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활동을 통한 감성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감성지능의 개념
Ⅱ. 감성지능의 구성요소
1. 자기감정인식
2. 자기 감정관리(감정조절)
3. 자기 동기화
4. 감정이입
5. 대인관계 기술(인간관계 기술)
Ⅲ. 유아교육과 신체활동
1. 신체활동과 교육과정
2. 신체활동의 개념
Ⅳ. 감성교육을 위한 신체활동의 실제
1. 금 붕 어
2. 마주보며 당겨주기
3. 뛰 기
4. 꼬 기
5. 함께 일어서기

본문내용
21세기는 국가, 종교, 성, 인종의 벽이 무너지고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인간다움을 갖춘 개인이 인정받는 고도의 정보화 사회 속에서 지능(IQ) 및 인지적 학업 성취만으로는 적응하기 어려운 시대에 살게 된다. 특히 그 사회에서 개인의 성공적인 삶을 살기 위해서는 신체적인 건강과 자신을 동기화 하는 능력, 곤경에 처해도 신념을 믿고 나가는 능력, 자신의 기분을 조절할 수 있는 능력,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감정을 이입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그러나 우리 유아들은 부모의 지극한 사랑과 보살핌 속에서 자라 외적으로는 예전보다 훨씬 크고 건강해 보이지만 조금만 부딪쳐도 쉽게 찢어지거나 부러지고, 가벼운 감기에도 며칠씩 앓아 눕는 것이 또 다른 모습이라 안타깝게 생각될 때가 한두번이 아니다. 유아들을 온실 속의 화초처럼 귀하게만 키우다 보니 감각운동 기능과 신체조절 능력은 물론 면역성, 인내심, 지구력, 도전력 등이 부족하고 자기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거나 통제를 못하여 비교적 많은 문제활동을 일으킨다. 그러므로 새시대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느낌과 태도를 표현하기 위해 자신의 신체를 사용하는 능력을 증진시키고 움직이는 것에 대한 즐거움을 이해하며 더불어 자기 감정인식, 자기 감정관리, 자기 동기화, 감정이입, 대인관계 기술 등 정서적인 측면을 동시에 계발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개인 자신의 신체발달과 타인과의 관계로 형성된 정서를 발달시켜 개인의 건강한 성장에 도움을 주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 째, 신체활동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자유롭게 표현한다.
둘 째, 신체활동을 통해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여 서로 감정을 나눌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셋 째, 신체활동을 통해 어려움을 참아내고 자신의 성취를 위해 노력하는 자기동기화 능력을 갖는다.
넷 째, 신체활동을 통해 감성조절 능력을 기른다.
다섯째, 신체활동을 통하여 타인과의 정서적 갈등을 인식하고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 놀이학교
  • 감성인성 교육을 통해 사회성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기관이다. 아이들은 인지구조가 달라 그냥 앉혀놓고 주입식으로 지식을 알려준다고 해도 아이의 발달 구조와 눈높이가 맞지 않을 때는 제대로 학습되지 않는다. 이렇게 되면 아이는 의욕이 꺾이게 되고 자신감이 사라져 공부에 취미를 잃게 된다. 하지만 놀이를 통한 학습은 다르다. 놀이 활동을 통해 인지, 사회, 정서, 신체적인 발달이 통합적으로 어린이의 수준에 맞춰 이루

  •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교육자들은 아이들이 각 단계에서 최적의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이러한 놀이 활동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지원해야 한다.나. 영아의 놀이활동 제시 및 교사의 운영방안영아의 놀이 활동은 그들의 전반적인 발달에 필수적이다. 이는 아이들의 감각 발달과 학습 능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색감을 익히는 활동, 신체 감각을 발달시키는 놀이, 음악을 통한 감성 발달은 영아가 세상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기초적 능력을 길러준다.색감을

  •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자료제작,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지도, 놀이(놀이문화)와 전통놀이, 놀이(놀이문화)와 본산대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사또놀이, 놀이(놀이문화)와 운동회놀이, 놀이(놀이문화)와 기호놀이
  • 감성을 길러줄 뿐만 아니라 인성과 지적체계를 구조화하여 새로운 가치체계와 세계관을 형성시켜준다. Ⅱ. 놀이(놀이문화)와 놀이자료제작1. 실천 과제활동 중심 놀이자료의 제작․활용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과제를 설정하여 실천하고 있다.1) 과제 1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활동․놀이 중심의 교수-학습 모형에 적용한다.2) 과제 2주제 유형별 교수-학습 자료를 제작․구입하여 활용한다.3) 과제 3의사 소통 능력

  • 사회복지실천현장인 지역아동센터의 설립목적, 주요 프로그램 2가지를 소개하고, 지역아동센터의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교육 프로그램: 지역아동센터에서는 미술, 음악, 춤, 연극 등 다양한 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예술 활동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와 표현력을 발휘하고, 감성과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예술을 통해 자아 발견과 성장을 도모합니다.체육 교육 프로그램: 지역아동센터에서는 체육 활동을 통한 건강한 신체 발달과 스포츠 정신을 함께 배울 수 있는 체육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다양한 종목의 체육활동을 통해 운동

  • 유아교육의 중요성 - 유아 교육의 정의, 영 유아 교육의 중요성
  • 교육의 환경걸음마가 시작됨.활동영역이 넓어지고 사물에 대한 관심 증대.스스로 해보려는 행동이 나타나고 어른들의행동을 모방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경험을통해서 위험에 대해 자신이 판단할 수있는 힘이 갖추어 진다. 이시기에는 오감을발달시켜 정신적 발달과 신체적 발달의기초를 든든히 하여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기때문에 암기식 교육환경을 조성해서는 안 된다.그리고 TV 보다는 라디오를 들려 주는 것이더 좋은 교육방법이다. 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