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평가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8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절 교육평가의 현실과 반성
제 2절 교육평가의 개념적 의미
제 3절 교육평가의 이론적 정의
나의 생각
- 본문내용
-
제 1절 교육평가의 현실과 반성
<제1장 교육평가의 기본 개념>
오늘날 평가라는 말은 많은 오해와 함께 잘못 이해되고 있다. 평가라고 하면 으레 시험을 연상하고, 시험은 곧 일정한 수의 객관식 문제로 구성되는 지필검사로 생각됨으로써 결과적으로 학생들에게는 성적표에 나타나는 점수나 석차의 의미로, 그리고 교사들에게는 성적처리라는 말로 표현되듯이 일련의 숫자
놀이 정도로 이해되고 있다. 교육평가에 대한 이러한 오해는 몇 가지 신화적인 믿음들이 상당히 팽배해 있음을 본다. 이를 몇 가지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험은 곧 경쟁이라는 믿음이다. 이는 성공과 성취의 기준이 어떤 객관적인 준거나 자기 자신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느냐 또는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얼마만큼 더 했느냐의 타인지향적인 성취 기준인 것이다. 우리의 교육이 민주시민으로서의 협동적 태도를 길러 주는 일을 중요한 교육의 목적으로 삼고 있다면, 평가에 있어서의 경쟁에 대한 우리의 믿음은 다시 생각되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학교교육에서의 평가체제는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더 열심히 공부하도록 만드는 기능을 갖고 있다는 생각은 상당히 보편화된 믿음인 것이다. 그러나 학교에서의 너무 잦은 시험과 불안의 강요는 시험이 아니면 자기 스스로 공부할 줄 모르는 수동적인 사람으로 길러 줄 위험이 있다는 점도 깊이 고려되어야 할 점이다.
<생략>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 5세(7세) 일일계획안
- 우리나라의 사회보장 수급권을 정의하고 보편적 성격의 수급권으로 변경하면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