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학] 대학생 개인주의에 대한 다양한 시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1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주제 선정 배경 및 목적 3
2. 조작적 정의 4
Ⅱ. 본론
1. 대학생 개인주의의 관련 기사 5
2. 대학생 개인주의에 대한 설문조사 8
3. 대학생 개인주의에 대한 다양한 시각
1) 대학생 개인주의의 원인 10
2) 대학생 개인주의에 대한 긍정적 견해 13
3) 대학생 개인주의에 대한 부정적 견해 15
Ⅲ. 결론 16
Ⅳ. 참고문헌 17
- 본문내용
-
1. 주제선정 배경 및 목적
대학생 A모군은 학교 강의가 끝나면 곧바로 집으로 향한다. 집에 도착해서 하는 것은 온라인 게임 ‘리니지2’
“동아리요? 별로 취미가 없어서요.”
“친구들이야 가끔씩 모여서 술 마실거나 학교 조모임 할 때 외에는 자주 만나는 편은 아니에요.”
또 다른 대학생 B모군은 강의시간 외에는 언제나 도서관에서 공부를 한다.
“전공과목이 어렵기 때문에 공부를 하지 않으면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려워요.”
“취업을 하려면 학점을 잘 받아야 하니까요. 제 주위 친구들은 저보다 더 열심히 해요.”
이것이 이 시대 대학생의 모습이다. 개인주의적이라는 말을 들으며 철저히 자신의 세계와 이상을 추구하는 것이 오늘날의 대학생이다. 과거 386세대 대학생들이 민주화의 학생운동에 참여하고 선후배의 결속을 다지며 연대와 집단을 이루었다면 요즘의 대학생들은 인터넷 문화와 취업난 등의 사회적 영향으로 인하여 개인주의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하여 일부에서는 대학생들이 시대와 사회 참여의식이 결여되어 과거 대학이 가진 청년문화의 힘을 잃었다고 주장하는가하면 다른 한편에서는 집단적인 모습이 아닌 개인의 모습을 통해서 자아형성에 이바지하고 다양성을 추구하며 자유를 즐긴다는 점에서 오히려 긍정적으로 바라본다.
- 참고문헌
-
- 논문 ‘심리적 분리와 대학생활 적응 ’이희영, 최태진 作 (2004년 한국청소년연구 발행)
- 논문 ‘가족, 친척, 친구, 이웃에 대한 대학생들의 개인주의-집단주의 가치성향 분석’이영희 外 作 (학생생활연구 1996)
- 논문 ‘조직시민행동의 차원 규명, 그리고 조직공정성 및 개인주의-집단주의 성향과의 관계’ 최창희 作 (서울대학교 대학원 1994)
-논문 ‘ 개인주의-집단주의의 개인차가 거절행동에 미치는 영향’ 신승호 作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2)
- ‘개인주의와 휴머니즘’김진기 著 (보고사 1999)
- ‘열린 개인주의 트렌드’ 무진철 著 (홍익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Toss, 전자금융 전문기업 비바리퍼블리카 기업 성공전략과 위협 [Toss,토스,비바리퍼블리카,전자금융,인터넷은행,이승건]
- 대우푸르지오,환경마케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Cola war
- 세무회계-부가가치세의 카드사 대리납부 제도의 실효성에 대해 논하시오
- [마케팅](주)CLIO 클리오 화장품 마케팅전략
- [경영학] 스타벅스와 커피빈 분석
- 이케아 IKEA 마케팅 4P전략분석과 SWOT,STP분석 및 이케아 성공요인과 이케아 전략적 보완점 제시
- [유통, 프렌차이즈, 경영, 마케팅, 소비자행동,판매촉진] 저관여 제품 유통업체 성공전략 성공사례
- [마케팅] 상권분석보고서: 삼청동 상권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