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학]평생교육도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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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평생교육의 개념

평생교육의 필요성

평생교육도시의 개념

평생교육도시의 필요성

평생교육도시의 목표

평생교육도시의 현황(금산군 예시)
본문내용
우선 평생교육도시라는 개념을 알아보기 앞서 평생교육의 개념을 보면, 교육은 학교에서만 이루어지지는 않는다. 학교 이외에, 가정 또는 사회에서도 교육은 이루어진다. 또한 교육은 청소년기에만 이루어지는 것도 아니다. 청소년기를 포함하여 유아기, 장년기, 노년기등 인간의 일생동안에 걸쳐서 교육은 이루어진다. 교육은 인간의 평생 동안에 걸쳐서 모든 장소에서 이루어진다. 이것이 교육의 형태에 관한 가장 넓은 개념이며 최근에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평생교육의 개념이다.
그렇다면 왜 평생 교육의 필요할까?
평생교육의 필요성은 사회의 구성원들이 살아가고 있는 그 사회의 구조 기능적 특성과 아울러 그 사회의 문화적 변천과 밀접한 관계를 보이고 있다. 급격한 사회변동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고 사회발전을 촉진시킬 수 있는 사회의 교육역량을 증대시키기 위해서이다. 개인이 날로 팽창하는 지식을 시시각각으로 습득하고 새로이 출현하는 사회가치를 창조적, 비판적으로 수용하기 위해서이다.다. 점점 더 전문화되고 특수화되며 조직화되어 가는 현대 사회체제에서 개인이 기능적으로 적응하기 위해서이다. 개인이 잠재적 개발 가능성을 한평생 동안 끊임없이 최대로 발전시키기 위해서이다. 개인이 각 발달단계에서 수행하여야 할 새로운 역할을 습득하여 새롭게 일어나는 개인적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이다. 개인이 받은 학교의 형식교육을 충족·보강하거나, 형식교육의 기회를 놓친 사람에게는 자기발전을 위한 기초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평생학습도시라는 것을 살펴보면, 평생학습도시란 용어는 일반적으로 지역의 크기와 규모에 상관없이 시(city), 읍(town), 또는 지역사회(community) 단위에 사용된다. 평생학습도시란 ‘사회통합과 번영, 개인성장을 촉진할 수 있도록 모든 부문의 학습자원을 동원하여 개인의 잠재력을 발전시키는 도시’, 또는 ‘지역사회의 통합과 활성화, 경제발전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습의 가치를 인정하고 활용하는 도시’로 정의되고 있다. 정리하면 평생학습도시는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통합 증진, 경제적 경쟁력을 높이어 궁극적으로 개인의 삶의 질 제고와 도시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언제, 어디서,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학습공동체 건설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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