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및 유치원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3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프뢰벨의 유치원 교육 과정
1) 통일의 원리
2) 자기활동의 원리
3) 계속성의 원리

2. 미국의 유치원 교육 과정
1) 듀이의 산업 중심 교육 과정
2) 킬패트릭의 단원법
3) 힐의 활동에 기초한 아동 교육법
4) 템플의 유치원과 1학년 통합 교육 과정

3. 몬테소리의 유치원 교육 과정
1) 교육 과정
2) 교사의 역할

본문내용
1. 프뢰벨의 유치원 교육 과정
독일의 교육자인 프뢰벨은 1840년 ‘어린이의 정원’이라는 의미를 가진 유치원을 설립함으로서 유아교육의 대표 기관인 유치원의 창시자가 되었다. 프뢰벨은 이곳에서 은물,작업,노래.게임,정원활동등을 통하여 종교, 자연, 수학, 언어, 예술의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함으로써 유아교육과정의 효시를 이룬다. 프뢰벨의 유치원 교육 과정은 다음과 같은 사상을 기초로 한다.

1) 통일의 원리
‘모든것은 신적인것, 또는 신으로부터 나오고 신적인 것 혹은 신에 의해서만이 제약된다.
신 안에서만이 모든 것의 유일한 근원이 있다‘ 라고 말함으로서 이 신성의 개념속에서
신.인간.자연등 삼자가 하나가 되고 삼위일체가 되는 통일을 주장하였다

2) 자기활동의 원리
‘신이 하는 생각은 하나 하나가 모두 작업이며, 행위이며, 산물이다’라고 말하며 프뢰벨은
‘우아의 내적 필요성과 충동으로부터 오는 내부의 자기 활동적 표상’인 놀이를 중요하게 생각했고, 이것에 따라 은물과 작업을 고안했다

3) 계속성의 원리
그는 교육이 계속적인 단계를 따라 진행되도록 하기 위해 유아의 연령별로 점점 복잡해지는 게임과 작업을 유치원의 핵심내용으로 삼음으로서 은물과 작업이라는 활동을 고안하였다.

<생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