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로 창업]테이크 아웃과 카페의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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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커피 전문점의 현황
1)국내 시장 점유율
2)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개념 및 현황
①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개념 및 특성
②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현황
3)커피전문점의 차별화 전략
①Take out형 커피 전문점 의 성공 비결
②스타벅스의 차별화
③커피 빈의 차별화
④파스쿠치
⑤할리스 커피

2.카폐와 테이크 아웃 커피전문점의 모니터링
1) 여의도 스타 벅스 VS 여의도 테이크 아웃
2) 홍대 비하인드 VS 여의도 파스쿠치
3) 홍대 잔디와 소나무 VS 남부터미널 스타 벅스 테이크 아웃
4) 전북대 앞 Loft VS 전북대 앞 Team
5) 기타 다녀온 카페

3.전주 지역의 카페 및 테이크 아웃 커피점 상권분석
1)테이크 아웃의 상권분석
2)카페의 상권분석

4.카페와 테이크 아웃의 컨셉
1) 카페의 컨셉
2) 테이크 아웃 커피점의 컨셉

5.결론
1)1차 결론
2)2차 결론
본문내용
2)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개념 및 현황
①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개념 및 특성
테이크아웃(Take out)은 경제용어사전에는 요리나 음식물을 사가지고 돌아가는 방식, 업종분류상으로는 외식 (식당에서 먹는다)도 내식(가정에서 조리해 먹는다)도 아닌 중간영역에 자리하게 되므로 중식사업이라 되어 있다.
테이크아웃은 현 커피전문점, 케잌전문점, 생과일 쥬스, 인스턴트 식품 등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은 로즈버드, 홀리스, 스타벅스, 에스프레소 등 10여개에 이른다. 아직은 매장 내 자리에 앉아서 마시는 곳이 많으며, 이 경우 가지고 나갈 때보다 5백~8백원을 더 받는다. 이러한 테이크아웃 커피는 천편일률적인 것을 거부하고 자신의 개성을 추구하는 젊은이들의 입맛에 맞추어 기존에는 어느 카페에서도 볼 수 없었던 다양함을 지니고 있다. 쌉쌀한 에스프레소 커피의 맛과 우유의 부드러움이 어우러진 카페 라떼, 커피의 쌉쌀함과 초콜렛의 달콤함 그리고 생크림의 부드러움이 어우러진 카페 모카 등 약간은 자극적인 에스프레소의 맛과 여러 가지 부드러움과 달콤함을 함께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커피가 판매되고 있다. 이런 다양하고 젊은이들에게 맞는 맛을 통하여 이제 테이크아웃 커피는 그들만의 문화로 확고한 자리 잡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젊은이들이 심미적인 면을 소비의 큰 결정 요인으로 삼고 있다는 것을 이용하여 테이크아웃 커피 전문점에서는 커피를 담는 컵을 일회용으로 하여 편리함을 주고 거기에 신세대들의 감각에 맞춘 디자인을 가진 컵에 담아 커피를 제공함으로써 커피에 대한 구매 욕구를 높여 주는 역할을 한다. 이는 디자인을 중시하는 젊은 세대들의 욕구에 맞추어 줌으로써 테이크아웃 커피가 그들의 문화로 자리를 잡아가는데 커다란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②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현황
최근 대기업들이 고급 원두커피 제품을 찾는 소비자를 겨냥해 잇따라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을 열어 시장을 공략하고 있기 때문에 커피전문점이 브랜드화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현재 커피전문점 시장 규모는 2000억원 선, 매년 10% 이상씩 성장하는 세다. 그만큼 커피전문점을 찾아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급증한다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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