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스타벅스의 경영차별화 전략 및 인도 시장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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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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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의 소개
스타벅스 현황
1) 포화 상태의 미국 시장다각화와 차별화
2) 세계 경기 침체 : 비용 절감의 기회로
3) 커피 품질의 상향 평준화 문제 : 강력한 brand power 구축
사명 선언서
경영철학
스타벅스의 해외진출
해외 시장 진출 추이
스타벅스의 경쟁 기업들
경쟁기업들과 매출비교
스타벅스의 경영 차별화 전략
스타벅스의 기업윤리적 측면
진출 초기에 고전한 나라들
문화에 따른 차별화 전략
신문화권으로의 진출전략(인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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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륙별 비율
오세아니아 약 0.99% / 유럽 6.66% / 아시아 9.61%
북아메리카 6.58% / 남아메리카 71.79%
해외 시장 진출 추이
스타벅스는 1971년 미국 시애틀의 파이크플레이스마켓에 1호점을 냈다.
1982년 까지는 별다른 큰 성과가 없었다.
1983년 하워드 슐츠는 이탈리아 여행 도중 그곳의 espresso bar 에 감명을 받음. 즉 유럽의 카페테리아 문화에서 앞으로의 사업 계획에 대한 영감을 얻게 된다.
여기서 그는 스타벅스를 제 3의 공간으로 만들 생각을 하게 된다.
여기서 제 3의 공간이란 사람들에게 있어 가정, 직장 외에 생활의 큰 부분을 차지할 수 있는 공간을 말한다.
1987년 까지는 미국 내에 겨우 17개 점포를 갖고 있는 정도에 불과했다.
하지만 그 후 스타벅스는 비약적인 성장을 하게된다.
1990년 미국 내 점포수가 84개에 이르렀다.
그리고 1996년 까지 점포수는 1015개로 10년 사이 점포수가 50개로 늘어나는 눈부신 성장을 하게 된다. 또한 1996년 스타벅스는 미국을 벗어나 처음으로 해외-도쿄-에 점포를 세운다.
그에 이어 1996년 싱가포르, 1997년 필리핀, 1998년 영국, 대만, 태국, 뉴질랜드, 말레이시아, 1999년 중국 베이징, 쿠웨이트, 한국 등 2006년 현재까지 전 세계 36개국 3000 여개의 매장을 열었다.
미국을 포함한 스타벅스 전체 매장 수는 1996년 1015개, 2000년 3501개, 2006년 2월 현재 10801개 이다.
해외 매장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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