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교육행정및경영]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0 / 2017.09.10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행정및경영
공통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 (30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행정학에 대한 개요
    1) 교육행정의 의의
    2) 교육행정이론의 개요와 전개
  2. 과학적 관리론
    1) 주요 내용
    2) 특성
    3) 교육행정에의 적용
    4) 교육행정에의 시사점
    5) 한계점과 비판
  3. 인간관계론
    1) 주요 내용
    2) 특성
    3) 교육행정에의 적용
    4) 교육행에의 시사점
    5) 한계점과 비판
  4. 체제이론
    1) 주요 내용
    2) 특성
    3) 교육행정에의 적용
    4) 교육행정에의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교육행정학에 대한 개요

1) 교육행정의 의의
교육행정의 목표는 근본적으로 교육행정을 제대로 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행정을 교육에 관한 행정으로 정의하는 것은 행정의 종합성 및 포괄성을 강조하는 입장인 반면 교육을 위한 행정으로 정의하는 것은 교육의 자주성과 독자성 및 특수성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교육행정은 교육활동이 갖는 특수성 예컨대 효과의 장기성, 성과의 비가시성 및 평가의 곤란성 때문에 교육을 위한 행정이 되어야만 한다는 입장이다. 이처럼 교육행정의 개념은 교육행정을 바라보는 시각이나 그 시대의 이슈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다.즉 교육에 대한 철학과 행정을 보는 관점, 교육과 행정과의 관계설정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현대 교육행정은 교육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인적ㆍ물적 조건을 정비하고 계획, 결정, 집행, 지도, 평가, 통제하는 사회적ㆍ공공적ㆍ협동적ㆍ조직적 봉사활동 위한 행정이다.
.
.
2. 과학적 관리론

1) 주요 내용
과학적 관리론은 19세기 말 이후 미국에서 자본주의 발달에 따라 산업경영과 관리의 합리화 및 능률화를 기하기 위해 창안, 발전된 지식과 기술의 체계로서 과학적인 기술과 관리방법 등을 적용하는 관리이론이다.
.
.
3. 인간관계론

1) 주요 내용
인간관계론이라는 용어는 인간사회 전역에서 인간상호 관계에 적용되고 있다. 인간관계론이 학문으로 대두되기 시작한 것은 1930년대 전화기 제조회사인 서부전기회사의 호손(Hawthorme)공장에서의 4차에 걸친 실험의 결과로부터 유래되었다. 미이(Mee)는 관리에 있어서의 인간관계는 종업원의 근로의욕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으며 개인의 사기진작은 기업 전체의 근로의욕으로 이어져서 노사협력으로 집단목표가 달성됨과 동시에 근로자의 수입이 증대된다고 보았다.
.
.
참고문헌
1. 주삼환 외 공저(2015),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2. 윤정일 외 공저(2015),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3. 김현진 외 공저(2014), 교육행정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4. 박성식 저(2011), 교육행정학, 학지사
5. 윤정일 외 공저(2008),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6. 한공우 외 공저(2006),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태영출판사
7. 김수원 외 공저(2005), 신 교육행정의 이해, 양서원
8. 박종렬 외 공저(2004), 신교육행정학개론,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