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월드의 등장과 영향, 문제점, 개선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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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싸이월드 소개
1. 싸이월드의 등장
2. 사업현황
Ⅲ. 싸이월드 성공요인 분석
Ⅳ. 개인과 사회에 끼친 영향
1. 개인적 측면
2. 사회적 측면
Ⅴ.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한계점과 부작용
Ⅵ. 싸이월드 개선 방향 및 향후 전망
1. 개선 방향
2. 향후 전망
Ⅶ. 나오며
Ⅷ.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3) 싸이월드의 구성
싸이월드에서 제공하는 컨텐츠는 크게 미니홈피, 클럽, 페이퍼, 광장으로 나눌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도토리’를 이용한 선물가게를 포함해 싸이월드를 구성을 간단하게 살펴보겠다.
우선 미니홈피는 싸이월드에 가입한 가입자 개인에게 기본적으로 할당되는 공간이다. 타사의 블로그와 비슷한 형태를 띠고 있지만 ‘일촌맺기’, ‘파도타기’등의 커뮤니티 형성방법을 도입해서 타사와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미니홈피는 각각 프로필, 사진첩, 게시판, 다이어리, 방명록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방마다 주인이 공개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클럽은 싸이월드에 가입한 사용자들 중 비슷한 관심사를 가지고 있거나 같은 사회집단에 소속된 사람들이 만든 집단 커뮤니티의 형태를 띠고 있으며, 일전에 많은 인기를 모았던 다음 까페와 비슷한 기능을 한다. 또한 페이퍼는 특정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이나 여러 자료를 정리해서 만든 ‘페이퍼’,즉 자신만의 발행물을 만들어서 원하는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다. 광장은 그때그때의 이슈거리나 재미있는 이야기 등을 부담 없이 말하고 토론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이슈&뉴스, 이야기, 연예, 정보&리뷰 등의 공간으로 나뉘며 최근에는 ‘나도 스타’라는 공간이 새로 만들어져 온라인을 통해 자신의 끼를 다른 사람에게 보여줄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선물가게는 싸이월드의 가장 기본적인 이윤 창출구다. 기존의 ‘사이버머니’라는 다소 낯선 개념을 피하고 ‘도토리’라는 친근한 이름을 사용해서 사용자들이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아바타, 미니홈피, 클럽 등을 꾸는 아이템을 사게 만든다.

Ⅲ. 싸이월드 성공요인 분석

1. 사회적 분위기의 변화
인터넷은 국민 개개인의 활동성을 증가시켰다. 인터넷을 통한 작업을 넘어서 바쁜 현대인들에게 부족한 타인과의 인간적인 관계를 온라인에서 만들어가려는 개개인의 노력이 늘어났다. 이것은 과거 다음이나 네이버 까페의 활성과 그리고 다른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에 대한 관심이 늘어난 것에서 찾아 볼 수 있다. 하지만 근래 인터넷 사용자들은 한 집단 커뮤니티 내에 소속되어 있기 보다는 기존에 자신이 소속된 커뮤니티를 벗어나 자신만의 세계, 숨겨진 자신의 모습을 알리고자 한다.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는 이러한 사용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를 가지고 있다. 또한 미니홈피 자체를 기존의 퍼블리싱 기능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방명록, 사진첩, 스크랩 기능 등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자신을 표현하고 알리고자 하는 사용자의 욕구와 적절하게 맞아떨어졌다. 또한 이것은 더 이상 미니홈피가 특정한 관심사나 사회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알리는 기존의 홈피가 아닌 자신의 개성을 표출하는 개인형 홈피가 활성화 되는 계기가 되었다.

2. 성공적 마케팅 전략 김철수,《싸이월드는 과연 다음을 넘어섰을까?》(서울 : 길벗, 2004), pp326~336

전통적인 상품 마케팅은 4P를 따른다. 즉, 제품(price)을 만들어 적절한 가격(price)를 붙
참고문헌
김철수. {싸이월드는 과연 다음을 넘어섰을까}. 길벗, 2004
채지형. {싸이월드는 왜 떴을까}. 제우미디어, 2005
堀部政男. {프라이버시와 고도정보화사회}. 청림출판, 1995
김수연, “지식 창출을 넘어서는 창조적 마인드가 중요”, 대학신문 2004.11.20
배을선, “집 버리는 싸이 페인들 이제 어디로 갈까”, 오 마이 뉴스, 2005.3.14
명승은, “싸이월드 미아 찾기 캠페인, 세 번째 미아 찾기 성공”, 매일경제 2005.10.26
이하늘, “싸이월드, 공익적 서명운동문화 확산에 나서”, 뉴시스 2006.09.02
성연광, “싸이월드 해외시장서 통(通)할까?”, 머니투데이 2006.10.25
http://cafe.naver.com/rlgus2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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