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사] 대항해시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 목차
-
1. 들어가며
2. 대항해시대의 개막
3. 지리상의 발견
3.1. 항해의 시작
3.2. 인도 항로의 발견
3.3. 아메리카의 발견
3.4. 전 세계의 발견
4. 대서양 국가의 해외 팽창과 쇠퇴
4.1. 에스파냐의 신대륙 정복
4.2. 영국의 탐험과 식민 활동
4.3. 프랑스의 탐험과 식민 활동
4.4. 네덜란드의 탐험과 식민 활동
4.5. 에스파냐와 포르투갈의 쇠퇴
5. 해외 팽창의 결과
5.1. 가격 혁명
5.2. 상업 혁명
5.3. 선대제
5.4. 원주민들의 생활
6. 마치며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지금 이 발제 문에서 다룰 지리상의 발견을 가리켜 애덤 스미스는 ‘인류역사상 가장 거대하고 가장 중요한 사건’이라고 하였다. 독자적인 문명권을 가지고 있던 서유럽 세계에 동방과 신대륙의 문물이 들어오면서 이들은 큰 변화의 시기를 갖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동방의 여러 나라들과 신대륙이 가지고 있던 문명 역시 크게 바뀌게 되었다.
문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다른 문명들과의 접촉을 통해 자극을 받아야 하고, 이런 다른 문명과의 접촉을 위해선 해외로의 팽창이 필요하였다. 이주영, 『서양의 역사』, 대한교과서, 1994. p67.
이 시기에 활동하였던 수많은 탐험가들의 항해는 이런 문화 접촉의 기회를 제공해 주었고, 다양한 문화와 접촉한 유럽의 사회, 경제, 문화는 중세를 넘어 근대로 나아가게 된다.
2. 대항해시대의 개막
대항해 시대를 개막시킨 이유에 대한 학설은 기존의 학설과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학설이 있다. 이 두 가지 중 기존의 학설에서는 동방 문물과 관련한 주장을 펼친다. 당시 유럽은 상업의 발전과 새로운 문물의 유입으로 르네상스가 한창이었다. 이탈리아의 대도시를 중심으로 유입되는 동방의 문물은 독자적인 문명권을 유지하고 있던 서유럽의 문명을 발전시켰다. 하지만 이런 문물의 유입은 동서 교역의 가교 역할을 하던 콘스탄티노플이 오스만 제국에 의해 함락되고, 오스만 정부가 기독교와의 적대적인 관계를 이유로 동서 교역을 엄하게 금지하면서 크게 줄어들었다.
또한 동서 교역의 큰 축을 담당하던 실크로드 역시 정화의 대외 원정 이후 급격하게 폐쇄 정책을 주장한 명 정부에 때문에 교역량은 거의 없었다. 최재수, 『해양한국』「바다와 해운이야기 ; 대항해시대의 개막」, 한국해사문제연구소, 2005. p146.
- 참고문헌
-
김형곤, 『새롭게 보는 서양문화사』, 선인, 2006.
민석홍, 『서양사개론』, 삼영사, 2005.
이주영, 『서양의 역사』,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4.
이석우 외, 『서양문화사 강의』, 형설출판사, 2005.
진원숙, 『손에 잡히는 서양사 이야기 2』, 신서원, 1999.
애드워드 맥널번즈, 로버트 레너, 스탠디시 미첨, 박상익 옮김, 『서양문명의 역사 2,3』, 소나무, 1987.
J. H. 페리, 김성준 옮김, 『약탈의 역사』, 신서원, 1995.
J. 레슬리 미첼, 루이스 그래식 기번, 김훈 옮김, 『탐험의 역사』, 가람기획, 2004.
R. R. 파머, J 콜튼, 『서양근대사 1』, 삼영사, 1985.
진 프리츠, 이용인 옮김, 『세계 탐험 이야기』, 푸른숲, 2003.
최재수, 『해양한국』「바다와 해운이야기;대항해시대의 개막」, 한국해사문제연구소, 2005.
김성준, 『해양한국』「대항해자들의 발자취;크리스토퍼 콜럼버스, 페르디난드 마젤란, 항해하지 않은 항해자 엔리케 왕자, 인도 항로를 개척한 바스코 다 가마」한국해사문제연구소,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