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경영]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행정 및 경영]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핵심정리 서브노트
- (방통대 교육학 교육행정및경영4공통)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
- 2017 교육행정및경영-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 대표적인 교육행정학이론이라고 할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 교육행정 적용 시사점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대표적인교육행정학이론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내용과특성설명0k
- [2018 교육행정및경영]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와 우리나라 학교교육에 실제 실행되고 있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시오[출처본문표기]
- 하고 싶은 말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이라는 교직과목 중에서 장학에 관한 정리요약 레포트입니다
- 목차
-
1. 장학의 개념
가. 일반적 개념
나. 개념혼동의 원인
다.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발달
가. 장학의 기본성격의 변화
나. 장학방법과 기술의 변화
다. 장학의 관심범위의 변화
라. 장학담당자의 변화
3. 장학의 유형
가. 행정장학
나. 교내 자율장학
다. 임상장학
라. 동료장학
마. 자율적 장학
바. 행정적 감독
4. 장학담당자
가. 장학담당자
나. 장학담당자의 신분
다. 장학담당자의 역할
라. 장학담당자의 자질
- 본문내용
-
장학은 교육행정 실제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행정학 이론체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다. 교육행정 조직에서 장학기능은 핵심적 요소가 되고 있으며, 교육의 단위 조직인 학교 내에서도 교육과정의 운영 내지 수업개선을 위하여 장학은 필수불가결한 기능으로 인식되고 있다.
장학은 감독적 차원에서 크게 변모되었으며,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다. 즉, 장학의 주관이 누구냐에 따라 장학의 성격이나 기능이 달라지며, 장학의 강조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여러 가지 장학개념이 성립될 수 있다. 장학개념은 시학에 의한 장학으로부터 전문적․기술적 지도․조언과 협동적 교육지도성을 강조하는 장학단계로 발전되어 온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 다루고자 하는 것은 먼저 장학의 개념을 여러 관점에서 고찰하고 장학의 발달 과정을 추적해 본다. 다음에 교육행정 수준에 따라 장학의 유형을 분류해 보고 그 특징과 방법을 분석한다. 이어서 장학담당자의 신분․역할 및 자질 등을 다루어 장학실제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길을 모색해 본다.
1. 장학의 개념
가. 일반적 개념
장학(supervision) : superior(높은 곳에서 우수한 사람) + vision(본다)
-> oversight (감독 또는 감시)
장학담당자(supervisor) : 높은 곳에서 훌륭한 눈으로 보는 사람
나. 개념혼동의 원인
1) 용어가 통일되어 있지 않다.
2) 장학사가 행하는 행정사무 가운데 장학이 아닐 경우가 있고 학교장이나 교육 감의 소과업무 중에도 장학에 관한 것이 있다.
3) 장학의 대상영역이 광범하여, 행정과 장학의 한계가 명확하지 않다.
4) 외국의 장학개념과 우리나라의 그것이 반드시 일치되지 않는다.
다. 장학의 개념
1) 교육행정의 일부 또는 연장으로 보는 입장
가) 교육체제의 적정 교수기대를 달성하는 데 주로 초점을 둠.
나) 학교체제의 구성원이 학교의 주요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 직접 영향을 줌 으로써 학교운영을 유지 또는 변화시키기 위하여 성인, 사물을 다룸.
다) 학교목표의 어느 측면에 대해 책임을 진 교내의 사람들이, 그 목표를 성취 하는데 있어서 그들을 도와주는 타인들에게 직접 의존하면서 사용하는 과정. -> 현재 우리나라에서 지배적인 경향
예: 장학론․장학행정, 지도행정
2) 교육과정의 측면에 강조를 두는 입장
가) 교육과정에서 그 의미를 찾아야 한다.
나) 일반장학은 교육과정의 제정과 개정, 교수단원과 교수자료의 준비, 학부모에 게 통지하는 과정과 도구의 개발, 전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등 광범위한 일을 의미한다.
- 참고문헌
- 김윤태 (2004) 교육행정·경영의 이해 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7 교육행정및경영]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여러 학자들의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의사결정(decision making)기획(planning)조직(organizing)자극(stimulating) 조정(coordinating)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어떻게 실행되고 설명하시오0k
- 교육행정및경영4) 여러 학자들의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의사결정, 기획, 조직, 자극, 조정, 평가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 {{교육행정및경영}}교육행정과정에 대한 설명 &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
- 교육행정및경영2017)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황지우 시인의 `너를 기다리는 동안` 작품분석
- [문학의이해]황지우시인의 작품에 대한 분석
- 윤리와 사상 III단원(서양 윤리 사상) 핵심 내용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 프로그램개발과계획-사회복지에서 책무성을 강조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