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칠레의 IT산업과 진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국가 개요

2. 칠레 IT 수출입 총괄

3. IT 산업 환경
- IT산업 개황
- IT 시장 현황 및 전망
- 통신 서비스 시장 현황 및 전망
※ 칠레 IT산업 관련 기사

4. 진출 전략
본문내용
▣ 국가 개요

- 칠레는 1962년 4월 18일 양국간 외교관계가 수립되었으며, 2002년 10월 25일에 한국과 자유무역협정(FTA)를 체결하였고 2004년 4월 1일 정식으로 발효했다.
- 칠레는 정치적 안정성과 개방적 경제정책, 제도의 건전성 및 투명성 등을 감안할 때 우리 기업의 중남미 지역 진출 교두보로서 역할이 기대되며, 우리 경제와 교역구조나 산업구조 면에서 상호보완적인 국가로 평가된다.
- 인구 1,540만 명에 1인당 국민소득 5,500달러 수준의 칠레가 한국의 유망수출 시장이라 고 할 수는 없을 것이나, 날로 치열해져 가는 수출 환경에서 교역정책 변화의 시험대 역 할 및 향후 지속될 FTA 체결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 칠레 IT 수출입 총괄
- 칠레 IT 수출은 2001년 9,712만 달러→2002년 4,016만 달러→2003년 3,365만 달러로 감소 추세를 보였으나, 2004년에는 전년대비 136.4% 증가한 7,956만 달러를 기록하여 2004년 4월 1일 FTA 체결 후 교역량은 확대 추세로 반전
- 칠레 전체 수출에서 IT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2001년 17.0%→2002년 8.8%→2003년 6.5%로 감소 추세를 보이다가 FTA 체결후인 2004년 11.2%, 2005년 1~3월 15.1%로 상승 추세로 반전
- 2005년 1~3월 IT 수출은 전년동기 대비 274.1% 증가한 3,869만 달러를 기록하여, 동기 간 전산업의 수출 증가율 87.6%를 크게 상회→FTA 체결로 IT 산업이 여타 산업보다 교 역이 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http://www.itfind.or.kr/
http://www.globalwindow.org/



http://www.kotra.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투자론] LG전자의 해외직접투자
  • 진출 사례를 통하여 이러한 해외직접투자전략에 관한 요소들을 살펴본 후, 해외직접투자전략 수립 및 실행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1. LG전자 소개1) 회사개요LG전자는 1958년 설립된 이래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시장확대로 세계적인 전자업체를 성장하였으며, 세계의 전자산업을 리드하는 회사가 되었다. 창업의 시기 → 성장의 시기 → 국제화 시기 → 혁신의 시기 → 제2 혁신 및 디지털 경영의 시기 등의 단계로 걸쳐 성장하였다. 외

  • [IT][정보기술][정보][기술][IT 정의][IT 특징][IT 활용사례][향후 IT 발전전략][시사점]IT(정보기술)의 정의, IT(정보기술)의 특징, IT(정보기술)의 활용사례, 향후 IT(정보기술)의 발전전략, 시사점 분석
  • IT접목전통산업의 수출 강화2) 수출 전략지역의 다변화 및 수출인프라 확충o 중국, 중동, 남미 등에 IT시장개척단 파견 및 전시회 참가지원 확대※ 브라질, 칠레에 시장개척단 파견o 한국전자전, Soft Expo 등 국내 IT전시회에 중국 등의 바이어를 유치o 해외IT지원센터(iPARK)를 확충하고(6개 → 10개), KOTRA 등을 활용한 해외시장 정보수집 활동을 강화3) 1만 개 Marketing Channel을 구축하여 IT벤처기업들의 수출지원o 외국의 현지 대리점, 중개인(Distributor), 우수

  • 삼성전자 해외마케팅 전략분석과 삼성전자 사업전략분석및 삼성전자 새로운 경영전략 제안
  • 경영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4) 삼성전자 주요연혁1938년 설립된 삼성물산을 모태로 삼성은 식품과 의복을 주력으로 해 오다가 1969년 삼성전자를 창립하면서 전자산업에 진출하게 된다. 이듬해인 1970년 삼성 NEC가 설립되어 백색가전 및 AV 기기의 생산이 이루어졌다. 1974년에는 한국반도체를 인수해 반도체 사업에 진출했고 1980년에는 한국전자통신을 인수, 그리고 1983년 2월에는 창업주인 이병철 회장이 DRAM 사업에 진출한다는 ‘동경 선언’을 발표했다.

  • [국제통상론] 국내기업과 해외기업의 전략적제휴
  • 국제 전략적 제휴가 더욱 증가하고 있는바, 양자 간에는 밀접한 상승작용의 관계가 존재함을 알 수 있다. 국제 전략적 제휴와 FDI 추이(단위: 건, 10억 달러)자료: OECD 및 World Bank.한편 최근에는 IT 기술의 발달과 함께 메가 네트워크가 가능해짐에 따라 전략적 제휴가 디지털 라이언스(인터넷시대의 경영환경을 의미하는 디지털digital과 제휴를 의미하는 alliance의 합성어)로 전환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 발전은 기업 경

  • 한국경제의 과제와 성장전략
  • 경영의 장점을 강화하는 한편 정부는 기계 산업 등의 전문기능 교육에 경주해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고 또 다른 해결방안은 기계 산업의 숙련기술자 육성을 포기하는 대신 첨단정보통신, 소프트웨어 바이오 산업 등에 주력하는 것이다. 이 경우 미국형의 실력주의 경영시스템의 도입이 필요하며 정부도 벤처기업 육성제도를 확충하는 한편 미국형 창조 교육시스템을 강화해야한다.둘째로 21세기 신 경제를 주도해 나갈 IT, BT, NT, ET, CT, ST의 6T 신기술 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