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평가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교육평가의 현실과 반성

제 2절 교육평가의 개념적 의미

제 3절 교육평가의 이론적 정의

나의 생각

본문내용
제 1절 교육평가의 현실과 반성


<제1장 교육평가의 기본 개념>
오늘날 평가라는 말은 많은 오해와 함께 잘못 이해되고 있다. 평가라고 하면 으레 시험을 연상하고, 시험은 곧 일정한 수의 객관식 문제로 구성되는 지필검사로 생각됨으로써 결과적으로 학생들에게는 성적표에 나타나는 점수나 석차의 의미로, 그리고 교사들에게는 성적처리라는 말로 표현되듯이 일련의 숫자
놀이 정도로 이해되고 있다. 교육평가에 대한 이러한 오해는 몇 가지 신화적인 믿음들이 상당히 팽배해 있음을 본다. 이를 몇 가지 분석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시험은 곧 경쟁이라는 믿음이다. 이는 성공과 성취의 기준이 어떤 객관적인 준거나 자기 자신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어떻게 생각하느냐 또는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얼마만큼 더 했느냐의 타인지향적인 성취 기준인 것이다. 우리의 교육이 민주시민으로서의 협동적 태도를 길러 주는 일을 중요한 교육의 목적으로 삼고 있다면, 평가에 있어서의 경쟁에 대한 우리의 믿음은 다시 생각되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학교교육에서의 평가체제는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더 열심히 공부하도록 만드는 기능을 갖고 있다는 생각은 상당히 보편화된 믿음인 것이다. 그러나 학교에서의 너무 잦은 시험과 불안의 강요는 시험이 아니면 자기 스스로 공부할 줄 모르는 수동적인 사람으로 길러 줄 위험이 있다는 점도 깊이 고려되어야 할 점이다.

<생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