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문화콘텐츠]뮤지컬을 소스로 한 콘텐츠의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희곡과 뮤지컬에 대해서 알아보자.
(1) 희곡이란 무엇일까?
(2) 뮤지컬이란 무엇인가?
(3) 희곡장르와 뮤지컬 장르의 공통적인 특성은 무엇인가?
2) 희곡의 원소스로 뮤지컬화 된 대표적인 사례 <명성황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1) 역사 속의 명성황후란 누구인가?
(2) 을미사변이란 무엇인가?
(3) 뮤지컬 <명성황후>의 원작 희곡, 이문열의 <여우사냥>에 대해 알아보자.
(4) 원작 희곡 <여우사냥>의 시놉시스에 대해 알아보자.
(5) 뮤지컬 <명성황후>에 대해 알아보자.
(6) 뮤지컬 <명성황후>의 시놉시스에 대해 알아보자.
(7) 뮤지컬 <명성황후>의 해외 공연성과 및 추진방향에 대해 알아보자.
(8) 뮤지컬 <명성황후>의 공연 특징은 무엇인가?
3) 원작 희곡 이문열의 <여우사냥>과 뮤지컬 <명성황후>를 비교해보자.
(1) 내용과 캐릭터를 중심으로 <여우사냥>과 <명성황후>를 비교해보자.
(2) 뮤지컬 <명성황후>의 의의와 한계에 대해 알아보자.
4) 희곡이 뮤지컬로 콘텐츠화 되었을 때의 이점은 무엇인가?
5) 희곡이 뮤지컬이 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
6) 그 밖의 문학콘텐츠가 뮤지컬화 된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외국 문학콘텐츠가 뮤지컬화 된 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2) 한국 문학콘텐츠가 뮤지컬화 된 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7) 뮤지컬과 관련된 콘텐츠 개발에 대해 생각해보자.
3.결론










본문내용
우리는 하나의 원작이 여러 가지 장르로 나아가는 모습을 이러한 예들을 통해서 알 수 있다. 희곡이 영화로도 만들어질 수 있지만, 그보다 희곡의 원 속성을 간직한 채 좀더 색다르게 변화하는 것의 하나로서 뮤지컬을 예로 들 수 있다.
뮤지컬은 연극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고, 영화와 같은 영상물에서 보여줄 수 없는 현장성과
노래와 춤 등 시각적, 청각적인 면을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희
곡이 뮤지컬화되었을 때, 즉 잘 짜여진 스토리 구성과 사람들을 매혹시키는 뮤지컬 만의 특
성이 결합되었을 때의 효과는 훨씬 크다고 보여진다.
희곡이 뮤지컬화 된 사례는 외국에 비해 우리나라는 그 수가 매우 적으며, 성공한 경우도
드물다. 하지만 이문열의 희곡 <여우사냥>을 원작으로 하여 만들어진 <명성황후>는 국내는
물론 외국에서도 성공한 경우이며, 계속 수정작업 되어 지금은 거의 완성에 이르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희곡이 원소스로 뮤지컬화된 사례를 중심으로 그 한 예로서 명성황후를 중
점으로 희곡과 뮤지컬의 특징을 비교할 것이며, 희곡이 뮤지컬화됨으로써 그 이점은 무엇인
지 살펴보고, 문학작품이 뮤지컬화된 사례를 국내외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뮤
지컬과 관련된 문학콘텐츠의 개발에 대해서 논의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기철<아이러브 뮤지컬>
손정섭<뮤지컬, 오! 뮤지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지역경제]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발전 전략
  • 한국 문화콘텐츠 산업의 발전 방향 1. 서 론Ⅰ. 연구의 목적90년대 말부터 국내에서 활발하게 가속화되고 있는 한국의 문화산업은 세계 문화산업 5대 강국 진입이라는 국가적 목표를 가지고 추진되고 있으며, 일부 문화 콘텐츠는 이미 국내뿐 아니라 중국, 동남아, 일본은 물론 미주, 서남아, 유럽에 이르기까지 진출을 하여 우리의 문화산업의 경쟁력을 증명하고 있음은 실로 고무적인 사실이 아닐 수 없다.21세기는 지식과 정보의 창출 및 활용이 모든

  • [문화산업] 문화산업은 왜 주목받는가
  • 문화상품 :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유무형 의 재화 (문화관련 콘텐츠 및 디지털문화콘텐츠 포함)와 서비스 및 이들의 복합체 ->2002년 전문개정에 따라 ‘디지털문화콘텐츠’개념 삽입문화산업진흥기본법1.“문화산업”이라 함은 문화상품의 개발, 제작, 생산, 유통, 소비 등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를 행하는 사업으로서 다음 각목의 1에 해당하는 것을 포함한다.가. 영화와 관련된 산업나. 음반, 비디오물, 게임물과 관련

  • [문화산업-공연예술산업 ] 공연예술산업에 관한 연구
  • 한‘아이 러브 유’는 이미 17만 명을 불러모았고 2005년 최고 히트작인‘오페라의 유령’은 19만5000명의 관객이 감상하였다. 위의 예처럼 영화산업과 공연예술산업, 제주영상위원회를 활용한 영상산업, 관광과 문화예술을 접목한 문화관광산업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를 볼 때 제주의 산업구조가 1차 산업 중심적인 정책에서 3차 문화관광산업에 중심을 두는 정책으로 변화되어야 하는 부분은 재고해 볼 가치가 충분하다. 2. 연구목적 본 연구 보고서는

  • 영화 기술의 발전 - 디지털 기술 중심으로
  • 한번 기술적 혁신을 겪는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이라는 이름하에 필름 카메라 중심의 영화 제작방식은 디지털 중심의 영화제작으로 방향을 선회한다.2. 디지털 영화의 개념디지털 영화의 역사는 CG(컴퓨터 그래픽)기술이 영화에 도입되기 시작한 1970년대 중반을 기점으로 시작한다. 이 초기 형태의 영화들은 필름으로 촬영된 영화에 부분적으로 컴퓨터 기술을 활용한 이미지를 덧붙이는 방식으로 만들어졌다. 1976년 작 에서 최초로 디지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한 면접만으로 치러졌던 대인평가방식을 좀 더 세분화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자기소개서는 서류전형을 통해 직원을 채용하는 기업에 있어서는 합격여부의 결정과정에서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 필기시험을 통해 직원을 채용하는 기업이라 하더라도 이는 면접과정 등에서 개인에 대한 중요한 평가자료로 활용되고 있으므로 자기소개서의 작성은 형식적인 것을 떠나 합격여부의 결정적인 요건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직시하여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