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이란 무엇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전통적인 두 가지 교육관
1. 주형관
2. 성장관

Ⅲ. 교육의 정의
1. 유형별 교육의 정의
2. 교육의 제 관점에 따른 정의
3. 사상적 배경에 의한 교육의 정의

Ⅳ. 학자들의 교육관
1. 칸트
2. 루소
3. 제퍼슨
4. 페스탈로찌
5. 피터스
6. 프뢰벨
7. 코메니우스

Ⅴ. 교육의 성격
1. 교육의 의도성
2. 교육의 가치지향성

Ⅵ. 교육의 본질
1. 가치형성으로서의 교육
2. 문화의 수용으로서의 교육
3. 사회적 사상으로서의 교육
4. 실천적 행동으로서의 교육

Ⅶ. 교육의 기능
1. 개인신장의 기능
2. 생활경험의 습득 기능
3. 문화창달의 기능
4. 사회화의 기능
5. 사회의 통제 및 통합 기능
6. 사회구성원의 선택 및 분류 기능
7. 사회의 존속 및 발전 기능

Ⅷ. 교육 철학
1. 진보주의
2. 본질주의
3. 항존주의
4. 재건주의

Ⅸ. 결 론
― 참고 자료 ―
본문내용
교육이란 사람이 태어나기 전인 태교로부터 시작해 삶의 마지막 그 날까지 계속되는 것이다. 교육은 이세상의 만물 중에서 오직 인간에게만 있는 것이며 인간을 인간답게 하며 인간을 올바른 길로 이끌어서 훌륭한 사람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처럼 교육이라는 것은 학교 수업만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삶 전체에 걸쳐 지속되는 것으로써 인간을 인간답게 기르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즉 교육은 아름답고 화려하게 치장된 것이 아니라 우리 주변에 있는 그대로 소박하게 일어나는 현상이다. 우리는 흔히 교육을 그 나라의 백년지대계라고 부르고 있다. 교육은 그 나라의 미래를 짊어지는 것으로서 그 나라의 미래가 달려있는 중요한 문제인 것이다.
교육이란 단어에 의미는 가르친다라는 의미의 교자와 기른다는 의미의 육자가 합쳐져서 말들어진 것이다. 교자의 의미는 윗사람은 베풀고 아랫사람은 모방한다는 뜻이며 육자는 선을 행하게끔 젊은이를 기른다는 뜻이다. 교육을 일반적으로 정의하자면 교육이란 바람직한 인간형성의 과정이며 보다 나은 사회 개조를 위한 수단으로, 가정 학교 사회에서 수시로 이루어지는 모든 작용을 말한다. 그러나 교육은 광범위한 현상으로 넓고 포괄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교육에 대한 정의는 시대와 학자 그리고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다. 그럼 지금부터 교육이 학자와 시대에 따라서 어떻게 정의되고 있으며, 교육은 우리 사회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교육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구평회 편『메타교육학 』신수서림
오영재 외『교육학의 이해』교육아카데미
노회관 외『교육학 총론』교육과학사
김광자 저『교육학 개론』집문당
임창재 저『교육학의 이해』형설출판사
이민재 저『 교육학 』만파서적
우리사회문학회 『 알기쉬운 사회학 』정림사
전태련 편『함께하는 교육학』새롬출판사
한민석 편『한민석 교육학』 현대고시사
조화섭 편『 조화섭 교육학』현대고시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좋았습니다 ㅋ
  • sepak***
    (2010.01.09 16:43:3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다소 비싸긴 하지만 좋네요.
  • jjj***
    (2006.10.20 14:53:45)
회원 추천자료
  • 기능주의 교육학이 갖고 있는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 기능주의 교육학이 갖고 있는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Ⅰ 서론Ⅱ 본론1. 기능주의 교육학이 갖고 있는 장점2. 본인의 견해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기능주의는 외국에서 들어온 학문이다. Durkheim과 Parsons와 같은 기능주의자들은 학교를 중요한 사회화의 담당기관으로 보고, 사회화의 목적을 시민성 계발로 보고 있다. 이들의 학교 교육에 대한 견해를 살펴보면 Durkheim은 교육을 사회의 하위체계로 파악하고 학교교육의 핵심이 되는 것은

  • 교육학개론_교육이란 무엇인가 예비교사로서 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한 입장을 정립하는 노력이 필요 이번 학기 교육학개론 수업을 통해 본인의 교육관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작성하기
  • 교육학개론교육이란 무엇인가? 예비교사로서 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한 입장을 정립하는 노력이 필요. 이번 학기 교육학개론 수업을 통해 본인의 교육관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여 작성하기차 례Ⅰ.서론Ⅱ.본론1) 교육의 정의2) 나의 교육관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교육’이라는 단어는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단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에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국가가 정해 놓은 기준 속에서 정해진 나이에 부

  • [교육] 교육학 개론-입시준비 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 교육학개론입시준비 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 교육의 內在的 目的에 비추어서 >1.우리 교육의 현실.흔히, 우리들은 敎育을 두고 ■■百年之大計■■ 라고 한다. 그만큼 이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교육의 중요성을 절실하게 깨닫고 있다. 하지만 작금의 현실에서 보여지는 우리들의 일그러진 敎育觀을 놓고 생각해 본다면 과연 우리 사회가 우리의 교육을 ■■百年之大計■■라고 여기는지 의구심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 교육이라 함은 그 본질적

  • [교육, 교직, 선생님,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교육과 함께 생활을 하고 있으며 우리들이 ‘교육이란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교육이 무엇입니다 라는 추상적인 대답이 아닌 구체적으로 대답을 할 수 있는 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한다. 우선 교육의 의미와 교육의 정의에 대해서 살펴보고, 그 다음으로는 현재에 교육에서 가장 대두되고 있는 평생교육에 초점을 두어 알아보고 평생교육을 주장한 교육학자들의 교육 관념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하겠다.Ⅱ. 본 론1. 교육의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교육이란 무엇이냐? 그리고, 교육이란 무엇이어야 하느냐의 문제는 비단 교육철학만의 관심사는 아니다. 교육방법․교육정책․교육평가 등등의 소위 ‘교육’이라는 두 글자를 앞세운 교육학의 모든 분야들이 이 두 질문에 대한 대답을 기초로 삼지 않고서는 성립될 수 없기 때문이다. 교육이란 무엇이냐 또 무엇이어야 하느냐의 문제는 기실 교육학만의 학문적 관심사로 그치는 것도 아니다. 교육하는 교사, 교육받는 학생, 교육시키는 학부모 등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