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 사례 - 가파치의 공동 브랜드 개발 및 중국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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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적 기업의 사례로 조사한 가파치의 공동브랜드 개발및 중국진출에 대해 정리한 문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 최고를 향한 장인정신 가파치

- 성사장의 경영철학

- CAPACCI 브랜드 만들기

- 고급브랜드를 향한 기호의 집념

- 국내 경쟁전략 및 국제화 구상

- 공동 브랜드 전략의 도입

- 기호의 중국진출

- 중국진출의 제반여건과 난점
본문내용

가파치(CAPACCI)라는 고유브랜드로 90년에 첫 수출을 시작한 기호상사는 현재 미국, 일본, 중동등 27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또한 동남아 시장을 장악하기 위해 중국에 생산시설을 마련하여 현재 4개 공장이 가동 중에 있다. 기호상사는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취약점인 해외마케팅 능력을 보완하기 위하여 공동브랜드 전략을 추구,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 기업으로 중국을 생산기지 및 주변국에 대한 마케팅 기지로 활용하는 전략은 기호상사의 현지화과정과 함께 많은 시사점을 준다.
- 최고를 향한 장인정신 가파치
기호상사는 1977년 단일제품인 벨트로 출발, 임가공형태로 내수에 의존해 오다 1985년부터 니나리치(NINARICCI)등 해외브랜드를 적극 도입하면서 본격적인 수출을 하기 시작했다. 그러던 중 OEM방식의 수출에 한계를 느끼고 해외브랜드 도입에서 축적된 기술적 노하우로 고유브랜드를 탄생시켰는데 그것이 바로 CAPACCI이다.
창립5년동안은 가죽벨트를 생산해 대학가와 남대문 시장에 납품해 왔으나 동사 물건이 깔금하고 정교하다는 소문을 듣고 찾아온 대형 메이커와 파트너관계를 맺어 OEM생산을 시작하게 되었다. 꾸준히 발전을 거듭하던 중 81년에는 부평에 건평200평의 공장을 인수하여 대기업 상표를 도입하였다. 향후의 자체 브랜드 출시를 조심스럽게 검토하고 있던 기호는 브랜드 라이센싱을 통하여 해외 유명브랜드가 가진 노하우를 습득하고 기술을 축적하는데 그 의미를 두었던 것이다. 내셔널 브랜드 가파치로 내수 및 수출시장에 본격적인 도전장을 낸 이후 88년 올림픽 특수에 힘입어 급성장을 하였다. 현재 기호상사는 지갑, 벨트시장의 약 70%를 점유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 약 37개국에 가파치라는 브랜드를 출원해 놓고 있으며 주요 수출국으로는 일본,대만,독일,스페인,미국,싱가폴등 약 12개국이다.
- 성사장의 경영철학
기호상사는 창업이후 피혁제품 단일품목만을 고수하면서 기업을 이끌어 왔다. 이는 성사장의 ‘한우물파기’의 경영철학에 근거한 것이다. 그는 특히 제품의 창의적인 개발을 중요시하여 제품의 판매보다는 기술개발에 심혈을 기울여 왔다. 전문적인 기술인력이 없던 시절 성사장은 직접 해외로 출장을 다니면서 어깨너머로 배웠는데 이것이 가파치가 세계적인 브랜드로 발돋움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었다.
그는 경영을 하는 이유로 다음의 두가지를 들었다. 첫째는 종업원을 행복하게 하기 위해서이고 둘째는 국가경제를 위해서라고 한다. 또한 종업원과 자주 대화를 나누고 종업원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경청하는것도 그의 경영철학중의 하나이다.
- CAPACCI 브랜드 만들기
가파치가 추구하는 방향은 한국적인 색상, 문양, 한국의 얼이 담긴 제품, 한국을 표현할 수 있는 제품으로서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목표를 향해 동분서주하고 있다.
- 고급브랜드를 향한 기호의 집념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하기 위한 기호의 노력은 제품개발에 대한 투자와 판매광고 전략에서 잘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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