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국어과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화팅^^
목차
Ⅰ. 단원명
Ⅱ. 대단원 학습계획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내용 구성
3. 전 학년과의 관련성
4. 단원의 학습 목표
5. 단원 교수 ․ 학습 계획
6. 과제 학습 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Ⅲ. 제재 학습 계획
1. 제재명
2. 제재 개관
3. 제재의 내용 구성
4. 제재 학습 목표
5. 제재 지도 계획 (총 2차시)
Ⅳ. 본시 학습 계획
**학습지**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단원명
․ 대단원 : 7. 전통과 창조
․ 소단원 : (1) 춘향전

Ⅱ. 대단원 학습계획
1. 단원의 개관
문학과 문화는 수천 년에 걸쳐 생성, 변모, 확대를 거듭해 오면서 그 전통을 계승, 발전시켜 왔다. 우리 문학과 문화의 전통은 매우 다양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특히 ‘인간다움의 추구’와 ‘인간에 대한 사랑’을 중심으로 전통의 창조적 계승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은 매우 가치 있는 일이다. 그리고 우리는 문화공동체의 일원으로서 이와 같은 가치 있는 문화의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이 단원에서는 소설 ‘춘향전’을 제재로 하여 인물들의 재치와 해학, 표현 방식의 묘미, 인간성을 존중하고 백성을 사랑하는 정신 등 주제적인 측면에 이르기까지 창조적인 부분들을 찾아 활동하는 가운데, 전통이 막연히 어렵고 쓸모 없으며 골치 아픈 것이라는 선입견에서 벗어나 생활 속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표현이나 사고에 내재해 있는 가치 있는 속성임을 이해하도록 한다. 그리고 ‘건축과 동양 정신’이라는 설명문을 통해 우리가 흔히 접하는 건축에서 공간이라는 관점을 추출해 내고 전통 시대에 공간의 특성과 그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는 어떠하였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전통의 본질을 이해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성격이 다른 두 제재를 읽으면서 그 속에 담겨 있는 우리 문학과 문화의 전통을 확인하고, 이를 창조적 활동으로 구현하는 과정에서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태도를 지니며, 전통을 창조적으로 계승함으로써 국어를 발전시키려는 태도를 함께 지닐 수 있도록 한다.

2. 단원의 내용 구성

참고문헌
2002 국어 <상> 교과서
국어 지도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