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와 도교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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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회학적 기초 : A. 도시, 제후 및 신
2. 사회학적 기초 : B. 봉건국가와 봉록국가
3. 사회학적 기초 ; C. 행정과 농업제도
4. 사회학적 기초 ; D 자치, 법률 및 자본주의
5. 독서인 신분
6. 유교적 생활지침

본문내용
8. 결론 : 유교와 퓨리터니즘

유교적 합리주의와 서양인에게 가까운 것, 즉 프로테스탄티즘의 합리주의와의 관계를 분명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다. 금욕적인 프로테스탄티즘은 그 여러 가지 표현 속에서 주술 탈피의 마지막 단계를 나타내고 있다. 근대 서양적 특성을 지닌 합리적인 경제와 기술이 이단설의 주술의 동산에서 완전히 배제되었다는 것은 매우 분명하게 되었다. 지상의 사물에 대한 유교의 순진한 태도와는 상당히 대조적으로 퓨리턴 윤리는 그 태도를 세계에 대한 강렬하고도 격정적인 긴장대립의 관계속으로 밀어넣었다. 현세에 대한 긴장대립을 절대적으로 극소화시킨 합리적인 윤리는 유교였다. 유교도는 무교양이라고 하는 야만상대로부터의 구제이외에는 어떠한 것도 원하지 않았다. 무조건적인 현세긍정과 현세적응이라고 하는 이 윤리의 내적인 전제는 순수하게 주술적인 종교의식의 완전한 존속이었다. 중국인은 상호간의 전형적인 불신은 모든 관찰자에 의해 증언되고 있는데 퓨리턴의 여러 종파 내에서의 같은 신자들의 정직성에 대한 신뢰와는 상당한 대조를 이루고 있다. 유교와 퓨리터니즘과의 대조는 분명하다. 이둘의 윤리는 비합리적인 것에 근거하고 있었다. 전자는 주술에, 후자는 초세속적인 신의 궁극적으로는 전통의 불가침성이 결론으로 이끌어졌다. 유교에서의 세계에의 적응은 퓨리터니즘에서의 세계의 합리적인 개조라고 하는 임무와 대조를 이루었다. 중국인의 심적태도의 여러특징들은 그 전개과정에 있어서 중국의 정치적, 경제적 운명에 의해서도 규정되었지만 그 심적 태도의 자율성에 기인하는 여러 작용도 사실 중국에서 근대적 자본주의의 발생을 저지하는데 강하게 관여하였다는 것은 거의 부인할 수 없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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