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문화, 대중] 대중문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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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문화시간에 발표했던 자료로 A+받은 자료입니다. 각학파와 주제에맞게 많은 자료와 정리를 하였습니다.. 받으시면 후회없을겁니다
목차
1.대중의 취향과 대중문화의 미학
(대중문화에 대한 엘리트주의적 관점)
2. 대중문화의 정치와 경제: 대중문화의 생산원리
3. 대중문화와 지배 이데올로기 1: 마르크스주의와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시각
4. 대중문화와 지배 이데올로기 2: 구조주의, 문화주의, 그람시

본문내용
맑스주의 문화론

1923년에 설립된 독일 프랑크푸르크 대학 <사회 연구소>를 중심으로
활동한 그륀베르크, 호르크하이머 등의 학자들을 가리켜 프랑크푸르트 학파라 하며
그들이 주장했던 이론들을 통칭하여 비판이론 이라고 함.

마르크스 이론 문제제기, 자본주의 사회에 비판적 입장


경쟁적 자본주의-> 독점 자본주의

조직 자본주의 발전-> 관료적 지배 확장

관료제, 조직화의 확대

노동과정이 점자 분업화, 기계화

문화의 상품성
문화산업론 - 문화의 상품화
문화 산업론 - 문화 순수성 파괴



문화 산업론 - 문제점
대중문화는 헤게모니 투쟁의 장
문화 산업론 – 목적과 다양성
아도르노의 미학이론에 의하면 대중문화 비판은 주체를구제하기 위한 것이다.
교환가치를 벗어날 수 있는 모더니즘 예술만이 주체를 해방시키면서
사회의 진정한 상황을 형상화시키게 된다.
문화 산업론
다시 아도르노의 문화 산업론에 대해 생각하다.
학파 구성원들의 특징과 이론
프랑크푸르트 학파는 대부분 부유한 상류층이며, 대부분은 직접적
혁명 경험이 없고 이론적 차원에서 그침.
학파 구성원들 대부분은 예술, 철학, 문학 비평가임
Max Horkheimer(1895-1971)
프랑크푸르트 사회과학연구소 2대 소장
Max Horkheimer(1895-1971)
Theodor W. Adorno(1903-1969)
전체주의(히틀러 체계)의 망령이 계몽주의와 함께 시작되었다고 믿었다.
계몽주의적 사고에서 체계화 전체화 물량화 단위화의 경향이 나왔다 보며,
이러한 새로운 야만에 빠진 20세기의 상황은 그에게 <부정의 철학>을 선택하게
하고, 저항을 특징으로 하는 모더니즘 예술에 희망을 걸게 한다.
참고문헌
[출처] 대중문화의 이해 : 김창남 지음/한울, 2003.09.10|작성자 오투컬쳐
박성봉,『대중예술의 미학』(동연, 1995)
김창남,『대중문화의 이해』(한울 아카데미, 1998)
원용진,『대중문화의 패러다임』(한나래, 1996)
휴 실버만 엮음, 윤호병 옮김『포스트모더니즘』(고려원, 1992)
리차드피냐네시 글․크리스가라트 그림,『포스트모더니즘-무엇이 세계를 움직이는가』(이두, 1996)
이합 핫산, 정정호․이소영 편『포스트모더니즘 개론-현대문화와 문학이론』(한신문화사, 1991)
1999년 부경대학교 교지
광주대 외국어학부 이영석 교수님 강의자료 (http://web2.kwangju.ac.kr/~leeyoung)
성주원 교수님 사이버 강의 자료실 (http://home.opentown.net/~sungkey/cyberlecture/post.htm)
한솔요리학원 홈페이지 (http://www.hscook.co.kr/cook/cook01.htm)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http://web.edunet4u.net/~ych2001/theme3/literature/포스트모더니즘(영화).htm
http://web.edunet4u.net/~stump/청소년 대중문화의 특성.htm
http://home.donga.ac.kr/~d9216108/c-grsch
http://prn114.net/~jinycall/frame_2.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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