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영통종합사회복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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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기관 소개

2. 주요 사업 내용
1) 노인생애체험센터
2) 아동발달지원센터
3) 장애아동 방과 후 학교 : 사랑의 교실
4) 성인 대상 프로그램


Ⅱ. 본론

1.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의 사회, 경제, 문화 및 정치적 성향.
2. 이러한 특성이 기관운영에 미치는 영향.
3. 기관이 속한 지역사회의 강점과 자원.
4. 이러한 부분이 사회복지사가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 활용되는 방법.
5. 기관에서 담당하는 사업의 영역 및 주력사업.
6. 대상이 되는 지역 사회의 큰 문제점과 그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한 프로그램.


Ⅲ. 결론

1. 가장 인상 깊었던 사업 : 아동발달지원센터
2. 구체적 운영 계획과 과정 가운데 목표 달성에 특히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
3. 구체적 운영 계획과 과정 가운데 성과를 높이기 위해 향후 개선해야 될 것으로 생각 되는 것


※부록※
본문내용

1. 서론

1. 기관 소개
1) 이름 : 영통 사회복지관
2) 설립연도 : 2004년 영통종합사회복지관 개관
3) 위치 :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 1012-5번지


4) 서비스 대상자
- 주요 서비스 대상자는 유아, 아동, 성인이며, 그 외에도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대상별 사업을 진행 중에 있다.

2. 주요 사업 내용
1) 노인생애체험센터
: 노인이 되었을 때의 신체적 변화와 동반되는 문제를 가상적으로 체험함으로써 노인에 대한 올바른 태도함양 및 인식개선의 기회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① 일시 : 화~토요일에 1일 3회로 진행되며, 사전예약제로 운영되고, 시간조절이 가능하다.
② 대상 : 5세 이상부터 50세 이하의 희망 참여자 모두 가능하며 2시간의 봉사시간이 제공된다.
③ 내용 : 노인인식개선 교육 및 체험활동으로 진행된다. (사전교육→주방체험→감성체험→보행체험→문손잡이체험→욕실체험→침실체험→사후교육)

2) 아동발달지원센터
: 언어, 인지, 놀이, 미술, 감각통합, 사회성 프로그램을 통하여 장애아동과 부모, 가족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보완시키고, 아동의 사회, 정서적인 측면에서 지원을 통한 전인적인 성숙과 더불어 부모 상담을 통한 가족지원을 통해 가족의 건전한 발달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이다.
대상은 장애아동 및 치료를 필요로 하는 일반아동이며, 1월부터 12월에 수시 운영된다.

3) 장애아동 방과 후 교실 : 사랑의 학교
: 장애 아동별 맞춤교육을 통한 학습능력의 향상과 다양한 체육활동을 통해 신체발달을 도모하고 사회 적응 활동을 통해 사회성 강화를 목표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① 대상 : 지적, 자폐성 초등학생
② 내용 : 원예치료, 종이접기, 태권도, 인라인, 미술치료, 풍물수업 등으로 진행된다.

4) 성인 대상 프로그램
: 개인의 잠재 능력 개발과 소득활동에 필요한 능력 개발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이다.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는 바리스타 과정, 다도교실, 초크아트, 기타교실, 요리교실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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