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CMC에 대해서-가상공동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 변화하는 세상, 그 중심에는 인터넷이 있다.

<제 2 장> 새롭게 등장 한 커뮤니케이션 - “CMC세상”에 우리는 산다.
Ⅰ.CMC 세상
1.CMC란 무엇인가?
2. CMC의 특성
3.CMC특성에 따른 변화요소

Ⅰ-1. CMC 세상 - 가상공동체의 등장
1. 가상공동체
2. 가상공동체의 형성 목적
3. 가상 공동체 속의 대인 커뮤니케이션 행위들

Ⅱ. CMC세상 - 사회문화의 변화
1. 사회문화 변화의 특징
2. 긍정적 효과

Ⅲ. CMC세상 - 인간관계/사회관계의 유형(사례)
1.인간관계의 유형
2. 사회관계의 유형

<제 3 장 > CMC의 전망과 미래
1. 가상공동체
본문내용
<제 1 장 > 변화하는 세상, 그 중심에는 인터넷이 있다.

세계를 하나의 망으로 연결시킨 인터넷은 인간과 인간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영역이 공간적인 제약과 시간적인 제약에서 벗어났음을 의미한다. 인터넷은 지역, 국가간의 경계의 벽을 허물고 전 세계가 하나의 시장으로 존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게 되었다. 한국에 있는 사람은 언제든지 미국에 있는 사람과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물리적 판매/소비체계를 예를 들어보면 기존의 소비체계는 낮 시간을 중심으로 이루어 졌으나 이제는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어디서든지 웹 페이지를 통해 쇼핑 할 수 있고 방 안에 앉아서 원하는 물건을 받아 볼 수 있는 것이다. 인터넷상에서의 새로운 시장이 나타났으며 지불되는 형태도 “클릭” 하나면 신용카드로 결제 되는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
이렇듯 인터넷이 시공간을 압축시켜 정보의 유통체계를 구축했고, 그 결과 기존의 신문과 방송이 보도하던 정보의 많은 부분이 인터넷을 통해 공급되고 있다. 정부기관, 공공기관, 기업, 정당, 시민단체, 이익단체, 유통업체, 관광업체 등 기존 매체의 정보공급자들이 인터넷에 정보를 올림으로써 이용자들이 '실시간'으로 정보를 검색해 볼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의 중요한 역할은 사용자로 하여금 공동의 관심사에 대한 정보를 서로 교환하도록 하는 것이지만 나아가 우리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주기도 한다. 세계 여러 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 사고에 관한 뉴스를 방송사나 신문사의 기자들이 취재해서 기사가 아닌 현장의 생생한 체험을 그대로 접할 수 있는 곳이 인터넷이다. 지난 역사 속에서 그 예를 든다면, 1991년 6월, 슬로베니아가 유고로부터 독립을 선언했을 때 일이다. 슬로베니아는 유고의 공격을 받았고 이로 인한 민간인들의 희생은 매우 컸으며, 유고 군인들에 의한 잔혹 행위도 극심했다. 이러한 유고의 침략행위는 곧 슬로베니아의 대학생들에 의해 인터넷에 실리게 되어 전 세계로 알려졌으며, UN이 유고내전에 개입하게 한 국제 여론의 형성에도 큰 영향을 주었다. 또 1991년 걸프전에서도 미국은 인터넷을 군사 작전에 이용했으며 참전했던 군인들도 미국의 가족들 에게 안부를 전하기 위해 인터넷을 이용했다.

따라서 인터넷의 등장과 확산으로 인간․사회관계는 많은 영향을 받게 되었음은 물론, 이들을 발전시키는 중요한 요인들 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다. 그 중에서 최근에 가장 널리 확산되고 있는 것은 컴퓨터와 그에 따른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이하 CMC) 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CMC란, 이전까지의 커뮤니케이션과는 다르게 타인과의 대화를 컴퓨터라는 정보통신으로 인해 이루어지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이란 매체의 등장으로 인해 몰라보게 달라진 커뮤니케이션의 특징과 더불어서 네트워크 구축으로 인간/사회적으로 가장 강력한 파급효과를 내고 있는 CMC의 영향과 사례등 을 살펴보아서 급격하게 변화되고 있고 변화될 새로운 CMC 사회의 미래의 모습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상과 실상 실명과 익명 프라이버시 침해와 인권 네티즌 윤리
  • 우리는 인터넷에서 전자 상거래나 개인 홈페이지 같은 것을 이용하면서 우리의 개인 정보를 쉽게 노출 당하게 됩니다. 인터넷 상에서나 기업 내에 있는 수많은 고객정보들이 어떠한 명목적인 의도아래 다른 곳으로 제공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3. 근래 네티즌 사이에서 보여지는 집단적 성향과 무차별적인 공격은 심각한 피해를 우려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하여 법적인 제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정체성의 관점에서 사이버 공간에서 자기 정보를 노출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개인정보 노출을 피하는 방법
  •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여기서 사이버 공간에서의 자기의 또 하나의 양상을 살펴보아야 하는데 그것은 유연적 자기의 모습이다. Giddens는 자기의 다면성과 관련하여 유연성이란 개인의 다양한 상호과정의 맥락에도 불구하고 행위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성찰적으로 활동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자아의 응집력이 보존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결국 인간은 사이버 공간에서 집단적 복합 정체성을 형성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응집력을

  • 레포트 - 실명과 익명, 프라이버시 침해와 인권, 네티즌 윤리
  • 우리는 인터넷에서 전자 상거래나 개인 홈페이지 같은 것을 이용하면서 우리의 개인 정보를 쉽게 노출 당하게 됩니다. 인터넷 상에서나 기업 내에 있는 수많은 고객정보들이 어떠한 명목적인 의도아래 다른 곳으로 제공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3. 근래 네티즌 사이에서 보여지는 집단적 성향과 무차별적인 공격은 심각한 피해를 우려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하여 법적인 제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특성,필요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배경,관계형성,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인터넷)사례,발전방향
  • 공동체(가상공동체, 인터넷)의 사례1. 진보넷(www.Jinbo.Net)2. 에듀넷(www.Edunet4u.Net)3. 야학21(Kustat.Korea.ac.kr/~yahak21)Ⅶ. 사이버공동체(가상공동체, 인터넷)의 발전 방향Ⅷ.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CMC가 공동체에 미치는 영향 역시 이중적이다(Jones, 1995: 18). 우선 그것은 사용자들 사이에서 공동체, 또는 적어도 공동체의 느낌을 북돋운다. 라인골드(Rheingold, 1993)는 전자공간에서 사용자들이 지속적인 토론을 통해 형성하는 인간적 관계망에서 비롯

  • 가상공동체(사이버공동체, 인터넷)가치,유형,속성, 가상공동체(사이버공동체, 인터넷)실제, 가상공동체(사이버공동체, 인터넷)발달사례,제언
  • 공동체2. 서구형 공동체Ⅶ. 가상공동체(사이버공동체, 인터넷)의 발달 사례1. 다음카페(Cage.Daum.Net)2. 프리챌(www.freechal.com)3. 세이클럽(www.sayclub.com)네오위즈Ⅷ. 가상공동체(사이버공동체, 인터넷) 관련 제언참고문헌Ⅰ. 개요비대면성, 개별성, 확장성을 특징으로 하는 전자의사소통에 근거한 가상공동체가 친밀성, 책임감, 소속감과 같은 실재공동체의 특성들을 지닐 수 있을 것인가는 중요한 문제이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입장과 부정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