속한 확산은 공통적인 특성을 지닌 사이버 공간의 이용자들이 만들어내는 공동체 의식과 더불어 가상공동체 형성의 토대가 되고 있다. 가상공동체는 언어,사고,정체성,커뮤니케이션 형태, 의식, 상호작용, 관계, 규범

  • 신세대와 싸이월드
  • 싸이월드, 싸이월드 보도 자료에서하고 있으며 그 중 실제로 일주일에 한번 이상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홈피만 100만개 이상이 된다고 한다. 싸이월드의 페이지뷰(1달에 서버에 웹페이지 정보를 요청하는 수)는 51억 페이지뷰로 경쟁업체인 네이버와 세이클럽의 3억회와 5억회에 비교해 열배가 넘는 엄청난 인기를 기록하고 있다. 코리안 클릭, 2004년 3월 조사결과 , 코리안 클릭 홈페이지에 발표이러한 인기는 각종 매체를 통해서 증폭되고 있으며 최근

  • [인간관계]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그 사용자들의 인간관계
  • 차례제목-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그 사용자들의 인간관계1.들어가며2.싸이월드 미니홈피에 대한 소개2.1.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구성요소2.2. 사용자 수, 연령층.3. 싸이월드 미니홈피가 인기를 얻은 이유3.1. 마케팅 측면3.2. 사회적 배경3.2.1. 개인주의화3.2.2. 인터넷의 발달3.2.3. 인간관계의 매체 변화3.3. 개인의 심리적 배경3.3.1. 방문자 수-현대적 인정투쟁의 한 심급3.3.2. 자기표현4. 싸이월드 미니홈피가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4.1. 긍정적인 영

  • [미디어와 심리] 싸이월드를 통해서 본 인간관계 및 자기만족도 심리
  • 최종 보고서1. 주제: 미디어와 심리2. 소주제: 싸이월드를 통해서 본 인간관계 및 자기만족도 심리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인간관계 비교 분석 1.1. 익명성을 중심으로 1.2. 개방성을 중심으로 1.3. 의사소통 수단을 중심으로 2. 싸이월드에서 인간관계의 특수성2.1. 일촌 및 관심일촌 맺기2.2. 드러내기와 감추기 : 공개, 일촌공개, 비공개, 비밀이야2.3. 서로에 대한 감시 : 염탐, 방문자 추적3. 온라인에서 인간관계를 맺는

  • [인터넷마케팅] `싸이월드` 마케팅전략보고서
  • 싸이월드의 독창적인 서비스를 홍보하여 브랜드의 인지도와 친근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전략들을 제시하였다.Ⅱ. Introduction싸이월드는 1999년에 설립된 인터넷 커뮤니티 전문 업체이다. 이들은 다음이나 프리챌 같은 커뮤니티 제공 사이트들에 비해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 즉 친분을 상당히 중요시 여긴다. 인터넷이라는 매체의 특성으로 볼 때, 인터넷 활동이란 오프라인 활동에 비하여 ‘비인간적’, ‘단절적’ 이라는 느낌을 받기 쉽다. 그러나, 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