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정치와 사회] 북한소설 속에 나타난 일상생활의 갈등 및 비공식적 저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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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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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북한 소설의 특징 및 한계
(1) 현실 반영의 원칙
(2) 정반합의 원칙
(3) 북한 문학 연구의 한계
2.1950~1960년대 : 갈등의 최고조 가운데 무갈등론
3. 1970년대 북한 소설 속 현실
4. 1980년대 이후 북한 소설 속 현실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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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에서는 1971년부터 1976년까지를 6개년 계획기간으로 설정하고 경제개발에 박차를 가했다. 이때 당은 인민들을 '노력투쟁'에 총동원하고자했는데, 북한의 소설들은 새로운 인물의 전형인 '주체형의 당일꾼' '주체형의 당일꾼'은 '당과 수령께 헌신적인 복무를 하면서 인간성을 겸비한 인물'로 일컬어지는 주체사상시기 소설 속의 새로운 인물전형이다. 양옥순, 앞의 논문, pp. 32.
을 창조함으로써 이러한 당의 의도에 부합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리종렬의 『해빛을 안고 온 청년(1976)』에는 전형적인 '주체형의 당일꾼'의 모습이 제시되어있다.
"공산주의의 사상적 요새와 물질적 요새를 빨리 점령하고 이 땅위에 공산주의 락원을 앞당겨 오시려는 어버이 수령님의 위대한 구상의 높이에서 볼 때..." 양옥순, 앞의 논문, pp. 33.
"어버이 수령님의 품에서 3대혁명의 큰길에 날라 오른 혁명전위여! 위대한 태양의 해발로 되여 천백만 대중의 심장을 불태우며 조국을 떠메고 앞으로 3대혁명의 큰 한길로 앞으로!" Ibid.
어버이 수령의 위대한 뜻을 따르고 3대혁명소조운동의 대의를 위해 온몸을 바치는 이러한 '주체형의 당일꾼'의 모습은 70년대 북한소설 주인공 대부분의 모습이기도 하다. 김일성 주체사상의 요구대로 사고하고 행동하며 당 정책을 관철하기 위하여 자신의 모든 힘과 지혜를 다 바쳐 헌신적으로 투쟁하는 로동계급의 모습을 그린 북한소설들은 북한사회 내에서 주체사상의 선두주자가 되는 '혁명적 새세대'들을 길러내는 역할을 하였다. 70년대 북한소설에서는 '혁명적 새세대'들을 중심으로 한 3대혁명 소조원들의 김일성에 대한 충성의 맹세 등과 연관지어 '주체사상'을 강조한다. Ibid, pp. 35.
주체시대에서 공산주의 인간학은 주체의 인간학이 되며, 주체의 인간학은 수령의 가르침대로 주체사상을 실천하는 '주체형' 공산주의자를 그려야했다. 신형기 外 1人, 앞의 책, p. 267.
'주체형의 당일꾼'을 내세운 70년대의 북한소설은 이러한 '주체형' 공산주의자를 그려내는 그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해낸 것이다.
"오늘 우리 천리마 기수들이 계속혁신, 계속전진하고 있는 것은 과연 무엇 때문입니까? 오로지 어버이 수령님께 충성을 다하려는 붉은 마음 하나뿐입니다. 자기 개인의 리익과 안일같은것은 안중에도 없습니다." 양옥순, 앞의 논문, pp. 35, 재인용.
위에 제시된 대사는 하정히의 『백양나무(1972)』에서 주인공이 김일성의 교시내용으로 동료노동자들을 감화시켜 목표를 달성해내는 장면에서 나온 대사이다. 양옥순, 앞의 논문, pp. 34.
오직 어버이 수령에 대한 충성을 위해 혁명적 운동을 지속해나가는 이와 같은 노동자상이야 말로 70년대 북한소설이 제시하고자 하였던, 아니 제시할 수밖에 없었던 당시 시대의 핵심적 가치였던 것이다.
2) 항일혁명전통 부각: 김일성의 형상화
1970년대 북한소설에서 '주체形 인간상'과 더불어 가장 핵심적인 특징은 바로 '항일혁명전통 부각'이다. 이는 일제식민지 시대 김일성의 항일빨치산활동의 전통을 부각시킴으로써 온 인민이 김일성과 같은 '혁명적 영웅성'을 쟁취하고, 또한 동시에 김일성을 신적인 영도자로 격상시키고자 하는 의도에서 출발하였다.
먼저 70년대 북한소설은 항일혁명전통을 부각함으로써 과거의 투쟁역사를 되살려 계급투쟁을 이끌어 온 인민의 역할을 부각시키고자 하였다. 대표적인 작품으로 북한 내에서 "주체사상과 주체적 문예사상이 완벽하게 구현된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평가받는 『꽃파는 처녀(1977)』를 꼽을 수 있다.『꽃파는 처녀』는 1977년 소설로 옮겨졌다. 가난한 주인공 꽃분이가 혁명의식에 눈떠서 '혁명적 영웅성'을 쟁취해 나가는 과정을 그려 보여 주고 있다. 양옥순, 앞의 논문, pp. 36.
『꽃파는 처녀』이외에도 항일혁명전통을 잘 표현해낸 작품으로 혁명저작품 『한자위단원의 운명』이 있다. 『한자위단원의 운명』은 압박 받고 천대받던 가난한 농촌청년들이 일제 침략자들의 강요와 기만에 의하여 '자위단'에 끌려가서 피눈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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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고 문 헌
전영선, “북한의 문예이론과 창작방법론,” 「북한 문화, 둘이면서 하나인 문화」(한울 아카데미,2006)
노귀남, “김정일 시대의 북한문학” 「북한 문학의이해2」
최양수, 「이상한 목소리」, 《조선문학》 2000.8호
한윤, 「씨앗」, 문예출판사, 1992
리영환, 「버드나무」, 《조선문학》 2001.2호.
신상성, <김정일 체제 이후 북한 소설의 변화>,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2000
홍문표, 『한국현대문학사』, 창조문학사, 2003
신형기,『북한소설의 이해』,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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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옥순, "북한 문예정책의 변천에 관한 연구: 소설의 주제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 대학원, 1996, 석사학위논문,
경제난 이후 북한 문학에 나타난 주민생활 변화
저자명 조정아 출처 통일연구원 발행일 2006.12.29
남근우, "북한의 복종과 저항의 정치: 생산현장에 나타난 공식/비공식 사회관계(1950-70년대)",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8,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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