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생의 흥미를 무시한 교육과 그에 대한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 주입식 교육의 폐단
(배움의 흥미를 잃어가는 학생들)

II. 본론
󰁴 학생들은 쓸모없는 과목을 교육시킨다고 말한다.
󰁴 암기가 아니라 이해 시켜야 한다.
󰁴 구체적인 해결방안
󰁴 학습능력이 저조한 학생 해결방안


III. 결론
󰁴 흥미를 유발하는 교육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ꁴ 주입식 교육의 폐단 (배움의 흥미를 잃어가는 학생들)
현재 우리나라 초,중,고,특수학교 교육과정을 배우는 학생수는 약900만명 정도이다. 엄청나게 많은 학생들이 교육을 받고있다. 그러나 그중에 약 40%정도는 교육과정에 흥미가 없거나 진도를 따라가지 못하여 포기한 학생들이다. 나머지 60%의 학생들 역시 좋은 학교, 좋은 직장에 들어가기 위해 공부 한다고 한다.
지금 행하여지고 있는 교육은 단순히 좋은 학교, 좋은 직장을 들어가기 위한 훈련에 지나지 않는다. 단순 훈련에 지치고 교육에 흥미를 잃은 학생들을 다시 참된 교육의 울타리로 돌아오게 할 방법은 없는지 있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살펴보자.
II. 본론
ꁴ 학생들은 쓸모없는 과목을 교육시킨다고 말한다.
지금 길거리에 나가서 아무나 잡고 학교 다닐때 제일 싫었던 과목을 말해 보라고 하면 빠지지 않는 대표 과목이 있다. 수학(산수), 과학 이다. 앞의 2과목이 싫은 이유를 학생들이나 답한 사람들에게 말해 보라고 하면 수학은 너무 어렵고 살아가면서 별로 필요 없는 것을 무조건 공식을 암기하여 풀라고 해서 싫다고 하고 과학은 살아 가면서 쓸대없는 것을 너무 많이 외우게 해서 싫다고 한다. 그런데 재미있는 통계 결과가 있다. 초등학교 저 학년(1,2)들은 산수와 과학(슬기로운 생활)에 흥미가 있다고 한것이다. 근데 초등학교 나머지 학년(3,4,5,6)은 역시 수학과 과학을 싫어 한다는 것이다. 이유가 뭘까?
현재 초등 학교 교육과정의 1,2 학년의 수학은 더하기, 빼기, 도형의 구분, 면,점,선의 이해가 주를 이룬다. 과학(슬기로운 생활)은 물질의 상태, 생물의 종, 무생물, 생물의 구분 위주이다. 위의 저학년 과목의 공통점은 자신이 쓰고 있거나 생활에서 경험 할수 있는 내용들이라는 것이다. 즉 자신의 주변에 있는 궁금증을 배우고 있는 것이고 자신이 과자 사먹고 거스름돈 계산 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바로 여기에 교육생들의 흥미를 되돌아 오게 할 방법의 힌트가 있다.
ꁴ 암기가 아니라 이해 시켜야 한다.
위의 글과 같이 보통 학생들은 수학이나 과학에 대한 흥미를 초등학교 3학년부터 잃어가기 시작해 고등 학생쯤 되면 수확,과학은 거의 포기하거나 흥미를 잃어 버린다. 이 일의 가장 큰 책임은 교사에게 있다. 지금 성인들이나 중학생 이상에게 “3*4=" 라는 질문을 하면 바로 ”12“ 라는 답이 바로 나온다. 여기서 그들에게 ”이거 배우실 때 어떻게 배웠어요?“ 그들의 답은 간단 명료하다. ”그냥 외우라고 해서 암기 했어요.“ 라고 말한다. 3*4 라는 연산은 3을 4번 더하라는 계산 즉 ”3+3+3+3“의 번거로움을 덜고 편리하게 쓰기위해 사용하는 일종의 약속이다. 이런 것을 저학년에게 무조건 외워야 한다며 교육을 담담하고 있는 학교 선생님이 칠판에 구구단 2단부터 9단까지 적어서 아이들에게 외우게 하는 훈련을 시키고 있는 것이 현 교육의 현실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마이스터고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연구
  • 교육의 내용이 지나치게 이론적이고 추상적이어서 기업현장의 다양하고 변화하는 업무상황에서 유연하게 적용될 수 있는 기초적 엔지니어링의 원칙이나 응용성을 배우는데 한계를 보이고 있다.여기에 대한 해법을 찾지 않는 한 한국사회의 지속적 성장 가능성은 마냥 밝을 것이라고 기대 할 수 없다. 때문에 여기에서는 이런 문제가 집약적으로 드러나는 실업계 고교 교육을 주 대상으로 살피고 문제점 해결을 위한 직업훈련시스템 구축 방안을 모색

  • 청년실업 청년실업 연구 중요성 청년실업 연구 목적 청년실업 연구 방법
  • 교육기간의 장기화Ⅴ.취업난에 대한 대책 1.일본의 취업방법2.취업의 대책 3.취업성공을 위한 8가지 제안Ⅵ.결론 -1-Ⅰ.서 론1.연구의 중요성요즘 신조어 중에서 이태백이라는 말이 있다.이태백이라는 말은 이십대 태반이 백수라는 말을 줄여놓은 말이다. 그 만큼요즘 청년 실업의 문제는 사회의 큰 문제가 되어가고 있다.더욱이 이 말은 남의 이야기가 아닌 지금 현재 학생인 우리의 문제이다.청년 실업문제는 경제상황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 초등 교육 도덕론 - 공리주의 - 벤담 위주로 - 2 우리 모두를 위하여
  • 그 중에 상대팀을 꼭 제압하기 위해서는 각 포지션에 따라 각자의 역할을 최대한으로 발휘해야하는 11명이 필요했다. 그러면 나머지 19명은 무엇을 하고 있는 것인가? 평소에 동아리에 잘 참석을 해도 시합 때는 벤치를 지키고 있는 회원이 대다수였다. 동아리의 성립목적을 보면, 자신이 그 동아리에 들어온다는 것은 그 동아리에 관심이 있고 그것을 그만큼 좋아하기 때문에 들어온 것이 크다. 하지만 흥미보다는 실력주의에 앞서서 나머지 19명이 벤치

  • 신입사원 교육과정의 현실 신입사원 교육 정의 신입사원 교육 필요성 신입사원
  • 교육생들의 철저한 질서의식을 강조하였다고 볼 수 있다.이러한 신입사원 교육은 군사정권이 무너지고 문민정부가 들어서면서 조직문화도 다분히 자율과 창의, 그리고 도전정신을 강조하는 보다 개방적이고 독창성을 강조하는 신입사원 교육으로 전환되기에 이르렀다. 사전에 가공된 교육내용을 일방적으로 전달하기보다는 신입사원 스스로 체험하고 팀별로 다양한 논의를 통해 주어진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해나가는 교육 형태 및 방법을 택해왔

  • 우리나라 경찰교육훈련 실태와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방안1. 문제점1)교육훈련과정편성의 문제점 2)교과내용의 문제점2. 개선방안1)교육훈련수요의 파악2)적절한 훈련방법의 선택 가. 교육 훈련의 목적나. 피훈련자의 특성다. 교육훈련의 시설 및 자료(3)교육훈련 운영의 합리화Ⅰ. 서론지난 20세기 후반 경제발전에 따른 사회적 분화와 다원화, 그리고 국제화, 개방화로 우리경찰은 전통적인 경찰상을 탈피하여 새로운 경찰의 위상정립이 절실히 요청된다.경찰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1987.6.29선언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