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개발과활용_교육훈련 설계를 위한 요구분석의 필요성과 7단계 수행 절차를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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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요구분석의 필요성

2) 7가지 수행 절차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교육훈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요구분석이라고 한다.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만들어진 모델 자체가 분석-설계-개발-실행-평가이기 때문에 분석이 먼저 시도된다. 요구분석의 경우 교육훈련이 필요한 상황을 분석하는 것을 말한다. 교육훈련을 전체적으로 설계하기 전에 이러한 교육훈련이 정말로 유효한지, 그리고 현재의 상태와 도달해야 할 상태를 검증할 필요가 있다. 개인으로서 느끼는 결핍 상태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소망이나 조건의 개념을 가지고 분석을 시작하는 것에서 요구사항의 기본 개념 간의 괴리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 '요구'는 명사/동사로서 두 가지 측면이 있다. 명사로서의 요구는 현재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 또는 미래의 상태 사이의 간극을 의미하며, 동사로서의 요구는 그 간극을 메우기 위해 요청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수요 분석을 시도하기 전에 이 부분을 먼저 이해한 후 수요 분석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이 레포트에서는 교육훈련 설계를 위한 요구분석의 필요성과 7단계 수행 절차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1. 김안국. (2002). 기업 교육훈련의 생산성 효과 분석. 경제학연구, 50(3), 341-367.
2. 정영애. (2006). 기업교육훈련 전이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HRD 연구 (구 인력개발연구), 8(2), 89-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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