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독후감] `동양의 광기를 찾아서`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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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2.0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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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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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책에 대한 느낌
2. 중국의 ‘광’사상
2-1) 유교와 도교와 ‘광(狂)’사상
2-2) ‘성’과 ‘벽’의 인간관
3. 중국, 한국. 일본의 비슷한 ‘광(狂)’ 문화
4. 마무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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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책에 대한 느낌
‘동양윤리 사상’ 레포트 때문에 처음 이 책의 제목을 봤을 때, 너무 재밌겠다는 막연한 호기심으로 이 책을 선택했다. 내가 요즘 푹 빠져있는 ‘왕꽃 선년님’이란 드라마가 무속에 관한 이야기니까 이 책도 동양의 모속에 관한 내용인 줄 알았던 것이다. 그런데 나의 생각이 오산이었다는 것을 첫 페이지를 읽으면서 알게 되었다.
이 책의 주된 내용은 중국의 “광”의 개념과 일본에 미친 영향 등에 대해 설명해 놓은 것이었다. 책 내용이 나에게 어려웠던 거시 우리나라와 비교했으면 읽기가 좋았을 것인데 일본과 비교를 해서 더 이해하기 힘들었다. 사실 아직도 무슨 내용인지 잘은 모르겠다. 3번이나 읽었는데....말이다. 그래서 내가 이해한 부분을 중심으로 레포트를 쓸 것이다. 또, 중국의 샤머니즘과 우리나라의 샤머니즘 중 비슷한 점을 찾아 쓰도록 하겠다.
2. 중국의 ‘광’사상
2-1) 유교와 도교와 ‘광(狂)’사상
중국문화를 이른바 ‘표면 문화’와 ‘내면 문화’라는 이중구조 위에 성립 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리고 ‘표면문화’를 대표하는 것이 유교적인 사대부 문화라면.‘내면 문화’는 도교적인 민중적인 문화라 할 수 있다. 나아가 ‘법가적인 것’이 ‘내면의 문화가 추구하고자 하는 바의 속내를 대변한다고 볼 수 있다. 이를 도식적으로 표현하면 유교적인 것을 중심으로 펴면(유교) - 내면 (도교), 체면(유교)-속내(법가)와 같은 구조로 나타낼 수 있다.
이 ‘유교적인 것’에는 ‘광’을 긍정하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공자 스스로가 ‘광견’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내비치고 있다. 다만, 이때의 ‘광’은 광기라는 용어가 함축하고 있는 내용 중 ‘비순응형’쪽에 해당하는 사회적, 문화적 측면만을 염두에 두고 있는 뿐, 광기의 또 다른 측면인 ‘비일상성, 초월성’은 포함하지 않는다.
중국에서는 ‘광기’가 지니는 ‘성스러움’이나 ‘신에 근접함’ 따위의 개념을 별로 중시하지 않는 경향이 있었다. 이미 공자 시태부터 ‘무의’라는 말을 천한 칭호로 사용되고 있었던 것은 물론, 광인이나 환자가 광언이라는 형태로 신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도 있다는 발상 자체가 유가의 문맥에는 들어 있지 않았다. 그러나 중국 사상 곳에 신과 인간이 직접 교류할 수 있다는 사고가 원래부터 이렇게 결여되어 있었던 것은 아니다.
이것은 ‘유교’의 발달에 의해서 기인되었다. 공자 때만 해도 귀신에 대하여 단지 공경하되 멀리한다 라는 태도를 취하였을 뿐, 결코 귀신의 존재를 부정하지는 않았다. 맹자도 또한 위신의 관념에 대해서 그다지 큰 진전이 없었다. 그러나 순자의 경우 공자의 종교에 대한 막연한 태도를 더욱 발전시켜 귀신의 존재를 명확하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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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돼지숭배와 돼지혐오 , 김인희, 한국과 중국의 민간사상 , 보고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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