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학과][교육프로그램]문헌정보학과의 역사, 문헌정보학과의 분류, 문헌정보학과의 성장, 문헌정보학과의 교육프로그램, 문헌정보학과의 질적 연구, 향후 문헌정보학의 개선 방안, 문헌정보학과의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문헌정보학과의 역사

Ⅲ. 문헌정보학과의 분류

Ⅳ. 문헌정보학과의 성장

Ⅴ. 문헌정보학과의 교육프로그램
1. 주제사서(Subject Librarian)
2. 「기록보존사서 또는 기록보존사」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1) 기록보존학 기초영역
2) 기록물영역
3) 기록물관리영역
4) 기록보존학 관련영역
3. 시스템사서 양성 프로그램
1) 1년 차
2) 2년 차
3) 3년 차

Ⅵ. 문헌정보학과의 질적 연구

Ⅶ. 향후 문헌정보학의 개선 방안

Ⅷ. 문헌정보학과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미국의 경우 1964년 Pittsburgh대학이 처음으로 'The Graduate Library School'에서 'The Graduate School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로 학과명을 변경하였으며 이를 시작으로 1970년대부터 점차 개칭되어 오늘날까지 왔다. Syracuse대학과 UCLA의 교과과정 분석을 통해 타 전공분야에 비해 정보학전공분야가 차지하는 비율이 각각 약 62%, 25%임을 알 수 있다.
영국은 과학기술의 발전 등 변화하는 사회에 부응하기 위해 독립적인 명칭을 포기하고 다른 학과와 통합하거나, 학과의 독립성을 유지하여 학과 명을 변경하였다. Loughborough대학의 교과과정을 분석한 결과 학부과정에서는 전체 과목 중 정보학 관련과목이 약 35%, 석사과정에서는 5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은 경응대학에서 처음으로 도서관정보학과로 학과명을 변경하였고 그 후 많은 국립대학과 사립대학들이 학과명을 도서관정보학과로 변경하였다. 경응대학과 도서관정보대학의 교과과정을 분석한 결과 정보학전공이 차지하는 비율이 전체 과목에 각각 36%와 41%를 차지함을 알 수 있었다.
한국의 경우, 1985년 3월 전남대학교가 처음으로 도서관학과에서 문헌정보학과로 학과명칭을 변경하였다. 이후 4년제 대학에서는 중앙대학교 등 8개교가 학과명칭을 변경하였다. 그리고 전문대학에서는 1995년에 6개교가 모두 학과명칭을 변경하였다.
한국의 문헌정보학과 32개 중 10개를 선택하여 학과명을 변경할 당시 교과과정을 비교․분석한 결과, 기존의 과목명에 \\"정보\\"가 들어가는 과목명으로 변경하였다. 예를 들어, 전남대학교는 '도서관경영학'을 '도서관 및 정보관리 경영학'으로, '인문과학서지'를 '인문사회과학정보'로 변경하였고, 연세대학교는 '참고업무'를 '정보조사제공론'으로, '참고정보자료'를 '인문사회과학문헌정보'와 '과학기술문헌정보'로 과목명을 변경하였다.
참고문헌
김성진 외 1명(2006), 문헌정보학 연구논문의 이론체계 현황분석 연구, 한국정보관리학회
엄영애(2002), 문헌정보학과의 정보기술 교과목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
이만수(2002), 문헌정보학과 교육실습실에 관한 이론적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
이종문(2009), 문헌정보학 전공자의 선호 직업 및 준비성 실태 분석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
정미경(1999), 문헌정보학과 명칭변경에 따른 교과과정 분석, 중앙대학교
정동열 외 1명(1991), 문헌정보학과 커뮤니케이션연구의 학문적 연관성 고찰, 한국정보관리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럽에서의 원격교육
  • FILE:PSYeurope.doc유럽에서의 원격교육서론연구의 배경정보가 다양화되고, 복잡해지며, 정보의 양이 증가하고, 정보의 질이 고도화됨에 따라서 현대사회에서는 정보의 가치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지난 30여년간 생성된 정보의 양이 그 이전 인류 사에서 장기간 생성되었던 정보의 양을 초과한다는 통계 정보를 통하여 쉽게 알 수 있다(McCormack & Jones, 1998).사회의 이 같은 변화로 말미암아 최근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는 통신매체의 활용에 대

  • [운영관리] 이마트의 성공 분석과 월마트의 실패분석
  • 교육 프로그램 강화-사이버교육 등 다양한 사내 교육프로그램의 운영을 활성화-현실적으로 가장 효과적인 방안은 사내에서 실시되고 있는 유통관련 전문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는 것사내유통대학의 개설, 국내외 연수확대 등-직원들의 참여도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교육성과에 대한 고과반영과 인센티브 실시 등의 다양한 유인책이 필요-최근 각사가 도입하고 있는 사이버교육의 경우 시간과 공간상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을 뿐 아니

  • 여성교수 임용 과정에 있어서 성차별적 현상 분석 여성교수 임용 성차별 현상 조사
  • 연구능력과 학자적 수행 지금까지 여성은 감성,감정,주관적인 존재로 관념화 되었지만 대학교수의 의미지는(국문학과나 가정학과 같은 몇몇 과를 제외) 냉철하고,객관적인 성격으로 정의되어진다. 그러나 이것은 교육의 의한 고정된 편견일 뿐이다. 리더십대학 내 리더십은 상하단계를 전제한 권위주의적 지도력이다. 깊숙이 들어가면 힘의 논리이다. 이것 또한 남성이 즐기는 하나에 게임이다. 이미 역사에서도 보았듯이 남자들은 힘의 논리로

  • [교육행정 사범대학] 교육행정 인사행정 충원 부분 레포트
  • 방안 27ⅳ. 신규임용1. 신규임용의 정의 282. 임용시험의 사례 303. 임용시험문제 예시 (교육학) 374. 신규임용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38결론 40참고문헌 41서 론

  • [경영] 전자상거래에서 마일리지 프로그램이 고객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프로그램과 고객 태도(충성도)에 관한 문헌 조사.강지현(2008)은 “마일리지 프로그램 속성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 마일리지의 속성을 편리성, 정서적 혜택, 경제적 유용성 그리고 이용혜택의 다양성으로 분류하여 이러한 요인들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끼치고 이런 고객만족은 브랜드 태도와 브랜드 충성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혀내었다(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광고홍보학과).박봉규, 이정실, 임채관(2005)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