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크로드]실크로드의 탐험가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3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실크로드의 탐험, 그 경쟁의 시작
(1) 각국의 경쟁의 시작
(2)알베르트 폰 르콕의 등장
2. 폰 르콕의 베제클릭 유물의 발견
3. 뛰어난 벽화의 발견(독일의 3차 탐험)
(1)우여곡절속의 3차 탐험의 시작
(2)계속되는 탐사
(3) 탐험중의 여러 가지 문제점
4. 폴 펠리오의 실크로드 탐험
(1)폴 펠리오
(2)폴 펠리오 탐험대의 탐험
(3)귀국후의 폴 펠리오
- 본문내용
-
1902년 독일인과 일본인이 무대에 등장하면서 타클라마칸과 고비 사막에서 고대 불교 유물을 발견하려는 이른바 국제적 경쟁의 막이 올랐다. 그것은 사반세기 동안 계속 되었고, 끝나갈 무렵에는 모두 7개국의 고고학자들이 몰려들었다. 그들이 가져온 방대한 양의 유물은 유럽, 미국, 러시아, 극동의 30개소가 넘는 박물관과 연구 기관들에 보내졌다. 탐험대는 경쟁심에 불탔지만 표면상으로는 대체로 신사 적인 태도를 취했다. 그러나 때로는 감정이 폭파하는 경우도 있었다.
1902년에서 1914년에 걸쳐 독일 탐험대는 네 차례의 탐험을 하였다. 첫 탐험대는 베를린 민속학 박물관의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대장은 알베르트 그룬베델 교수가 맡았으며, 게오르그 후트박사와 테오도르 바르투스가 참여했다. 그들은 실크로드 북쪽 팔(서역북도)에 있는 투르판 일대를 최초의 탐험지로 선택했다. 이는 약 5년전에 이곳에 다녀갔던 러시아 학자 클레멘츠의 보고에 기초한 것 이였다. 그룬 베델이 인솔하는 1차 독일 탐험대가 베를린을 떠난 것은 1년이 되었지만 투르판에 서 활동한 기간은 5개월도 되지 못했다. 그들은 주로 예비조사를 실시했다. 그룬베델이 가져온 유물은 이후 세 차례의 탐험성과에 비하면 대단한 것은 아니었지만, 독일의 아시아 연구자들 사이에 커다란 파문을 일으켰으며 동시에 독일의 황제와 그 밖의 많은 재력가들에게 흥미를 가져다주게 되었고, 실크로드를 탐험하는 것을 지원할 위원회와 후원회가 생겨났다.
(2)알베르트 폰 르콕의 등장
후트의 죽음과 그룬베델의 건강악화로 탐험대를 이끌 새로운 인물의 물색이 시작되었다. 이에 지명된 인물이 알베르빌 폰 르콕 이었다.
이렇게 하여 독일의 제 2채 탐험은 폰 르콕과 데오도르 바르투스 단 두사람으로 탐험대가 꾸려지게 되었다. 그들은 1904년 9월 베를린을 떠나 시베리아 횡단 허가 증을 받기 위해 상트페테르부르크로 떠났다. 이들은 이곳에서 시베리아 횡단 철도 를 타고 옴스크로 가서 다시 배편으로 중국 영토로 들어선 다음 당시 중국령 투르 키스탄의 주도인 우룸치까지 여행을 계속했다. 이들은 우룸치에 대해 나쁜 인상만 을 가진 채 중국령 투르키스탄 안으로 160킬로미터를 들어와 그들의 최종 목적지 인 투르판에 당도했다.
1904년 11월 18일 두 사람은 투르판 동쪽의 사막에 있는 카라호자에 도착했다. 진흙으로 건축 된 이 고대 도시에 얼마간 머물며, 발굴 작업을 벌이기 위해서였다. 진흙 벽으로 축성된 거대한 고대 도시의 한가운데서 그들은 180센티미터의 프레스코 벽화를 발견하였다. 그 인물은 마니교의 창시자인 마니를 그린 것이 틀림없었다. 이것은 이후 출토된 유물들과 종합해 볼 때 카라호자에서 마니교가 번영하였음을 명백히 보여준다. 르콕은 필사본, 프레스코 벽화, 천에 그린 걸개 그림, 각종 직물 따위의 아름답고 찬란한 유물들을 대거 발굴했다. 필사본들은 오래 전에 사라진 마니교에 대해 별로 아는 것이 없는 학계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립 정교사 합격 수업 지도안 수학(사인법칙과 코사인법칙)
- 우리 사회의 집단적 불안으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정서 과정 현상(집단 따돌림, 과도한 교육열, 성차별)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회의 분화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지 쓰시오
- 서양미술사 요약본
- [교육학] Eisner아이즈너의 예술적 교육과정
- 사회성 발달 - 사회화 과정 및 기제, 영아기 사회성 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
- Pinar의 교육과정 재개념화 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_국내 출산정책의 모범사례를 지방자치단체에서 찾아보시고 학습자께서 시장이라면 인구를 늘리기 위해서 어떠한 정책을 시행할지 자유롭게 서술하십시오1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개념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조사가 필요한 이유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