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정래의 ‘한강’과 ‘한강’ 속 역사적 사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작가연혁
3. 줄거리
4. 한강 속 역사적 사건의 예
5.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우연히 어떤 영화를 본적이 있었다. 어떤 사람이 자기 몸에 석유를 붓고 몸에 불을 붙였다. 그 사람은 소리를 지르면서 거리를 뛰어다니다 생을 마감했다. 당시 초등학생이었던 나에게 그 광경은 참으로 자극적이었다. 나는 왜 그 사람이 그런 행동을 했는지 왜 그런 극단적인 행동을 할 수 밖에 없었던 건지 참으로 궁금했다. 그래서 아버지께 여쭤보니 그 사람이 바로 전태일이란 사실을 알게 되었다. 그 후로 나는 우리의 지난 역사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우리나라가 왜 분단이 될 수밖에 없었는지 분단 후에 우리나라는 왜 그렇게 독재의 억압에 시달려야 했는지 등 많은 것이 궁금했다. 그 때 아버지는 대한민국의 국민이라면 이 책은 꼭 읽어 봐야 한다면서 나에게 조정래의 ‘한강’을 권해 주셨다. 이 책은 나의 호기심을 충족시키기에 충분했다. 간결한 문체, 구수한 사투리, 작가의 주관적인 의견이 있는 이 책은 내 머리에 쏙쏙 들어왔다. 이 책을 읽으면서 웃기도 하고 울기도 하고 고개를 끄덕이면서 공감도 했다. 작가는 『한강』을 민족분단의 상징인 '한 많은 강, 한스러운 강' 인 동시에 민족통일의 상징 ‘하나 되어 흐르는 강'으로, 또 민족 동질성의 상징인 '한민족의 젖줄과 대동맥인 강'으로, 그리고 통일 민족의 미래 상징인 '넓고 크게 한없이 흐르는 강'으로 내세워 분단의 비극과 산업화의 그늘, 그리고 독재의 폭압 아래 이어져온 우리 민족의 삶과 한(恨), 끈질긴 생명력을 이야기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초등 도덕교육에의 적용
- [초등도덕교육론]콜버그의 도덕교육론-학교 현장에서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모의수업 계획안 -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 만 5세 - 유치원 - 물을 싫어하는 아주 별난 꼬마악어
- [2016보육실습일지]혼합반 보육실습일지. 만4,5세 혼합반 실습일지/올데이 수업계획안/2016년 6월에 작성(주제:우리동네/여름)
- [모의수업 활동 계획안] 물놀이 모의수업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한국어 문법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