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문헌정보학] 정보화사회에서의 학교도서관 역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5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02
본 론------------------------ 02
1.학교도서관의 이론적 배경------------- 02
2. 우리나라 학교도서관 실태------------ 05
3.선진국의 학교 도서관---------------- 13
4.학교 도서관이 가야할 방향-------------19
결 론----------------------- 23
참고문헌 ---------------------- 25
- 본문내용
-
정보사회의 도래와 교육패러다임의 변화
정보사회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함께 지식과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점차 복잡화, 전문화되고 있기 때문에 사회, 문화, 경제분야는 물론 학교교육에 있어서도 변화를 초래하게 되었고, 새로운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연구 및 교육개혁이 이루어지고 있다.
정보사회는 창의성과 다양성을 요구하는 지식기반사회로써 개개인의 지적 능력과 창의력 그리고 지적 자산의 양과 질이 국민의 삶과 국가경쟁력을 좌우하는 사회이기 때문에 새로운 생활태도와 가치관을 필요로 하며, 지금까지 학교교육이 추구해 온 인간상 이외에 새로운 능력 즉, 종합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고등정신능력(high level thinking ability)이 요청되고 있다.
이와 같이 첨단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정보사회의 등장으로 필요로 하는 능력이나 가치관이 달라지고 있기 때문에 교육분야에서도 교육의 이념 설정이나 가르쳐야 할 내용 선정과 조직 그리고 교수-학습 방법에 변화가 요청되고 있는 것이다.
정보사회에 따른 학교교육의 변화는 크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하는 교육의 내용,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교육의 방법 그리고 변화된 내용과 방법을 수용할 수 있도록 어떠한 시설과 공간에서 학교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하는 교육환경의 문제로 구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 정책분석과. 학교도서관 활성화 및 독서교육 우수 사례집.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001.
한상완 외. 지식기반사회의 학교도서관 정책방향.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2001.
한윤옥 외. 지식정보시대의 학교도서관 활성화 정책 개발.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
원, 2000.
한윤옥(2000), 21세기의 학교도서간 발전을 위한 전략적 방안,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1(2), 41-62.
http://www.ceti.or.kr/NoteFiles/4238/충남03교감.hwp
http://www.korla.or.kr/spboard/board.cgi?id=korla&action=view&gul=92&page=1&go_cnt=0&gubun=sub_cmt&keyword=학교도서관&start_num=
자료평가
- 순 날도둑이네 이것이 졸업논문이여.....
- nakan***
(2005.06.14 16:04:52)
회원 추천자료
- [조직구조론] 충남대학교 조직 구조 분석
- [졸업][문헌정보]초 · 중 · 고 학교도서관의 필요성과 활성화 방안
- [졸업][문헌정보학] 대학도서관의 이용자교육과 사서의 역할
- 과학기술의 영향, 과학기술의 낙관론과 비관론, 카이스트(KAIST, 한국과학기술원)의 현황, 카이스트(KAIST, 한국과학기술원)의 연구관리제도, 카이스트(KAIST, 한국과학기술원)와 테크노경영대학원, 국제화사업
- [문헌정보학과][교육프로그램]문헌정보학과의 역사, 문헌정보학과의 분류, 문헌정보학과의 성장, 문헌정보학과의 교육프로그램, 문헌정보학과의 질적 연구, 향후 문헌정보학의 개선 방안, 문헌정보학과의 시사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