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국내 휴대폰시장 현황과 모토로라와 삼성애니콜의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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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공들여 작성한 팀프로젝트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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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1)모토로라
① 모토로라 코리아(주) 소개
② 모토로라의 조직목표와 마케팅 목표
③ 모토로라 코리아의 연혁
④ 모토로라의 조직구조
⑤ 해당 사업부 취급품목
⑥ 모토로라 코리아의 영업현황
(2)삼성전자
① 삼성전자의 조직목표와 마케팅 목표
② 애니콜 사업부 연혁
③ 삼성전자의 조직구조
④ 취급품목
⑤ anycall 현황

2. 국내 휴대폰시장 현황
(1)휴대폰의 보편화
(2)휴대폰 기능의 다양화
(3)시장포화상태

3. 기업 상황분석 및 현황
(1)모토로라 상황분석
(2)삼성 전자(애니콜) 상황분석

4. 모토로라의 부진원인
(1) 신제품 / 신개발 투자 미비
(2) 부실한 서비스
(3) 브랜드 이미지의 구축 실패

5. 애니콜의 성공요인
(1)혁신적인 제품 디자인 및 기능
(2)성공적인 마케팅 전략
(3)고객만족 전략

6.결론
본문내용
2. 국내 휴대폰시장 현황
(1)휴대폰의 보편화

휴대전화인구가 이미 3천 6백만 명을 넘어서는 시대가 도래 하였다. 정보통신부에 따르면 2005년 4월 현재 국내 이동전화 가입자 수는 약 3천 7백만 명으로, 지난 84년 한국이동통신이 차량용 이동전화서비스를 시작한 지 20년 만에 3천 5백만 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이는 전 국민 10명 가운데 약 7명이 이동전화에 가입한 규모이다. 다시 말하자면 이동전화는 이제 생활필수품으로 완전히 자리 잡았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국내 이동전화 가입자는 서비스 첫해인 지난 84년 2천658명을 기록한 것을 시작으로 ▲97년 9월 500만 명 ▲98년6월 1천만 명 ▲99년8월 2천만 명 등으로 가입자가 급증해 2003년 3월에 3천만 명을 돌파하였다. 청소년의 휴대전화 가입 인구 또한 67.1%를 차지하고 있다. 핸드폰 보급률은 전체 인구의 70%에 육박한다. 지난 1992년 이동전화 가입자 수가 26만 명이었던 것에 비하면 폭발적인 수요증가다. 이제 휴대전화는 생활의 필수품이 되었다.


(2)휴대폰 기능의 다양화

이제 휴대폰은 통화서부터 문자 보내기, 음악 감상, TV보기, 사진 찍기, e‐mail 보내기, 게임, 신용카드 결제, GPS 등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디지털 기기의 모든 기능을 가지게 되었다. 게다가 최신형은 무려 2시간 분량의 동영상 녹화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이를 편집할 수 있는 기능까지 갖췄다. 사람들은 휴대폰으로 다양한 컨텐츠를 이용하여 문화적 생활을 누리며, 생활의 편의성을 추구한다. 기능의 다양화로 자신의 취미행동이나 일에 맞는 핸드폰을 선택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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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 정리가 잘 되어 있네요.
  • mj0***
    (2008.06.16 11:53:2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말끔한 정리!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davi***
    (2006.10.31 10:02:43)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오우~ 많은 도움되었어요^^ 정리도 잘되어있고,, 내용이 정말 좋네요~
  • leejun***
    (2006.06.22 15:0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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