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개방] 일본문화 전면개방과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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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본대중문화 개방

Ⅱ. 일본대중문화 개방의 내용

Ⅲ. 일본대중문화 개방의 영향
1. 개방반대론
2. 개방 찬성론

Ⅳ. 일본대중문화 개방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일본대중문화 개방


일본 대중문화 개방은 역사적 필연이다. 과거 공간과 시간을 구분짓던 잣대의 붕괴와 더불어 ‘신자유주의’로 일컬어지는 제국주의적 국제화는 지구촌 곳곳을 블록화 하였다. 유럽은 한 국가 체제로, 미국은 북미를 중심으로, 동남아시아는 그들대로, 호주와 뉴질랜드는 태평양 연안 국가들과의 연합으로 세계는 바쁘게 지역 공동체를 형성해가고 있다. 그러나 가장 강력한 동맹체가 될 수도 있음직한 일본, 한국, 중국 등 동북아시아의 3국은 오랜 역사적 갈등과 이념문제로 아직껏 공동체를 형성하지 못하고 있다. 한국의 일본 대중문화 개방은 이렇듯 가속화된 지역화에 따른 요구이며, 묶은 한․일 관계가 더 이상 양국간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시대적 요구이기도 하다. 일본 대중문화 개방은 곧 의미 깊은 역사적 사건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일본 대중문화 개방을 반대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럼에도 저번 3차 개방에 대해 다양하고 우려깊은 목소리가 나왔었다. 문제는 개방인가 아닌가의 원론적인 것이 아니라, 바로 그 속도와 범위와 절차에 있다. 이미 예견된 개방을 왜 준비하지 않았느냐, 언제까지 준비만 해야 하느냐는 물음에 시원스레 답할 사람들은 많지 않겠으나, 여하튼 문제는 지금 우리의 현실이다. 이유야 어떻든 우리는 준비가 안 되어있는 실정이다. 이 경우 개방이란 세계 2, 3위를 다투는 일본문화와 일본자본에 의한 국내 문화시장의 예속화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지금 정부는 한국의 문화산업을 놓고 위험한 도박을 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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